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7월 25일 목요일

2024년판 급식 시장의 전망과 전략(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4년판 급식 시장의 전망과 전략(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4年版 給食市場の展望と戦略

자료코드: C66103000 / A4 445 / 2024. 06. 25

급식 시장(사업장 대면급식, 도시락급식[고령자용 재택배식서비스 포함], 병원급식, 고령자시설 급식, 학교급식, 유치원·어린이집 등 급식)에서의 시장 현황과 향후 방향성, 참여기업의 사업전략을 조사·분석함으로써 2028년 급식 시장을 전망한다.

◆조사개요

ㆍ조사목적: 해당 조사는 급식 시장(사업장 대면급식, 도시락급식[고령자용 재택배식서비스 포함], 병원급식, 고령자시설 급식 등, 학교급식, 유치원·어린이집 급식)에서의 시장 현황과 방향성 및 참여기업의 사업전략을 조사·분석함으로써 2028년 급식 시장을 전망하는 것을 목적으로 실시했다.

ㆍ조사대상 시장:

※일본의 급식 6개 시장

·사업소 대면급식

·도시락급식(사업장 도시락급식, 재택배식서비스)

·병원급식(병원, 진료소)

·고령자시설 급식(특별양호노인홈, 개호노인보건시설, 유료노인홈)

·학교급식(초등학교, 중학교 등)

·유치원·어린이집 등 급식(유치원, 어린이집, 인정 어린이집 등)

ㆍ조사대상 기업: 급식서비스 기업 29사(상세 내용은 목차 참조)

ㆍ조사항목: 목차 참조

ㆍ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와 전화 등을 통한 간접조사 및 각종 통계자료, 각종 협회 및 단체자료의 수집, 분석

ㆍ조사기간: 2024년4월~2024년6월

◆자료 포인트

ㆍ급식 시장은 4조 8,000억 엔. 고령자 증가와 일력부족이 시장 확대의 순풍

ㆍ새로운 형태로 진화하는 사업장 대면급식

ㆍ도시락 급식 업체가 재택배식으로 사업 전환

ㆍ병원급식 가격 조정으로 수탁단가 상승

ㆍ유료노인홈이 고령자시설 급식 견인

ㆍ학교, 유치원·어린이집 민간위탁 진행

ㆍ인력부족이 완전조리제품, CK, 신조리를 뒷받침

ㆍ급식서비스 유력 29사 상세연구&기업명감 402사 게재

리서치 내용

제Ⅰ장 주목 업계 동향

1. 변혁하는 4조 8,000억 엔 급식 시장

2. 급식시설 수의 증감 경향과 시장 배경

3. 원자재-인건비 급등 잇단 가격 조정

4. 수요가 높아지는 식사코칭서비스

5. 기업급식의 새로운 형태~커뮤니케이션 공간에 키친리스 급식을 제안~

6. 주목받는 재택배식서비스

7. 입원 시 식사요양비 개정

8. CK와 신조리로 음식의 안심·안전이 향상

9. 인력부족으로 '완전조리메뉴' 보급

10. 이용자의 고령화와 '후기고령자 검진'의 시작

11. 식의 개인화와 3D 푸드프린터

12. 개호시설에서의 BCP 책정 의무화

13. 위탁화가 진행되는 학교급식, 유치원·어린이집 급식

제Ⅱ장 시장의 현황 분석과 전망

1. 전체 시장(2019~2023년도) ~사업장 대면급식 회복, 전 분야에서 전년도 상회

  1) 급식 총시장규모 추이(2019~2023년도) ~전년대비 103.9%인 4조 7,915억 엔

  2) 급식분야별 시장구성비(2023년도) ~사업장과 메디컬급식이 시장을 양분

  3) 급식의 지역별 시장구성비(2023년도) ~간토가 32.0%로 최대

  4) 급식서비스 기업 점유율(2023년도) ~상위 20사가 26.3%

  5) 급식 시장의 확대요인과 저해요인 ~외부환경은 어려움을 가중시키지만 위기를 기회로

  6) 향후 시장 전망 ~코로나19 이후 급식 서비스도 다양화

  7) 급식 총시장규모 예측(2024~2028년도) ~2026년도에 5조 엔 돌파

2. 사업장 대면급식 ~니즈가 다양화되어 코로나19 전 수준 회복

  1) 시장 동향

  2) 진출기업 동향

  3) 시장규모 추이(2019~2023년도)

  4) 현재의 문제점과 과제

  5) 향후 시장전망

  6) 시장규모 예측(2024~2028년도)

3. 도시락급식 ~재택배식이 안정 성장

  1) 시장 동향

  2) 진출기업 동향

  3) 시장규모 추이(2019~2023년도)

