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7월 25일 목요일

2024년판 ASEAN에서의 사륜·이륜의 전동화와 전지 전략(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4년판 ASEAN에서의 사륜·이륜의 전동화와 전지 전략(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4年版 ASEANにおける四輪・二輪の電動化と電池戦略

자료코드: C66105500 / A4 282 / 2024. 06. 27

세계적인 틴소중립의 조류, 정치적인 의도로 지난 수년간 BEV는 칭찬을 받았다. 그러나 과열되는 BEV 열풍도 보조금 종료, ICE와의 사용 편의성 차이 등 현실이 부각되면서 그 기대가 박락하기 시작했다.

Mercedes는 2030년 완전 EV화를 중단, GM과 Ford는 픽업트럭 EV모델의 출시 연기와 감산을 결정, Apple은 10년 이상의 EV 개발 계획을 백지화했다. 시장을 선도해 온 테슬라도 24년 1분기는 코로나 사태 이후 전년 대비 마이너스를 기록하며 수익 감소를 기록했다. 미국, 유럽, 중국 3지역 합계의 BEV 판매대수는 21년에 전년비 2배인 430만대를 기록했지만, 22년은 1.6배, 23년은 1.3배로 성장 속도는 둔화하기 시작되었다.

반면 중국국내 23년 신차 판매에서 BEV 비율은 25%를 넘었지만 중국 경제침체와 과당경쟁에 따른 가격인하 경쟁으로 시장 환경은 악화되고 있다. ‘만약 트럼프가 미국 대통령이 되었다면’이 실현되면 중국차는 미국뿐만 아니라 미국에 동조하는 서방국가에서도 시장을 잃을 수 있다. 그래서 중국 BEV의 지속 성장에는 ASEAN가 초크 포인트(Choke Point)가 된다.

본 리포트에서는 일본계의 아성인 ASEAN 시장에서 중국기업, 현지 로컬 메이커의 EV 전환 분위기를 사륜 뿐만 아니라 2륜까지 파악해, 핵심인 자동차용 전지의 서플라이 체인도 조사함으로써 동 시장의 복안적인 자료가 되었다.

◆조사개요

조사기간: 2024년 4월~2024년 6월

조사방법: 당사 연구원이 면담취재, Web 취재, 문헌조사 등

조사대상:

ASEAN 구성국의 자동차 산업

사륜, 이륜의 전동화 및 자동차용 전지 동향

조사 대상자: ASEAN에 참가하는 모빌리티 메이커, 전지 메이커 등

조사 목적: ASEAN의 BEV 시장 동향을 분석하고 개발 동향과 규제 동향을 바탕으로 향후 시장 전망을 부감한다

◆자료 포인트

ㆍ ASEAN의 23년 BEV 판매대수는 14.5만대로 21년 대비 약 20배로 급확대

ㆍ 배경엔 중국 과잉생산과 ACFTA, FZ제도 활용 무관세 수입, 타이 vs 인도네시아 자동차 강국 다툼

ㆍ 사륜 BEV화는 타이·인도네시아 생산유치와 말레이시아 국민차가 관건

ㆍ 이 지역 메이저 모빌리티 이륜 전동화는 베트남의 성패가 분수령이다

ㆍ 자동차용 전지는 사륜은 셀 현지 생산체제 구축, 2륜은 46사이즈 원통형 셀에 주목

ㆍ 주요 사륜·이륜 메이커 및 전지 메이커 등 총 29브랜드의 동향을 게재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 ASEAN 각국의 시장환경 정리

