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7월 25일 목요일

2024년판 어린이 시장 종합 마케팅 연감(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4년판 어린이 시장 종합 마케팅 연감(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4年版 こども市場総合マーケティング年鑑

자료코드: C66103200 / A4 396 / 2024. 06. 28

◆조사개요

ㆍ조사목적: 어린이와 관련된 상품·서비스의 각 마켓에 초점을 맞추어 사업자 동향, 상품·서비스 동향, 소비자·이용자 동향 등을 조사 분석함으로써 해당 시장의 현황과 향후 전망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ㆍ조사대상 사업자: 어린이 관련 상품·서비스 사업자 교육 사업자, 소매 사업자, 기타

ㆍ대상분야(대상시장):

1. 오락용품·레저 분야(완구/가정용 비디오게임/어린이용 출판물/어린이용 영상소프트(DVD·블루레이)/유아·어린이용 자전거/어린이·패밀리용 극장용 영화/유원지·테마파크/오락실·어뮤즈먼트 시설/인도어 플레이 그라운드)

2. 교육서비스·학용품 분야(학원·입시학원/사립유치원/유아영재교육/유아·어린이외국어교실/어린이학원/어린이스포츠교실·스포츠클럽/유아·학생용 통신교육/학습참고서·문제집/학동문구/학습책상·의자/책가방)

3. 식품 분야(육아용 우유/유아식/완구과자)

4. 의류 분야(어린이·아기옷/학생복/아동화)

5. 어린이 관련용품 및 서비스 분야(유아용 기저귀/유모차/아기침대·어린이용 침구/카시트/어린이 사진관/휴대폰(어린이 이용분)/어린이 방범용품 및 서비스)

6. 보육 관련 서비스 분야(어린이집/돌봄교실)

ㆍ조사방법:

·관련 사업자 대면취재

·전화 및 이메일을 통한 정보수집

·폐사 간행 각종 자체 기획조사 리포트 활용

·각 기업의 결산 관련 자료 및 보도자료 등의 수집·활용

·관공서·지자체·업계단체가 발표하는 공적 데이터 수집·활용

·각 보도정보의 수집·활용

ㆍ조사·편집기간: 2024년 4월~2024년 6월

(전재·인용분은 해당 기간보다 이전에 조사 실시)

◆자료 포인트

ㆍ「어린이 시장 종합 마케팅 연감」은 야노경제연구소가 지금까지 발간해 온 다양한 분야의 조사자료에서 「어린이」에 관한 시장 분야를 픽업해 각 시장의 현황 및 장래성을 검증하기 위한 종합자료입니다.

ㆍ「오락용품·레저」, 「교육서비스·학용품」, 「식품」, 「의류」, 「어린이 관련 용품·서비스」, 「보육 관련 서비스」 등 35개 이상의 어린이에 관한 시장분야를 픽업해 각 분야의 시장동향을 게재할 예정입니다.

ㆍ업계 관계자 필독 조사자료로서, 또 사업 전개·사업 참여 시 기초자료로서 본 시장조사 리포트를 추천합니다.

ㆍ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대상연령별 시장예측 추가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 어린이 관련 비즈니스 시장동향

1. 어린이 관련 비즈니스의 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어린이 관련 비즈니스 시장규모 추이

2. 어린이 관련 비즈니스 분야별 시장동향

3. 어린이 관련 비즈니스 분야별 시장규모 추이

  [표] 어린이 관련 비즈니스 시장분야별 시장규모 추이

4. 어린이 관련 비즈니스 2030년도 시장 전망

  (1)어린이 관련 비즈니스 2030년도 시장규모 예측

    [표] 어린이 관련 비즈니스 2030년도 시장규모 예측

  (2) 어린이 관련 비즈니스 2030년도 분야별 시장예측 및 전망

    [표] 어린이 관련 비즈니스 2030년도 분야별 시장예측과 전망

  (참조) 어린이 관련 비즈니스 2030년도 대상연령별 시장규모 예측

제2장 어린이 관련 비즈니스 분야별 시장동향

<시장동향 게재항목>

·시장규모 추이(2018~2023년도(년) 실적, 2024~2025년도(년) 예측)

·시장개황

·주요 기업 동향

각 시장 분야의 시장규모 추이는 2018년도(년)~2025년도(년) 예측까지를 산출. 단, 시장 분야에 따라서는 2024년도(년) 예측까지의 경우도 있다.

