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호로봇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
【자료체재】
자료명:「2020 개호로봇의 가능성과 장래성」
발간일:2020년 11월 27일
체 재:A4판 147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0년 8월~11월
2. 조사대상: 일본의 개호로봇 메이커와 그 판매회사, 응용시스템 취급기업, 기술 개발에 대응하는 기업과 관련 단체, 관계부처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직접 면접취재, 전화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개호로봇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개호로봇이란, 개호자 혹은 피개호자의 행동(동작)을 지원하는 서비스 로봇을 말하며, 개호자 또는 피개호자가 사용함으로써 신체적, 정신적 부담경감 및 업무 효율화에 기여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커뮤니케이션을 목적으로 하는 로봇은 포함하지 않는다.
그 밖에도 의료용과 재활용, 자립지원용, 산업용 등의 로봇으로서 제품화된 사례도 있어, 개호용과의 구분이 어려운 경우도 있지만, 본 조사에서는 개호현장에서의 사용을 상정·제안하고 있는 제품만을 대상으로 한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이승지원 로봇, 이동(보행)지원 로봇, 배설지원 로봇, 목욕지원 로봇, 돌봄지원 로봇
◆용도에 따라 성장성에 차이가 나지만, 전체적으로는 계속해서 확대되는 개호로봇 국내 시장
~제3세대 제품과 신규 참여 기업이 견인해, 다음 단계로 이행할 전망~
개호로봇 시장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2. 2020년도는 전망치, 2021년도 이후는 예측치
주3. 개호현장에서의 사용을 제안 및 소구하는 제품만을 대상으로 하며, 커뮤니케이션을 목적으로 하는 로봇은 제외
1. 시장 개황
본 조사에서는 이승지원과 이동지원, 배설지원, 입욕지원, 돌봄이 등의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개호현장에서의 사용이 상정된 로봇을 대상으로 한다. 2019년도 개호로봇 시장규모는 제조업체 출하금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37.6% 증가한 18억 5,400만 엔으로 추계하였다. 만성적인 일손 부족 등으로 개호로봇의 도입 대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개호의 다양한 상황에서의 이용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개호로봇 분야는 '배설지원'과 '돌봄지원' 용도로 한정되고 있어, 이 분야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 결과를 보였다.
2020년도는 코로나19의 영향도 있어, 비접촉이 요구되는 요양시설에 대해 로봇 제조업체 등이 전혀 영업활동을 할 수 없는(영업자제) 상황에 있어, 시장 성장률은 다소 둔화될 전망이다. 2020년도의 개호로봇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8.4% 증가한 20억 1,000만 엔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2. 주목 토픽
제3세대 제품이 앞으로의 시장 확대를 견인할 전망
제1세대와 제2세대의 개호로봇은 특정 유저(개호자 혹은 피개호자)를 대상으로 한 특정 용도의 행동(동작)을 지원하는 것에 머무르고 있다. 누구나가 사용할 수 있는 개호 수단으로서 개호로봇이 보급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이승지원과 이동지원은 신제품으로, 배설지원은 저가제품으로, 돌봄지원은 종합시스템으로의 발전 등의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다. 사용자 니즈를 반영시켜 기능과 가격을 재검토한, 주로 2018년도 이후에 제품화된 제3세대 개호로봇으로의 이행이 진행됨으로써, 수많은 개호현장에 도입이 진행되어 도입대수가 증가할 것으로 생각된다.
3. 장래 전망
2021년도 이후, 개호로봇 시장에서 주역이 되는 것은 마켓인(Market-in) 발상에 의한 제3세대 개호로봇이 될 것이며, 제2세대까지의 제품과는 구별될 것으로 전망된다. 얼마나 사용하기 쉽고, 개호업무를 효율화되어 있으며, 부담을 경감할 수 있을지가 평가되는 경쟁시대에 돌입할 것이다. 이와 같이 제3세대 개호로봇이 시장에 침투함으로써, 2023년도 개호로봇 시장규모는 제조업체 출하금액 기준으로 2019년도 대비 138.1%인 25억 6,000만 엔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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