  4) 현재의 문제점과 과제

  5) 향후 시장전망

  6) 시장규모 예측(2024~2028년도)

4. 병원급식 ~30여년만에 입원 시 식사요양비 개정

  1) 시장 동향

  2) 진출기업 동향

  3) 시장규모 추이(2019~2023년도)

  4) 현재의 문제점과 과제

  5) 향후 시장전망

  6) 시장규모 예측(2024~2028년도)

5. 고령자시설 급식 ~고령자 증가로 꾸준히 시장 확대

  1) 시장 동향

  2) 진출기업 동향

  3) 시장규모 추이(2019~2023년도)

  4) 현재의 문제점과 과제

  5) 향후 시장전망

  6) 시장규모 예측(2024~2028년도)

6. 학교급식 ~민간위탁 진전에 기대

  1) 시장 동향

  2) 진출기업 동향

  3) 시장규모 추이(2019~2023년도)

  4) 현재의 문제점과 과제

  5) 향후 시장전망

  6) 시장규모 예측(2024~2028년도)

7. 유치원·어린이집 등 급식 ~유치원에서 인정 어린이집 등으로의 이행이 가속화

  1) 시장 동향

  2) 진출기업 동향

  3) 시장규모 추이(2019~2023년도)

  4) 현재의 문제점과 과제

  5) 향후 시장전망

  6) 시장규모 예측(2024~2028년도)

제III장 유력 급식서비스 기업의 시장전략 분석

1. 조리가공방법(신조리, CK, 완전조리제품 도입 등)

2. 영양관리와 메뉴개발

3. 식자재 조달(구매시스템), 물류대책

4. 영업상황(신규영업, 주력지역·사용자 등)

5. 신선도 유지·안전관리 대책

6. 인재 채용과 육성

7. 앞으로의 시장전략

제Ⅳ장 유력 급식서비스 기업의 개별 실태(29사)

○아이서비스

~메디컬급식 인력부족을 완전조리제품으로 해결~

○아오모리코프푸드

~급식도 배식도 전년대비 플러스, 공급량은 안정성장~

○이치토미시푸드서비스

~SDGs 추진 프로세스는 ‘STEP4 경영으로 통합한다’ 단계로~

○이프스코헬스케어

~장애인복지시설, 어린이집 급식 호조 추이~

○우오쿠니총본사

~주력 사업장 대면과 유치원·어린이집이 실적 견인~

○엠서비스

~사회에 공헌하는 ‘호스피탈리티 서비스 컴퍼니’~

○쿡델리

~신규 개척 견조, 이번 분기에도 두 자릿수 성장~

○그린하우스

~웰니스&서스테이너블한 대처를 추진~

○컴퍼스그룹재팬

~토탈밸류를 제안, 국내기업과 차별화~

○시니어라이프크리에이트

~'식'을 통해 고령자의 건강수명 연장과 지역 활성화 양립~

○실버라이프

~배식&냉동도시락으로 매출 확대, 내제화로 이익 회복을 목표~

○SOMPO케어푸드

~계속해서 '델리팩'의 외판이 호조~

○다마고야

~코로나19로 회복, 온라인 쇼핑몰도 오픈~

○도요식품

~PFI 사업 추진, 2024년 9월 3개 센터 오픈 예정~

○트러스티푸드

~유치원·어린이집 급식 수탁에 주력~

○니치베이쿡

~CPU·CK를 재편, 생산효율을 높이다~

○닛코크 러스트

~신규 수탁과 가격협상으로 증수 계속~

○닛신의료식품

~식사를 통해 의료복지서비스 질 향상에 기여~

○일본제너럴푸드

~주력 사업장 대면급식이 견조~

○논피

~키친리스 회사급식을 제안하는 푸드커뮤니케이션컴퍼니~

○후지산업

~인력부족을 배경으로 '쿡팩'이 판매 호조~

○후지산업

~메디컬급식 파이오니아 지역밀착형 서비스 전개로 성장 지속~

○PECOFREE

~스마트폰으로 선택할 수 있는 스쿨 런치를 전국으로 확대~

○밀케어

~컨설팅 사업과 유치원·어린이집 급식이 실적 견인~

○메큐

~6개의 위원회를 만들어 사원의 참여 의식을 양성~

○메포스

~학교, 유치원, 어린이집 급식에 강점~

○유치원급식

~원내조리가 증가 추세, 어린이집 12곳, 유치원·인정 어린이집 30곳 수탁~

○LEOC

~맛있고 지속적인 식사 제공을 위해 인재교육·육성을 강화~

○레퍼스트

~사업장급식이 견조, 매출이 코로나19 사태 전을 뛰어넘어~

제V장 전국 급식 서비스 기업 명감(402사)

기업 간이 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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