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7월 26일 금요일

디지털 콘텐츠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야노경제연구소

 디지털 콘텐츠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

【자료체재】

자료명:「2024년판 디지털 콘텐츠 시장동향 조사

발간일:2024년 5월 31일

체 재:A4판 363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4년 3월~5월

2. 조사대상: 디지털 콘텐츠(플랫포머/SNS/전자서적/동영상 배포/음악 배포/영화·TV/인터넷 광고/게임/정보 배포 서비스/NFT)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 및 문헌조사 병용

<디지털 콘텐츠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디지털 콘텐츠 시장은 스마트폰 또는 PC 등을 통해서 인터넷으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전반을 말하며, 주로 SNS, 전자서적, 동영상 배포, 음악 배포, 영화·TV, 인터넷 광고, 게임, 정보 배포 서비스, NFT를 대상으로 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SNS, 전자서적, 동영상 배포, 음악 배포, 영화·TV, 인터넷 광고, 게임, 정보 배포 서비스, NFT

◆디지털 콘텐츠는 각 서비스 분야에서 향후도 지속적으로 확대

1. 시장 개황

디지털 콘텐츠 시장은 스마트폰 또는 PC 등을 통해서 인터넷으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전반을 말하며, 각 분야에서 다양한 서비스가 확장되고 있다.

전자서적 시장은 유료 콘텐츠와 무료 콘텐츠가 있다. 유료의 경우는 월액 혹은 연간 요금을 지불함으로써 정기적으로 콘텐츠 구입에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가 일정액 배포되는 「정액 과금 모델」, 1권씩 구입하는 「구입 시 과금 모델」, 무제한의 「서브스크립션 모델」이 있다. 구입 외에는 광고로 수익을 올리는 「광고 수익 모델」의 「무료 만화」가 있다. 「정액 과금 모델」 혹은 「구입 시 과금 모델」에서도 새로운 「과금」으로 연결되도록 무료로 과거 작품·추천의 만화를 배포하는 비즈니스 모델이 일반화되고 있다. 「서브스크립션 모델」은 특히 잡지의 발간빈도가 높기 때문에 전자화가 진행되고 있다. 또, 복수의 잡지를 게재하는 사이트·앱이 다수 전개되고 있다. 종이 매체에서 전자서적으로 전환이 진행되어 향후도 시장규모는 확대될 것으로 생각한다.

동영상 배포 시장은 서브스크립션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는 한편, 광고수입 기반의 무료 시청형 동영상 배포 서비스도 정착되어 멀티채널(복수매체) 전개가 일반화되고 있다. 콘텐츠 확충을 위해 다양한 서비스에서 오리지널 작품 제작에 주력하고 있다. 또, 시청 디바이스 종류의 확충과 입·탈퇴의 용이성, 알기 쉬운 요금 체계 등 유저빌리티의 향상 등에 의한 서비스력도 높아지고 있어 시장 확대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음악 배신 시장은 주로 서브스크립션(정액제형) 음악 배신 서비스의 침투로 확대되고 있다. 코로나 사태로 콘서트 활동을 못하게 된 아티스트들이 무료 동영상 플랫폼 등 동영상도 포함한 음악 배포를 적극적으로 하게 된 것도 상승효과가 되었다. 또, 메이저도 인디도 온라인과 음악 서비스를 베이스로 한 유상 콘서트의 실시와 동영상 배포를 세트로 하는 것도 일반적인 일이 되어, 아티스트에게도 온라인이 수입을 얻는 수단·장소로 정착되었다.

인터넷 광고 시장은 2023년에는 코로나19의 5류 전환에 따른 소비활동 전체의 활성화로 계속해서 높은 수준을 보였다. Web 동영상 광고 제작의 수요는 안정적이고, 그 중에서도 동영상 사이트와 앱 등 콘텐츠 내에 표시되는 동영상 광고는 호조로 추이하고 있다.

2. 주목 토픽

게임 시장

게임 시장은 2020년 5G(5세대 이동통신) 시작 이후, 특히 클라우드 게임의 대응이 본격화되고 있다. 클라우드 게임이란 클라우드 상의 게임 데이터를 이용함으로써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게임을 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향후 시장 확대 요인은 2030년를 목표로 도입될 예정인 6G(6세대 이동통신)로의 전환을 들 수 있다. 현재, 게임 초보자와 게임 습관이 정착되지 않은 캐주얼 유저의 이용에 대해서는 게임의 통신환경에 관한 불만이 있으면 도중 이탈의 가능성이 높고, 과금 빈도도 적기 때문에 동 시장의 성장은 어려운 것으로 생각되지만, 향후 6G로 전환됨으로써 클라우드 게임의 데이터 송수신이 더욱 빨라져, 폭넓은 유저의 이용이 진행될 것으로 생각한다.

☞해당자료 목차보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