Ⅰ. 오락용품·레저 분야

  1. 완구

    (1) 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완구 시장규모 추이

    (2) 시장개황(주요 완구 8개 품목별 시장개황)

    [표] 주요 완수 (8품목)별 시장규모 추이(2018~2023년도)

    ① 전자완구 시장

    ② 모형·취미 시장

    ③ 남아완구 시장

    ④ 여아완구 시장

    ⑤ 게임류 시장(아날로그게임)

    ⑥ 계절품·잡완구 시장

    ⑦ 기초완구 시장(지능교육 영유아완구, 직소퍼즐)

    ⑧ 봉제인형 시장

  2. 가정용 비디오게임(하드·소프트)

    (1) 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가정용 비디오게임(하드·소프트) 시장규모 추이

    (2) 주요 기업 동향

  3. 어린이 출판물

    (1) 시장규모 추이

    ① 아동서

    [그래프]/[표] 아동서(서적) 및 그림책 시장규모 추이

    ② 소년·소녀 만화잡지

    [그래프]/[표] 소년·소녀 만화잡지 (종이매체) 시장규모 추이

    [표] 소년·소녀 코믹지 부수·금액 추이

     <판매부수, 금액> <발행부수, 금액>

    ③ 소년·소녀 코믹스

    [그래프]/[표] 소년·소녀 코믹스(종이매체) 시장규모 추이

    [표] (참조) 만화 시장(판매금액 기준) 추이 ※성인용 포함

    ④ 아동용 잡지

    [그래프]/[표] 아동용 잡지 시장규모 추이

    [표] 아동용 월간지(만화 관련 제외) 종류별 발행 현황

    (2) 시장개황

    ① 아동서

    ② 소년·소녀 만화잡지

  4. 어린이용 영상소프트(DVD · 블루레이)

    (1) 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어린이 영상소프트 (DVD·블루레이) 시장규모 추이

    (2) 시장개황

    [표] 어린이용 비디오 소프트웨어 장르별 판매금액

    [표] 어린이용 비디오 소프트웨어 장르별 판매수량

    [표] 어린이용 비디오 소프트웨어 종류별 판매금액

    [표] 어린이용 비디오 소프트웨어 종류별 판매수량

  5. 유아·어린이 자전거

    (1) 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유아·어린이 자전거 시장규모 추이

    (2) 시장개황

    [표] 유모차, 어린이차 판매대수 추이

    [표] 유모차, 어린이차 가격대별 판매대수 구성비 추이

    (3) 주요 기업 동향

  6. 어린이·패밀리용 극장용 영화

    (1) 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어린이·패밀리용 극장용 영화 시장규모 추이

    (2) 시장개황

    [그래프] 영화 흥행수입 추이

    [표] 일본영화·외화별 흥행 수입

    [그래프] 영화관 관람객 수 추이

    [그래프] 영화관 평균요금 추이

    [그래프] 영화관 수(스크린 수) 추이

    [표] 어린이·패밀리용 극장용 영화 흥행수입 랭킹(2023년)