1-1. 세계의 중심일지도 모르는 ASEAN

1-2. 거시적 정보의 정리

1-3. ASEAN 자동차산업의 구조적 특징

  · 자유무역협정

  · 자동차의 무역금액

  · 자동차 관세

  · 중국 메이커의 진출 상황

1-4. ASEAN 각국 자동차 시장 동향

1-5. ASEAN 각국 이륜차 시장 동향

1-6. ASEAN의 에너지 전략

  · 재생가능에너지의 현황과 전망

  · 송전망의 구축

  · 정책과 목표

1-7. ASEAN 전체 탄소중립

  · GHG 배출 현황과 절감 목표

  · 탄소중립 연료의 동향

1-8. ASEAN 각국의 자동차산업 현황

  · 경제지표의 비교

  · ASEAN 9개국 자동차 시장 비교

  1-8-1. 타이

  1-8-2. 인도네시아

  1-8-3. 베트남

  1-8-4. 말레이시아

  1-8-5. 필리핀

  1-8-6. 싱가포르

  1-8-7. 캄보디아

  1-8-8. 라오스

  1-8-9. 미얀마

제2장 모빌리티 메이커의 ASEAN 전동화 전략

2-1. 사륜 메이커의 ASEAN에서의 전동화 전략

  2-1-1. 도요타·다이하쓰·

  2-1-2. 혼다

  2-1-3. 닛산

  2-1-4. 미쓰비시자동차

  2-1-5. 스즈키

  2-1-6. 마쓰다

  2-1-7. 이스즈

  2-1-8. Hyundai/Kia

  2-1-9. BYD

  2-1-10. SAIC(上海汽車)

  2-1-11. NETA(哪吒汽車)

  2-1-12. Tesla

  2-1-13. VinFast

  2-1-14. Proton

  2-1-15. Perodua

2-2. 이륜 메이커의 ASEAN에서의 전동화 전략

  2-2-1. 혼다(이륜)

  2-2-2. 야마하발동기

  2-2-3. 스즈키(이륜)

  2-2-4. 가와사키모터스

  2-2-5. Bajaj Auto

  2-2-6. TVS

  2-2-7. VinFast(이륜)

  2-2-8. PT.WAIMA(GESITS)

제3장 전지 메이커의 ASEAN 전략

3-1. 전지 메이커의 ASEAN 전략

  3-1-1. CATL

  3-1-2. LGES

  3-1-3. Samsung SDI

  3-1-4. Gotion(国軒高科)

  3-1-5. EVE(億緯鋰能)

  3-1-6. Amita Technology (Thailand)Co.,Ltd.

제4장 ASEAN 시장의 전동화 예측

4-1. ASEAN의 BEV 과제와 희망

  과제①: 지리 특성

  과제②: 인프라

  과제③: 에너지

  과제④: 소비 특성

  희망①: 모터리제이션과 환경규제

  희망②: 미국 시장에서의 중국차 퇴출

  희망③: 홍색공응령(紅色供応鏈 : 붉은 연대 네트워크)

  정리: ASEAN의 BEV의 현재 위치와 일어날 수 있는 미래

  2024년 시장 예상 시나리오와 주의점

4-2. 시장예측

  4-2-1. 사륜 BEV 예측

  4-2-2. 이륜 BEV 예측

  4-2-3. 자동차용 전지 예측

도표 목차

도표 1 Valeriepieris Circle과 Yuxi Circle

도표 2 ASEAN의 개요와 다른 지역경제통합체와의 비교

도표 3 ASEAN 가맹국의 인구와 GDP 구성

도표 4 각국 인구예측과 사륜·이륜 보급률과의 매핑

도표 5 가맹국의 실질 GDP 성장률 추이와 무역금액 구성

도표 6 ASEAN용 해외직접투자의 투자국과 투자처(22년·플로)

도표 7 ASEAN의 경제동반자협정

도표 8 ASEAN의 승용차(HS코드 8703)의 수출입액 구성비(22년)

도표 9 각국의 관세와 우대책

도표 10 중국차 11브랜드 ASEAN 진출 현황

도표 11 ASEAN 각국의 신차 판매대수 비교(사륜)

도표 12 ASEAN 사륜시장 추이(2019~2023년)

도표 13 국가별 23년의 시장 동향과 중장기 트렌드(사륜)

도표 14 ASEAN 각국의 신차 판매대수 비교(이륜)

도표 15 ASEAN 이륜시장 추이(2019~2023년)

도표 16 국가별 23년의 시장 동향과 중장기 트렌드(이륜)

도표 17 ASEAN 전체의 전원 구성(21년)

도표 18 각국의 재생가능에너지 발전설비 용량(2023년)

도표 19 각국의 재생가능에너지 부존량(단위: GW)

도표 20 ASEAN 파워그리드(APG)의 지역구분과 현황

도표 21 각국의 재생가능에너지 정책

도표 22 ASEAN 9개국의 국가별·섹터별 GHG 배출량 구성(22년)

