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7월 26일 금요일

종이 패키지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야노경제연구소

 종이 패키지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

【자료체재】

자료명:「2024년판 종이 패키지 시장의 전망과 전략

발간일:2024년 5월 13일

체 재:A4판 177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4년 4월~5월

2. 조사대상: 종이 패키지 메이커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이 면담(온라인 포함), 전화 취재, 우편 앙케트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종이 패키지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종이 패키지란 골판지, 종이용기, 종이컵, 종이 카턴, 종이봉투, 펄프몰드의 6가지 종이 패키지를 말한다. 종이봉투에 대해서는 손잡이 종이봉투와 사각바닥형 종이봉투, 펄프몰드에 대해서는 웨트펄프몰드(웨트 제조)만을 대상으로 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골판지, 종이용기, 종이컵, 종이 카턴, 종이봉투(손잡이 종이봉투, 사각바닥형 종이봉투), 펄프몰드(웨트펄프몰드)

◆종이 패키지는 1조 8,000억엔 시장, 가격 전가 효과로 2023년도에도 확대될 전망

~지화 수요에 힘입어 2030년도 시장규모는 2022년도 대비 약 10% 증가한 확대를 예측~

종이 패키지 시장규모(6분야 합계)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2023년도는 전망치, 2024년도 이후는 예측치

주2. 골판지, 종이용기, 종이컵, 종이 카턴, 종이봉투, 펄프몰드의 6가지 종이 패키지를 대상으로 했다.

그중 종이봉투는 손잡이 종이봉투와 사각바닥형 종이봉투, 펄프몰드에 대해서는 웨트펄프몰드(웨트 제조)만을 대상으로 했다.

주3. 종이용기, 종이봉투, 펄프몰드는 사업자 매출액 기준, 골판지는 메이커 생산금액 기준, 종이컵, 종이 카턴은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1. 시장 개황

본 조사에서는 골판지, 종이용기, 종이컵, 종이 카턴, 종이봉투, 펄프몰드의 6가지 종이 패키지를 대상으로 하여 각 시장동향을 정리하고 종이 패키지의 수요실태와 시장성에 대해 정리하였다.

종이 패키지의 수요 동향을 보면, 2022년도는 코로나 사태에서 경기 회복이 선명해지는 가운데, 대체로 수요는 회복경향으로 추이했다. 그러나 원재료비와 물류비, 에너지 비용 등 급등을 배경으로 식료품을 비롯한 많은 소비재의 가격인상이 잇따라, 소비심리가 저하됨에 따라 가공식품과 과자 등 종이 패키지 수요에도 영향을 주었다. 또한 이러한 상황 하에서 브랜드 오너도 수익 확보가 최우선이 되어, 새로운 용기의 채용에 주력하기 어려운 상황이었기 때문에 종이화의 움직임도 정체되었다.

2023년도는 물가고의 마이너스 영향은 계속되고, 또 집콕 수요의 수렴도 있어, 특히 골판지와 종이 카턴, 종이봉투(사각바닥형 종이봉투) 등 종이 패키지의 수요는 저조하게 추이했다.

한편 금액기준으로는 2022년도 들어 대부분의 종이 패키지 컨버터가 원연료비 등 비용상승분에 대한 가격전가를 실시함에 따라 2022년도 시장규모는 증가하였고, 2023년도에도 연중에 걸쳐 가격전가 효과가 작용하였다. 이에 따라 2022년도 종이 패키지 시장규모(6분야 합계)는 전년도 대비 3.5% 증가한 1조 8,124억엔, 2023년도는 동 4.6% 증가한 1조 8,959억 2,000만엔으로 시장규모는 증가할 전망으로, 수요 동향과 상반되는 움직임이다.

2. 주목 토픽

'재생 가능한 식물 유래 소재' 외의 환경가치의 필요성이 높아진다

코로나 사태의 혼란에서 정상 상태로 돌아온 2024년도 이후, 패키지 시장에서는 탈 플라스틱·종이화 움직임이 다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비용 급등에 따른 정체는 있었지만, 최근 브랜드 오너의 포장재에 대한 니즈에서는 「환경 배려」에 대한 우선도가 비약적으로 높아지고 있어, 현재, 패키지의 지속가능화에서는 화석연료 유래 플라스틱에서 지속가능한 식물 유래 소재로의 전환(대체), 즉 「소재 대체」 외에 「자원 순환(재활용)」도 중요시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플라스틱 소재의 패키지에 대해서도, 유저 니즈에 적합한 「환경 배려」가 진행되고 있어 지속가능한 패키지에 대한 브랜드 오너의 선택사항은 확장되고 있다. 그러므로 종이 패키지에 대해도 「재생 가능한 식물 유래 소재를 사용하고 있는」 뿐만 아닌 환경가치를 제안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종이컵, 종이 카턴에서는 최근 회수·재활용 계획의 확립과 운용에 주력하는 사업자가 나오는 등 새로운 대응이 진행되고 있다. 향후도 플라스틱 소재와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한 새로운 환경가치의 창출은 종이 패키지 컨버터가 주력해야 할 주제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3. 장래전망

종이 패키지 시장은 코로나 사태에서의 회복 국면이 종료해, 어떤 의미에서는 리스타트가 되는 2024년도 이후는 다시 인구감소(저출산·고령화)와 포장 간소화가 걸림돌이 될 것으로 보이지만, 약 60%의 구성비를 차지하는 골판지의 견조한 수요가 시장을 지탱하는 가운데, 종이화의 흐름이 순풍이 되어, 완만한 성장 궤도를 그릴 전망이다.

2024년도 종이 패키지 시장규모(6분야 합계)는 1조 9,079억 4,000만엔(전년도 대비 0.6% 증가), 2030년도에는 2022년도 대비 약 10% 증가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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