  7. 테마파크·유원지

    (1) 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테마파크·유원지 시장규모 추이

    (2) 시장개황

    [그래프] 유원지 관람객 추이

    (3) 주요 기업 동향

    [그래프] 도쿄디즈니리조트 관람객 수 추이

  8. 오락실·어뮤즈먼트시설

    (1) 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오락실·어뮤즈먼트시설 시장규모 추이

    (2) 시장개황

    (3) 주요 기업 동향

  9. 인도어 플레이 그라운드

    (1) 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인도어 플레이 그라운드 시장규모 추이

    (2) 시장개황

    (3) 주요 기업 동향

Ⅱ. 교육서비스·학용품 분야

  1. 학원·입시학원

    (1) 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학원·학원 시장규모 추이

    (2) 시장개황

  2. 사립유치원

    (1) 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사립유치원 시장규모 추이

    (2) 시장개황

    [표] 유치원 수 추이

    [표] 유치원생 수 추이

    ●위탁보육 실시상황

    [그래프] 유치원의 위탁보육 실시상황

    [그래프] 유치원의 위탁보육 실시상황(실시인원)

    ●인정어린이집 설치상황

    [표] 인정어린이집 도입상황

  3. 유아영재교육

    (1) 유아영재교육 시장동향

    ① 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유아영재교육 시장규모 추이

    ② 주요 기업 동향

    [표] 유아영재교육 사업자 5사의 유아교육사업 매출액 추이

    [그래프] 유아영재교육 시장의 주요 기업 매출액 구성비(2023년도)

    1) 유아수험교육 시장의 주요 기업동향

    2) 교육주체형 교육 시장의 주요 기업동향

    (2) 유아수험교육 시장의 동향

    ① 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유아수험교육 시장규모 추이

    ② 시장개황

    초등학교 수와 재학생 수의 추이

    [그래프] 공립: 초등학교 수·재학생 수 추이,

    국립: 초등학교 수·재학생 수 추이, 사립: 초등학교 수·재학생 수 추이

    [표] 사립초등학교의 1학년 추이

    ③ 주요 기업 동향

    [표] 유아수험교육 사업자 개요

    ④ 시장전망·과제

    (3) 교육주체형 교육시장 동향

    ① 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교육주체형 교육 시장규모 추이

    ② 주요 기업 동향

    [표] 유아교육 사업자 개요

    ③ 시장전망·과제

  4. 유아체육지도

    (1) 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유아체육지도 시장규모 추이

    (2) 시장개황

    [그래프] 스포츠 월 수강료 추이(가계조사)

    (3) 주요 기업 동향

    [표] 주요 사업자의 체육(정규수업·과외) 지도의 매출액 추이

    [그래프] 유아체육지도 시장의 주요 사업자 매출액 구성비(2023년도)

    (4) 시장전망·과제

  5. 유아·어린이 외국어교실

    (1) 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유아·어린이용 외국어교실 시장규모 추이

    (2) 시장개황

  6. 어린이학원

    (1) 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어린이학원 시장규모 추이

    (2) 시장개황

    [그래프] 학원 관련 월 수강료 지출금액 추이

    [그래프]/[표] 예술문화 활동비 추이

    [그래프]/[표] 교양, 기타 활동비 추이

  7. 어린이 스포츠교실·스포츠클럽

    (1) 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어린이 스포츠 교실·스포츠클럽 시장규모 추이

    (2) 시장개황

    [그래프] 스포츠 월 수강료 지출금액 추이

    [그래프]/[표] 스포츠·레크리에이션 활동비 추이

    (3) 주요 기업 동향

    [표] 주요 피트니스 사업자의 어린이 스포츠스쿨 전개 상황

  8. 유아통신교육

    (1) 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유아통신교육 시장규모 추이

    (2) 주요 기업 동향

  9. 학생통신교육

    (1) 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학생통신교육 시장규모 추이

    (2) 주요 기업 동향

  10. 학습참고서·문제집

    (1) 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학습참고서·문제집 시장규모 추이

    (2) 시장개황

    [표] 학습참고서 신간 발행 상황

    (3) 주요 기업 동향

  11. 학동문구

    (1) 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학동문구 시장규모 추이

    [표] 유치원·초등학교 재학생 수 추이(명)

    [표] 초등 1학년 재학생 수 추이 (명)

    [표] 2인 이상 가구의 가구당 문방구 연간 지출액(세대주 연령별)

