물류테크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
【자료체재】
자료명:「2021년판 물류테크 시장의 동향과 장래전망: 창고 내 편」
발간일:2020년 12월 25일
체 재:A4판 149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0년 10월~12월
2. 조사대상:물류시스템 및 서비스제공 사업자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접취재 및 문헌조사 병용
<물류테크 시장>
물류테크란 클라우드와 음성인식, AI, RFID(radio frequency identifier) 등 최신기술을 이용한 물류에 관한 시스템·서비스분야를 말한다. 본 조사에서 물류테크 시장이란 그 중 창고 내와 관련된 소프트웨어시장, 클라우드형 WMS(Warehouse Management System: 창고관리시스템), 버스예약/접수시스템 등을 대상으로 했다. 또한 전개가 시작되어 어느 정도 플레이어가 정해진 시장을 「얼리시장」, 향후 새로운 신규 플레이어나 새로운 전개가 예측되는 시장을 「시드시장」으로 분류했다.
※참고정보
「물류 로보틱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2020년 9월 14일 발표
https://www.yano.co.jp/press-release/show/press_id/2526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클라우드형WMS, 버스 예약/접수시스템, 작업 가시화/업무일보 디지털화 툴, 음성인식시스템, AI, RFID
◆물류의 "디지털화"가 진행되어 창고 내 물류테크 시장의 신장을 예측
~「물류=모노(물건의 가치)」에서, 「물류=데이터」의 시대로~
창고 내 물류테크 시장의 분야별 평가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물류테크 시장의 정의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1. 시장 개황
사회 인프라를 지지하는 물류업계는 노동집약적 산업이기 때문에 인재부족이 타업계보다 심각하며, 「성인화(省人化, Manpower Saving)」를 키워드로 물류테크의 도입이 주목되고 있다. 물류테크의 도입에는 작업효율을 높여 성인화에 기여한다는 메리트뿐 아니라, 지금까지 종이 등 아날로그로 관리하던 것을 디지털화함으로써 물류를 데이터화할 수 있다는 측면도 있다. 한편, 「개발·도입 코스트가 비싸다」, 「시스템을 도입해도 사내에 관리할 수 있는 IT인재가 없다」라는 과제로 물류테크를 도입하는 물류 사업자는 투자력이 있으며 자사와 그룹기업에 전문 IT부문·인재가 있는 대형 사업자에 한정되어 있었다.
그렇지만 최근 상황이 변화되고 있으며 「초기투자가 적은 월액 요금제의 서비스의 등장」, 「내부 IT인재부족=외부 서비스의 서포트 체제의 충실」이 진행되어, 중견 물류 사업자에게도 물류테크 서비스의 도입이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클라우드형 서비스, 음성인식과 AI, RFID 등 시스템을 제공하는 창고 내 물류테크 서비스에 대해서 ①도입 난이도, ②적정 창고규모, ③코로나 사태의 동향, ④투자금액규모의 4가지 사항에 대해서 야노경제연구소에서 평가했다. 또한 ③코로나 사태의 동향은 2020년 4월~12월까지 물류테크 사업자의 거래상황 변화를 참고로 평가를 실시해, 보합세 유지라고 생각되는 것은 △로 했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신장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이 부분의 차이는 작은 것으로 보인다.
「얼리시장」으로 분류한 입출고와 재고를 관리하는 클라우드형 WMS(Warehouse Management System: 창고관리시스템), 트럭 입출고를 관리하는 버스 예약/접수 시스템, 작업원의 출퇴근/작업 내용을 관리하는 작업 가시화/업무일보 디지털화 툴, 각종 작업을 지원하는 음성인식 시스템은 2015년 전후부터 도입건수가 신장되었다. 2020년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디지털화에 대한 기운이 높아져 도입 난이도도 비교적 낮은 것으로 호조로 추이하고 있다. 그리고 「시드시장」으로 분류한 AI분야, RFID 활용에 대해서는 검품과 재고조사, 피킹 작업 등에서 현재 많은 실증실험이 진행되고 있어 물류 현장에서 본격적 가동을 위해 2021년은 움직일 것으로 예측된다.
2. 주목 토픽
물류테크 도입으로 해결한 과제
물류 현장에서 발생하는 과제와 물류테크를 도입하는 메리트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심각한 인력부족, 장시간 근로가 이어져
물류테크의 도입으로, 작업효율을 높여 성인화에 기여한다. 결과적으로 비용 저하로 이어진다.
■ 종이라는 아날로그 관리 때문에 정보공유도 안되고, 데이터 제휴도 못함
시스템으로 전환함으로써 디지털화하며, 정보의 가시화·공유를 도모해 데이터 연계도 가능해진다.
■작업자 개개인에게 속인적으로만 노하우가 축적됨
작업자의 노하우를 형식지화함으로써 AI로 판단이 가능해진다.
또, 물류업계 전체의 큰 메리트로는 종이(아날로그)에서 디지털에의 전환, ②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작업의 표준화(기초·룰 만들기)가 진행되는 것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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