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7월 25일 목요일

건설현장 DX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야노경제연구소

 건설현장 DX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

【자료체재】

자료명:「2024년판 건설현장 DX 시장의 실태와 전망」

발간일:2024년 3월 28일

체 재:A4판 216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4년 1~3월

2. 조사대상: 종합건설회사, 건설기계사업자, 로봇사업자, 드론사업자, 시스템 인테그레이터, 기타 건설 관련 사업자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e-mail에 의한 청취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건설현장 DX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는 건설현장에 직접 구현하는 하드웨어 면에 관한 테크놀로지를 ‘건설현장 DX’라고 하고, ①자동화 기술(건설기계의 자동화, 건설공사용 로봇), ②원격조작기술(건설기계 등의 원격조작), ③원격현장기술(웨어러블 카메라 등을 활용한 원격현장), ④드론활용기술(드론을 활용한 실내 건설현장의 진척관리, 건축물 점검, 물자수송 등) ⑤건설용 3D 프린터(시멘트 재료 등을 활용해 건설용으로 적응시킨 3D 프린터)의 5개 분야 기술의 시장동향에 대해서 조사를 실시했다.

본 조사에서 건설현장 DX 시장이란, 5개 분야에서의 디바이스·기기 판매, 렌탈, 주변 서비스 등을 감안해,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또한, 시장규모에 포함하는 것은 시장을 통해 외판되는 것만으로 한다. 종합건설사 등이 자사의 건설공사에서 사용하는 기술은 기본적으로 외판하지 않기 때문에 원칙적으로 시장규모에는 포함시키지 않는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건설기계 자동화, 건설공사용 로봇, 원격조작기술, 원격현장기술, 드론활용기술, 건설용 3D프린터

◆건설 현장에서 구현할 수 있는 하드웨어 면의 DX 기술은 실증실험단계에서 구현단계로 나아가고 있다

건설현장 DX 시장(5개 분야 합계)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①자동화 기술, ②원격조작기술, ③원격현장기술, ④드론활용기술, ⑤건설용 3D 프린터의 5개 분야 기술을 대상으로 했다.

주2. 5개 분야에서의 디바이스 및 기기의 파냄, 렌탈, 주변 서비스 등의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제품 및 서비스로서 시장을 통해 외판되는 것만을 대상으로 한다. 예를 들면 종합건설사 등이 자사의 건설공사에서 사용하는 기술은 포함하지 않는다.

1. 시장 개황

‘건설현장 DX’란 건설시공현장에 직접 도입되는 하드웨어 면에 관한 기술 동향을 가리키며, 대형 종합건설사 등에서의 디지털 전략과 ICT 시공, 현장의 자동화·생력화 기술 등에서 ①자동화, ②원격조작, ③원격현장, ④드론활용, ⑤건설용 3D 프린터의 5개 기술에 대한 시장동향을 조사했다.

2024년도의 건설현장 DX 시장(5개 분야 합계, 사업자 매출액 기준)을 586억 엔으로 예측한다. 이러한 기술의 대부분은 실증실험단계에 있어 건설현장에서의 본격적인 구현은 지금부터이지만, 대형 종합건설사를 비롯해 건설기계 메이커, 로봇 메이커, 시스템 인테그레이터 등이 현장 구현을 향해 착실히 진행하고 있어, 향후 건설현장에서 빼놓을 수 없는 기술·서비스가 될 것이다.

2. 주목 토픽

국가 시책도 건설현장의 DX화를 뒷받침

국토교통성이 추진하고 있는 건설현장에 대한 ICT 도입·활용 대응인 ‘i-Construction’에서는 자동·원격시공기술의 추진에 의한 건설현장의 리모트 오피스화와 공장화 등 기존 건설현장과는 크게 다른 개념이 제시되어 기술 구현이 진행되고 있다.

또, DX 기술 도입을 방해하는 사람에 의한 직접 육안점검과 순회, 관리자 상주 등을 의무화하는 아날로그 규제에 대해서는 디지털청에 의해 규제의 재검토와 철폐, 대체 기술 도입이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시책이 추진됨으로써 건설현장에서의 건설기계 자동화와 원격조작, 원격현장 기술 등이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될 것이다.

3. 장래 전망

2030년도의 건설현장 DX 시장(5개 분야 합계)은 1,250억 엔이 될 것으로 예측한다.

구체적으로 시장을 살펴보면, 원격현장기술과 드론활용기술에 대해서는 이미 건설현장에서의 구현이 진행되고 있어 향후도 안정된 성장이 전망된다. 한편 자동화기술, 원격조작기술, 건설용 3D 프린터 시장은 여명기에 있어, 일부에서는 현장 구현이 진행되고 있지만 실증실험단계 영역을 크게 벗어나지는 않았다.

5개 분야마다 성장 속도에 차이는 있지만, 모두 건설현장에서의 노동력 부족과 이노베이션에 기여하는 기술이며, 향후도 착실하게 성장할 것으로 예측한다.

☞해당목차 바로가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