    (2) 시장개황

    [표] 학동문구 품목과 주요 참여업체

    (3) 상품별 동향

    ① 연필 시장

    1) 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연필 시장규모 추이

    2) 주요 기업 동향

    [그래프] 연필 시장 (국내) 업체 점유율

    ② 지우개 시장

    1) 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지우개 시장규모 추이

    2) 주요 기업 동향

    [그래프] 지우개 시장 (국내) 업체 점유율

    ③ 학습장 시장

    1) 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학습장 시장규모 추이

    2) 주요 기업 동향

    [그래프] 학습장 시장(국내) 업체 점유율

12. 학습책상·의자

    (1) 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학습책상·의자 시장규모 추이

    (2) 시장개황

    [그래프]/[표] 6세 아동 인구 추이

    [그래프]/[표] 6세 이하 연령별 인구(각년 10월 기준)

    ●학습책상 연간 지출 금액

    [그래프]/[표] 서재·학습용 책상·의자에 대한 가구당 연간 지출 금액

    (3) 주요 기업 동향

  13. 책가방

    (1) 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초등학생 책가방 시장규모 추이

    (2) 시장 개황

    (3) 주요 기업 동향

Ⅲ. 식품 분야

  1. 육아용 우유

    (1) 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육아용 우유 시장규모 추이

    (2) 시장개황

    (3) 주요 기업 동향

  2. 유아식

    (1) 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유아식 시장규모 추이

    (2) 시장개황

    [표] 2022년(1~12월) 생산통계(유아식)

    [표] 2022년(1~12월) 생산통계(유아음료)

    [표] 2022년(1~12월) 생산통계(유아가공식품 합계)

    (3) 주요 기업 동향

  3. 완구과자

    (1)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완구과자 시장규모 추이

    (2) 시장개황

    (3) 주요 기업 동향

Ⅳ. 의류 분야

  1. 어린이·아기옷

    (1) 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어린이·아기옷 시장규모 추이

    (2) 시장개황

    [표] 어린이·아기옷 채널별 시장규모 추이

    [그래프] 어린이·아기옷 채널별 구성비

    [그래프] 가구당 아동·유아복류 지출 추이

    [표] 가구당 아동·유아복류 소비 지출 추이

    [표] 가구당 아동복 구입 현황

    [표] 가구당 아기옷 구입 현황

    (3) 주요 기업 동향

  2, 학생복

    (1) 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교복(스쿨유니폼) 시장규모 추이

    (2) 시장개황

    [표] 가구당 교복에 연간 지출·구입 수량·평균 가격

    [그래프] 재학생 수 추이

    [표] 학교 수 및 재학생 수 추이

    (3) 주요 기업 동향

    [표] 학생의류 제조업체 매출액 랭킹

  3. 아동화

    (1) 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아동화 시장규모 추이

    (2) 시장개황

    [표] 가계조사로 보는 신발 지출 금액 추이(2인 이상 가구)

    [그래프] 신발 평균단가 추이

    (3) 주요 기업 동향

V. 어린이 관련 용품 및 서비스 분야

  1. 유아용 종이기저귀

    (1) 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유아용 종이기저귀 시장규모 추이

    (2) 시장개황

    [표] 영유아용 종이기저귀 생산매수

    (3) 주요 기업 동향

  2. 유모차

    (1) 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유모차 시장규모 추이

    (2) 시장개황

    [그래프]/[표] 유모차의 SG마크 표시수량(표시신청수량≒취득실적)

    (3) 주요 기업 동향

  3. 아기침대 및 어린이 침구

    (1) 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아기침대·어린이 침구 시장규모 추이

    (2) 시장개황

    [그래프]/[표] SG마크 표시수량(표시신청수량≒취득실적)

    (3) 주요 기업 동향

  4. 카시트

    (1) 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카시트 시장규모 추이

    (2) 시장개황

    [표] 일본자동차부품공업회 회원의 카시트 일본 내 출하량 추이(참조)

