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7월 26일 금요일

캐릭터 비즈니스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야노경제연구소

 캐릭터 비즈니스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

【자료체재】

자료명:「2024년판 캐릭터 비즈니스 연감」

발간일:2024년 6월 26일

체 재:A4판 548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4년 4월~6월

2. 조사대상: 캐릭터 비즈니스 관련 기업(메이커, 도매 등 이른바 라이선서, 라이선시 및 소매·유통업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e-mail을 통한 취재, 설문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캐릭터 비즈니스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캐릭터 비즈니스란 라이선스 계약으로 캐릭터를 상품화, 광고 판촉 사용, 영화와 TV, 만화 등의 미디어로 전개하는 비즈니스를 말하며, 상품화권과 판권으로 구성된다.

본 조사에서 캐릭터란 애니메이션·만화·게임·일러스트 등으로, 연예인(실사) 등은 제외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캐릭터 상품, 캐릭터 판권

◆2024년도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01.8%인 2조 7,464억 엔 전망

~SNS 인기만화 캐릭터와 중장년 세대를 위한 작품도 시장규모 확대에 공헌할 것으로 기대~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주1. 캐릭터 지브니스 시장규모는 상품화권 시장규모와 판권 시장규모의 합계치

주2. 상품화권이란 상품에 부대하여 캐릭터를 사용하는 권리로 소매금액 기준으로 산출

주3. 판권이란 출판권, 광고선전과 이미지 캐릭터로서의 사용권이며 계약금액 기준으로 산출

주4. 2024년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2023년도의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규모(상품화권·판권)는 전년도 대비 2.2% 증가한 6,969억 엔으로 추계했다. YOASOBI의 애니메이션 주제가 「아이돌」과의 상승효과로 인기였던 「최애의 아이」와 캐릭터 전개에서 실적이 있는 「귀멸의 칼날」, 「진격의 거인」 등의 애니메이션 방송에 의한 효과가 시장을 이끌었다. 또 「포켓몬」, 「ONE PIECE」, 「슈퍼 마리오」의 미디어 믹스 전개(※)가 성공을 거두어, 상품화권 및 판권 모두 호조로 추이했다. SNS 인기만화 캐릭터인 「치이카와」가 폭넓은 세대에 소구한 것도 시장 확대에 크게 공헌했다.

※본 조사에서는 1개의 IP 콘텐츠를 애니메이션과 게임, 만화, 소설 등 여러 미디어에 전개해 세상에 알리는 것을 가리킨다.

2. 주목 토픽

캐릭터 비즈니스는 ‘사물 소비’에서 ‘경험 소비’로 확대

캐릭터 비즈니스는 상품화와 판촉·광고 등의 프로모션 기용 뿐만이 아니라 카페나 전시회, 스탬프 랠리, 수수께끼 풀이 게임, 그 외 체험형 이벤트로도 확대되고 있다. 이 배경에는 캐릭터 비즈니스 업계에서 물건 판매 중심인 ‘물건 소비’에서 캐릭터의 세계관을 반영한 점포 만들기나 이벤트 실시와 같은 고객의 체험에 가치를 둔 ‘경험 소비’를 중시하는 경향으로 확대되고 있는 것을 들 수 있다. 체험을 통해서 캐릭터 브랜드의 가치를 높여 굿즈 판매 등 상품 판매도 포함한 수익화로 연결하는 대응이 큰 효과를 보이고 있어, 이벤트 개최에서 물건 판매로 연결하기 위한 과정이 중요해지고 있다.

3. 장래 전망

2024년도의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규모(상품화권, 판권)는 전년도 대비 1.8% 증가한 2조 7,464억 엔이 될 것으로 예측한다. 「치이카와」와 「오판츄 우사기」의 인기가 젊은 세대뿐만 아니라 폭넓은 세대로 확대되는 데다 「시티헌터」, 「근육맨」 등 중장년 세대를 위한 작품의 상품화권 및 판권이 함께 호조를 보일 것으로 예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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