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7월 26일 금요일

2024년판 인터넷 증권 시장의 실태와 장래 전망 ~신NISA 제도를 둘러싼 인터넷 증권회사의 성장전략~(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4년판 인터넷 증권 시장의 실태와 장래 전망 ~신NISA 제도를 둘러싼 인터넷 증권회사의 성장전략~(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4年版 ネット証券市場の実態と将来展望 ~新NISA制度を巡るネット証券会社の成長戦略~

자료코드: C65126500 / A4 150 / 2024. 05. 31

지금 정부는 「자산운용 입국 실현 플랜」을 내걸고 다양한 영역에서 자산 형성 촉진을 진행시키는 환경 정비에 임하고 있습니다. 2024년부터 새로운 NISA가 시작되고, 인터넷 증권을 중심으로 회원이 증가하면서 NISA를 통한 투자신탁으로의 자금 유입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습니다. 개인 투자자의 주식 매매에서는 인터넷 거래가 주류로, 거래수수료 무료화를 개시하는 인터넷 증권회사도 등장해 더욱 활황을 보이고 있습니다. 향후 일본에서도 증권업계 재편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업계를 초월한 재편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증권회사의 대처를 망라적으로 정리·분석해, 인터넷 증권 시장의 본연의 자세를 전망합니다.

◆조사개요

ㆍ조사목적: 본 리포트에서는 주로 인터넷 증권 시장에 대해 주요 인터넷 증권회사의 전략·대처·실적 등을 상세하게 조사하여 동향과 과제 등의 실태를 파악함과 동시에 향후 시장동향을 전망한다.

ㆍ조사대상 업체: 주요 인터넷 증권회사,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 제공 사업자

ㆍ조사방법: 당사 전문 연구원의 대면취재를 중심으로 일부 설문조사 병용

ㆍ조사기간:

기획 2024년 1월

조사 2024년 1월~2024년 5월 상순

분석·정리 2024년 5월 상순~2024년 5월 하순

◆자료 포인트

ㆍ인터넷 시장을 정성적정량적 분석

ㆍ인터넷 증권 각 영역의 시장규모 분석

ㆍ로보어드바이저 시장에 대해서 정량적 정성적으로 분석

리서치 내용

조사의 포인트

제1장 총론

1. 증권회사를 둘러싼 환경

  1.1 시장개황

  1.2) 시장동향

    1.2.1 신NISA 제도

    1.2.2 자산소득 배증 플랜

    1.2.3 로보어드바이저의 대두

2. 시장규모

  2.1 주식위탁매매대금(업계 전체)

  2.2 인터넷 주식매매대금(업계 전체)

  2.3 인터넷 주식위탁매매대금(주요 6개사)

  2.4 증권계좌 수(업계 전체)

  2.5 인터넷 증권 계좌 수(업계전체)

  2.6 인터넷 증권 계좌 수(주요 7개사: 전체)

  2.7 인터넷 증권 계좌 수(주요 7개사: 가동계좌 수)

  2.8 인터넷 증권의 예치자산 잔액(주요 5개사: 2019~2023년도)

3. 시장전망

  3.1 주요 인터넷 증권회사의 예치자산 잔고 예측(2023~2026년도)

  3.2 시장전망

제Ⅱ장 주요 인터넷 회사의 실적 및 사업실적

1. 영업수익 추이

  1.1 위탁수수료 추이

  1.2. 인수·모집·매출수수료 추이

  1.3 기타 수용 수수료 추이

  1.4 트레이딩 수익 추이

  1.5 금융 수익 추이

  1.6. 투자신탁 보수 추이

2. 영업이익 추이

3. 경상이익 추이

4. 당기순이익

5. 계좌 수 추이

6. 기중계좌 순증가 수 추이

7. NISA 계좌 수 추이

8. 유튜브 구독자 수

9. 개인주식 위탁매매대금 추이

10. 예치자산 잔고 추이

11. 신용거래 건옥잔고 추이

12. 투자신탁 잔액 추이

13. IPO 인수실적

제III장 주요 인터넷 증권회사의 실태

1. 시장개황

2. 주요 사업자의 현황, 특징

3. 주요 사업자의 실적동향

4. 주요 사업자 가격체계 비교

5. 주요 사업자의 사업전략

  5.1 비즈니스 모델 재구축

  5.2 NISA, iDeCo를 전략적 분야로 강화

  5.3 금융기관과의 연계

  5.4 그룹자원을 활용한 사업강화

  5.5 포인트 활용

  5.6. 캐시리스와의 연계

  5.7 전자동 AI 투자 서비스 제공

6. 주요 사업자의 영업시책

  6.1 신규계좌 확보방안

  6.2 모집채널 및 모집방법 동향

  6.3 기존 고객의 포섭·가동률 향상방안

  6.4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시책(회원 접점에 관한 동향)

7. 주요 사업자의 제휴 시책

8. 주요 사업자의 포인트를 활용한 시책

9. 주요 사업자의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시책

  9.1 Chat GPT 등의 활용상황

  9.2 AI를 활용한 상품개발

  9.3 웰스 매니지먼트에 관한 대처

10. 신NISA 제도에 대한 생각

11. 주요 사업자의 과제

제Ⅳ장 로보어드바이저의 동향과 전망

1. 로보어드바이저 시장동향

  1.1 로보어드바이저에 대하여

  1.2 로보어드바이저 개황

  1.3 주요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서비스 비교

  1.4 주요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특징

    1.4.1 웰스나비의 특징 및 강점

    1.4.2 FOLIO의 특징. 강점

    1.4.3 오카네노디자인의 특징과 강점

2. 로보어드바이저 진출기업 전략

  2.1 웰스나비의 전략

  2.2 FOLIO의 전략

  2.3 오카네노디자인의 전략

3. 시장규모

  3.1. 시장규모 추이(영업수익 기준: 2020~2024년도)

  3.2 시장규모 추이(예치자산 잔액기준: 2020~2024년도)

  3.3 주요 사업자의 실적 추이

    3.3.1 주요 사업자의 영업수익 추이

    3.3.2 주요 사업자의 영업이익 추이

    3.3.3 주요 사업자의 경상이익 추이

    3.3.4 주요 사업자의 당기순이익 추이

4. 주요 로보어드바이저의 사업강화에 대한 대응

  4.1 주요 로보어드바이저 사업자의 신규계좌 확보를 위한 활동

  4.2 주요 로보어드바이저의 보관자산 확대를 위한 활동

  4.3 주요 로보어드바이저의 타사 연계 관련 활동

5. 주요 로보어드바이저의 NISA 관련 대응

6. 주요 로보어드바이저 사업자의 과제

7. 주요 로보어드바이저 사업자의 향후 방향성

8. 로보어드바이저 시장예측

  8.1 시장예측(영업수익 기준: 2023~2030년도 예측)

  8.2 시장예측(예치자산 잔액기준: 2023~2030년도 예측)

제V장 개별기업 실태

1. SBI증권

2. 라쿠텐증권

3. 마넥스증권

4. 마쓰이증권

5. au카브콤증권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 제공 사업자]

6. 웰스나비

7. 오카네노디자인

8. FOLIO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