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7월 25일 목요일

2024년판 퍼스널 헬스케어 서비스 시장의 현황과 전망(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4년판 퍼스널 헬스케어 서비스 시장의 현황과 전망(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4年版 パーソナルヘルスケアサービス市場の現状と展望

자료코드: C66104100 / A4 177 / 2024. 06. 27

생활습관 개선, 건강교육으로 건강증진을 도모하는 예방의학은 생활습관병 환자의 확대 등으로 점차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특히 질병의 1차 예방에 주목한 개인 건강정보 관리서비스(퍼스널 헬스케어 서비스)는 개인의 니즈에 맞추어 다양한 헬스케어 서비스가 전개·시장 형성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자료에서는 최근의 퍼스널 헬스케어 서비스 관련 동향과 장래 전망에 대해 소개·분석한다.

◆자료 포인트

ㆍ 최근 확대되고 있는 IT 활용 퍼스널 헬스케어 동향을 분석

ㆍPHR, 질환관리·예방 앱(생활습관병관리 앱, 정신건강관리 앱, 기타 질환영역), 펨테크(PHR, 온라인 건강의료상담), 치매예방·인지기능 관련 서비스, 메디컬 피트니스 등 폭넓게 퍼스널 헬스케어 관련 주목 서비스, 트렌드 및 방향성 소개

ㆍ【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펨테크(PHR, 온라인 건강의료상담), 치매 예방·인지기능 관련 서비스, 메디컬 피트니스 시장, 게재 정보 갱신·추가 등

리서치 내용

제1장 퍼스널 헬스케어 서비스 시장의 현황

1. 시장개요

  1) 각 시장 분류·정의

    도표1-1-1: 질병예방·건강증진의 정의

    정부의 방침·관련 대처 등

    도표1-1-1-2: 지금까지의 국민건강 만들기 운동의 개요

    도표1-1-1-3: '건강일본21(제3차)'의 새로운 관점

제2장 분야별 시장 분석

1. 건강정보관리서비스 시장

  1) 개인 PHR 서비스 시장

    (1) 시장개요

    도표2-1-1: 개인 PHR 서비스 예

    도표2-1-1-2: PHR의 전개 이미지

    도표2-1-1-3: PHR 서비스 기업이 실시하는 타사 협업·연계 사례

    도표2-1-1-4: PHR 서비스 기업이 실시하는 건강경영 서비스 예

    도표2-1-1-5: PHR 서비스 기업이 실시하는 지자체용 서비스 예

    도표2-1-1-6: 생명보험회사가 실시하는 PHR 관련 서비스 전개 예

    정부의 방침·관련 대처 등

    (2) 진출기업

    도표2-1-1-7: 개인용 PHR 서비스 사례

    asken

    도표2-1-1-8: '아스켄'이 제공하는 코스

    도표2-1-1-9: '아스켄'을 이용하는 일본 생명보험회사·공제단체

    도표2-1-1-10: 최근의 asken 기업과의 연계 사례

    도표2-1-1-11: asken의 지자체 사업 예

    도표2-1-1-12: 최근 asken의 의료·연구 관련 연계 사례

    맛있는 건강

    도표2-1-1-13: ‘맛있는 건강’의 서비스 내용

    도표2-1-1-14: '맛있는 건강'을 활용한 연구 사례

    KDDI

    도표2-1-1-15: 건강관리 앱 'au 웰니스'의 기능

    헬스케어테크놀로지스

    도표2-1-1-16: 'HELPO'의 개인 서비스 개요

    도표2-1-1-17: 'HELPO'를 종업원용으로 도입한 기업 예

    도표2-1-1-18: 헬스케어 테크놀로지의 지자체 서비스 예

    라이프로그테크놀로지

    도표2-1-1-19: '카로밀'의 유료 서비스 라인업

    도표2-1-1-20: ‘카로밀’의 타사 도입 사례

    도표2-1-1-21: '카로밀'을 활용한 임상연구 사례

    (3) 시장규모

    도표2-1-1-22: 개인 PHR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2023~2026년도(예측))

    (4) 장래 전망

  2) 전자판 약수첩 시장

    (1)시장개요

    정부의 방침·관련 대처 등

    (2)진출기업

    쿠스리노 마도구치

    도표2-1-2-1: ‘EPARK 약수첩’의 기능

    harmo

    도표2-1-2-2: ‘harmo’의 특징 및 기능 등

    도표2-1-2-3: 'harmo' 관련 실증실험 등

    메디컬 프론트

    (3)장래 전망

    도표2-1-2-4: 연령계급별 모바일 단말기 보유상황(2023년)