도표 23 각국의 CN/GHG 배출 절감 목표와 정책·노력

도표 24 각국의 바이오디젤·바이오에탄올 생산량(22년)

도표 25 자동차용 바이오연료 의무 혼합율

도표 26 타이의 수송용 연료 소비량의 구성비(22년)

도표 27 타이의 BEV 보급 촉진책과 「EV3.5」의 변경점

도표 28 타이에 진출하는 중국 OEM

도표 29 타이의 브랜드별 전동이륜 판매대수

도표 30 인도네시아의 전지 전략

도표 31 인도네시아에 진출하는 중국 OEM

도표 32 베트남의 BEV 보급 촉진책

도표 33 말레이시아의 BEV에 관한 우대 조치

도표 34 필리핀의 BEV 보급 촉진책

도표 35 ICE 차량 신규등록 시의 제반 비용 시뮬레이션

도표 36 청정에너지차 구입시 우대제도와 BEV 구입시의 예

도표 37 사륜 메이커의 ASEAN 5개국 판매대수와 점유율

도표 38 ASEAN 5개국의 2023년 브랜드별 판매량

도표 39 IMV 시리즈의 차종 라인업

도표 40 닛산의 전동화 목표

도표 41 미쓰비시자동차 탄소중립 실현을 향한 대응

도표 42 '2030년도를 향한 성장전략'에서 BEV 투입 계획

도표 43 마쓰다의 전동화 전략

도표 44 ASEAN의 톱 점유율 시장·카테고리(22년)

도표 45 타이의 탄소중립을 향한 이스즈의 협업 상황

도표 46 현대자동차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5대 핵심 영역

도표 47 기아의 탄소중립 추진 로드맵(2022~2045)

도표 48 BYD 「블레이드 배터리(刀片電池)」

도표 49 SAIC(上海汽車) 「루빅큐브(魔方電池)」

도표 50 NETA의 2023년 세계 판매 내역

도표 51 타이 시장의 22/23/24년 1-3월기 판매대수와 점유율 비교

도표 52 타이의 Tesla와 한국, 일본, 유럽 메이커제 BEV의 판매가격(2023년)

도표 53 VinFast의 장기 전략

도표 54 Proton의 말레이시아 시장 BEV 전개 협력관계

도표 55 「PROTON Green Wheel and Green Policy」

도표 56 Perodua의 자본관계

도표 57 현행 판매 차종(2023년)

도표 58 이륜 메이커의 ASEAN 5개국 판매대수와 점유율

도표 59 Bajaj의 2023년 인도국내 판매와 수출대수(월별)

도표 60 TVS의 2023년 인도국내 판매와 수출대수(월별)

도표 61 인도네시아의 전동 이륜 보조금 대상 모델

도표 62 게재 전지 메이커의 자동차용 출하용량과 공급처

도표 63 ASEAN의 BEV 과제와 희망

도표 64 ASEAN 각국의 연평균 기온과 연강수량

도표 65 ASEAN의 수해 발생 건수

도표 66 ASEAN의 충전 인프라 상황

도표 67 각국의 휘발유 가격과 전기요금 추이(21~24년)

도표 68 타이의 ICE와 BEV 연료 비용 비교

도표 69 각국의 바이오연료·수소 대응 상황

도표 70 타이의 월별 BEV 판매대수 추이(22년 1월~24년 4월)

도표 71 ASEAN의 BEV/HEV/PHEV의 판매대수 비교(21~23년)

도표 72 각국의 사륜 보급률과의 매핑(재 게재)

도표 73 ASEAN 주요국의 배기가스 규제(사륜/이륜)

도표 74 유럽, 미국, 중국의 BEV 판매대수와 비율 추이(2019-2023년)

도표 75 ASEAN의 BEV 과제와 희망의 답

도표 76 ASEAN의 BEV 시장 전망

도표 77 ASEAN 시장의 사륜 대수와 BEV 비율 예측

도표 78 국가별 BEV 대수 규모 예측(Aggressive/Conservative)

도표 79 ASEAN 시장에서의 이륜 대수와 BEV 비율 예측

도표 80 국가별 전동 이륜 대수 규모 예측(Aggressive/Conservative)

도표 81 ASEAN 시장의 BEV용 LiB 시장규모 예측

도표 82 ASEAN 시장의 전동이륜용 LiB 시장규모 예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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