    [그래프] 연령별 카시트 사용률 추이

    [그래프] 2023년 카시트 사용 상황(6세 미만 전체)

    (3) 주요 기업 동향

  5. 어린이 사진관

    (1) 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어린이 사진관 시장규모 추이

    (2) 시장개황

    (3) 주요 기업 동향

6. 휴대전화·스마트폰(어린이 이용분)

    (1) 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휴대전화·스마트폰(어린이 이용분) 시장규모 추이

    (2) 시장개황

    [그래프] 휴대전화 통신료 추이

    (3) 주요 기업 동향

    [표] 어린이용 휴대전화 주요 기종 일람(2024년 5월 기준)

  7. 어린이 방범용품 및 서비스

    (1) 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어린이 방범용품·서비스 시장규모 추이

    (2) 시장개황

    [표]/[그래프]형 법범에서 소년·피해 인지 건수

    [표] 참고-방범설비 추정 시장의 추이

    [그래프] 휴대전화 사업자 필터링 서비스 가입률·사업자 설정률

    [그래프] SNS에 기인하는 사범의 피해 아동 수 추이

    [표] SNS에 기인하는 사범의 피해 아동이 최초로 투고한 내용의 내역

Ⅵ 보육 관련 서비스 분야

  1. 어린이집

    (1) 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어린이집 시장규모 추이

    (2 )시장개황

    ●어린이집 수·정원 수·이용 아동 수 현황

    [표] 어린이집 등의 정원·이용 아동 수 등의 상황

    [표] 연령구분별 어린이집 등 이용 아동 수

    [그래프] 어린이집 이용률 추이

    ●대기 아동 문제

    [그래프] 어린이집 등 대기 아동 수 추이

    [표] 대기 아동 수 50명 이상의 시구정촌

    (3) 신기준·신제도에 대하여(개요)

    ① 보육교사 배치 기준의 재검토

    ② '어린이 누구나 통원제도'

  2. 돌봄교실

    (1) 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돌봄교실의 시장규모 추이

    (2) 시장개황

    ① 돌봄교실의 시설 수·개설 상황

    [그래프]/[표] 돌봄교실(방과후아동클럽) 시설 수 추이

    [표] 돌봄교실(방과후아동클럽) 설치장소 상황

    [표] 돌봄교실(방과후아동클럽) 운영주체 상황

    ② 돌봄교실 등록 아동 수 및 대기 아동 수 동향

    [그래프] 돌봄교실(방과후아동클럽) 등록 아동 수 및 대기 아동 수 추이

    [표] 학년별 등록 아동 수 상황 [표] 학년별 대기 아동 수 상황

    ③ '방과후 아동 대책 패키지'에 대해

    [표] '방과후 아동 대책 패키지' 개요(일부 발췌)

    (3) 시장 전망·과제

제3장 참여 사업자의 개별 동향

(※)의 기업 개표는 야노경제연구소가 발간한 각 조사 보고서에서 선정하여 발췌·조정·편집 등을 실시해 재게재했다. 따라서 게재 내용은 각 조사 리포트의 조사 시점이 기준이다. 또한 일부 새롭게 조사·정보수집을 실시해 정보를 갱신한 부분도 있다.

1. 이온판타지

2. EQWEL

3. (주)이치신랩

4. (주)갓켄에듀케이셔널

5. (주)글로벌키즈COMPANY(※)

6. JP홀딩스(※)

7. (주)시마무라

8. (주)작파

9. (주)쇼가쿠칸슈에이샤프로덕션

10. (주)신가카이

11. (주)다카라토미(※)

12. (주)도큐키즈베이스캠프

13. (주)니시마쓰야체인(※)

14. 일본토이저러스(주)(※)

15. (주)반다이(※)

16. (주)메이코네트워크재팬

17. (주)야루키스위치그룹

18. 유아활동연구회(주)

19. 리프러스(주)

20. (주)RIKYU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