2. 질환관리 및 예방 앱 시장

  (1) 질환관리·예방 앱이란

    도표2-2-1-1: 우선적으로 대처해야 한다고 여겨지는 3개의 질환 분야

  (2) 질환관리·예방 앱 전개(상업화) 형식

    도표2-2-1-2: 질환관리·예방 앱의 전개 형태 이미지

  (3) 질환관리·예방 앱 시장의 플레이어와 DTx

    도표2-2-1-3: DTx 진출상황 3가지 동향

  (4) 스마트폰 보유 및 이용 현황

    도표2-2-1-4: 연령계급별 스마트폰 보유율(2013~2023년)

    도표2-2-1-5: 65세 이상의 스마트폰 이용방법

    도표2-2-1-6: 연령계급별 스마트폰을 사용한 의료·헬스케어 서비스 이용 의향

  1) 생활습관병 관리 앱 시장

    (1) 시장개요

    정책 등

    도표2-2-1-7: 당뇨병 중증도와 연간 의료비

    도표2-2-1-8: 생활습관병 예방·당뇨병 중증화 예방에 관한 정책

    유병자 수

    도표2-2-1-9: 연령계급별 당뇨병이 강하게 의심되는 사람(2016년)

    도표2-2-1-10: 2형 당뇨병의 총 환자 수(연총계 계급·남녀별)

    도표2-2-1-11: 연령계급별 고혈압증 유병자 수(2016년)

    도표2-2-1-12: 본태성(원발성) 고혈압(증상)의 총 환자 수(연총계 계급·남녀별)

    (2) 진출기업

    도표2-2-1-13: 생활습관병 관리 앱의 주요 진출기업(서드파티)

    도표2-2-1-14: 생활습관병 관리 앱의 주요 진출기업(관련기기·제약)

    Welby

    도표2-2-1-15: 의료기관용 플랫폼의 의의

    사와이제약

    싱크헬스

    도표2-2-1-16: '싱크헬스 플랫폼'의 주요 기능

    다나베미쓰비시제약

    (3) 시장규모

    도표2-2-1-17: 생활습관병 관리 앱 시장규모 추이(표)(2023~2026년도(예측))

    도표2-2-1-18: 생활습관병 관리 앱 시장규모 추이(그래프)(2023~2026년도(예측))

    (4) 장래전망

  2) 정신건강 앱 시장

    (1) 시장개요

    도표2-2-2-1: 정신질환의 사회적 비용 추계

    도표2-2-2-2: 2020년의 주요 정신장애 유병자 수 추계

    (2) 진출기업

    도표2-2-2-3: 정신건강 앱의 주요 진출기업

    Awarefy

    도표2-2-2-4: '어웨어 파이'의 기능 개요

    Upmind

    윈프런티어

    emol

    도표2-2-2-5: 'emol' 앱 개요

    SELF

    DUMSCO

    HIKARI Lab

    (3) 시장규모

    도표2-2-2-6: 정신건강 앱 시장규모 추이(표)(2023~2026년도(예측))

    도표2-2-2-7: 정신건강 앱 시장규모 추이(그래프)(2023~2026년도(예측))

    (4) 장래전망

3) 기타 질환영역의 시장개요

    (1) 치매 영역

    도표2-2-3-1: MCI·치매에 대해서

    도표2-2-3-2: 치매의 사회적 비용 추계

    도표2-2-3-3: 치매보험의 부대 서비스로서의 인지기능 관련 앱 예

    교세라미라이엔비젼

    주크래프트링크

    도표2-2-3-4: '유메이와' 앱 개요

    베스프라

    (2)암 영역

    (3)기타 영역

    도표2-2-3-5: 아토피성 피부염의 총 환자 수(연령계급별)

3. 펨테크 시장

    (1) 펨테크 시장 정의 등

    도표2-3-1-1: 펨테크의 전개 분야와 상품 예

    도표2-3-1-2: 일본 펨테크 카테고리와 관련 기업, 제품·서비스 사례

    도표2-3-1-3: 여성의 라이프 스테이지별 신체의 변화

    도표2-3-1-4: 일본 여성인구(라이프 스테이지별) 추이(2020~2023년)

    정부·부처의 대처

    도표2-3-1-5: ‘여성판 호네부토방침 2024’의 구성

    약기법·자주기준 등

    도표2-3-1-6: 펨테크 제품에 대해 약기법 관련 최근 움직임의 일부

    (사례소개) 후지메디컬서비스

    기업의 대처(건강경영 등)

    도표2-3-1-7: 여성용 건강경영 대처 예

    도표2-3-1-8: 여성활약지원 관련 인정기업 수(에루보시, 플래티넘에루보시)

    도표2-3-1-9: 육아 서포트 기업으로서의 인정(쿠루민·플래티넘쿠루민·트라이쿠루민)

  1) 여성 관련 PHR 시장

    (1)시장개요

    도표2-3-1-10: 여성 관련 PHR 서비스 개요

    도표2-3-1-11: 여성 관련 PHR 제공 기업이 실시하는 지자체 서비스 예

    도표2-3-1-12: PHR 기업이 전개하는 여성 활약 추진 관련 건강경영 사업 예

    정부의 방침·관련 대처 등

    (2)진출기업

    도표2-3-1-13: 여성 관련 PHR 서비스 기업 예

    엠티아이

    도표2-3-1-14: 엠티아이가 제공하는 ‘루나루나’ 시리즈의 내용

    도표2-3-1-15: '루나루나'를 활용한 공동연구의 일례

    TOP PAN 에지

    도표2-3-1-16: ‘나의 온도®’의 특징

    도표2-3-1-17: 지자체에서의 ‘나의 온도®’ 도입 사례

    YStory

    도표2-3-1-18: ‘Joy He’"의 주요 기능

    (3) 시장규모

    도표2-3-1-19: 여성 관련 PHR 시장규모 추이(2023~2026년도(예측))

    (4) 장래전망

    도표2-3-1-20: 여성 관련 PHR을 활용한 여성 관련 질환에 관한 연구 사례

  2) 여성 관련 온라인 건강의료 상담서비스 시장

    (1) 시장개요

    도표2-3-2-1: 의사-환자 간에 이루어지는 원격의료의 범위

    도표2-3-2-2: 온라인 건강의료상담 서비스 제공처와 업무 예

    (2) 진출기업

    도표2-3-2-3: 여성 관련 온라인 건강의료 상담서비스 기업 예

    아나무네

    도표2-3-2-4: 아나무네가 제공하는 서비스 라인업

    Kids Public

    도표2-3-2-5: 산부인과·소아과 온라인 상담방법

    도표2-3-2-6: 산부인과 온라인, 소아과 온라인, 쿠스리보의 제공 선례

    도표2-3-2-7: Kids Public이 실시하는 연구 사례

    파미원

    도표2-3-2-8: 주요 파미원의 서비스 개요

    도표2-3-2-9: 파미원이 제공하는 법인용 서비스 개요

    (3) 시장규모

    도표2-3-2-10: 여성 관련 온라인 건강의료상담 시장규모 추이(2023~2026년도(예측))

    (4) 장래전망

    도표2-3-2-11: 여성 관련 온라인 건강의료상담 서비스 사업자의 AI 활용 사례

4. 기타 헬스케어 시장

  1) 치매 관련 셀프체크 및 검사서비스 시장

    (1) 시장개요

    도표2-4-1-1: 치매 관련 대표적인 의료·헬스케어테크 제품군

    (2) 진출기업

    도표2-4-1-2: 치매 관련 셀프체크·검사 서비스 진출기업·서비스 개요

    MCBI

    신바이오시스솔루션스

    토탈브레인케어

    도표2-4-1-3: ‘CogEvo’ 메뉴

    뇌활성종합연구소

    포네스라이프

    프리메디카

    (3) 시장규모

    도표2-4-1-4: 치매 관련 셀프체크·검사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표)(2023~2026년도(예측))

    도표2-4-1-5: 치매 관련 셀프체크·검사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그래프)(2023~2026년도(예측))

    (4) 장래전망

  2) 메디컬 피트니스 시장

    (1) 시장개요

    도표2-4-2-1: '의료법 제42조'에서의 메디컬 피트니스

    도표2-4-2-2: '의료법 제42조' 메디컬 피트니스의 시설 기준

    도표2-4-2-3: '건강증진시설 인정제도'에 대해서

    도표2-4-2-4: '지정 운동요법 시설'에 대해서

    도표2-4-2-5: '메디컬 피트니스' 시장 개요

    (2) 진출기업

    드림게이트

    (3) 시장규모

    도표2-4-2-6: 피트니스 클럽의 사업소 수와 매출액(2019~2023년도)

    도표2-4-2-7: NDB의 생활습관병 관리료 산정 건수 추이(2014~2022년도)

    도표2-4-2-8: 메디컬 피트니스 시장 규모 추이(2023~2026년도(예측))

    (4) 장래 전망

제3장 기업개표

Awarefy

asken

Upmind

아나무네

윈프런티어

Welby

MCBI

엠티아이

emol

맛있는 건강

kids public

교세라미라이엔비젼

약방

KDDI

사와이제약

싱크헬스

신바이오시스솔루션스

주(크래프트링크)

SELF

다나베미쓰비시제약

DUMSCO

토탈브레인케어

TOP PAN 에지

드림게이트

뇌활성종합연구소

harmo

HIKARI Lab

파미원

포네스라이프

프리메디카

베스프라

헬스케어테크놀로지스

메디컬프론트

라이프록테크놀로지

YST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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