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7월 26일 금요일

생활지원서비스에 관한 소비자조사(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생활지원서비스에 관한 소비자조사(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4年版 生活支援サービスに関する消費者調査

자료코드: C66106720 / A4 417 / 2024. 05. 31

PDF로만 발간

본 조사는 '주거와 생활지원서비스의 실태와 장래 전망'의 소비자 조사편이다. 생활지원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 '이용자 실태조사', 지금은 이용하고 있지 않지만 향후 이용 의향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 '이용 의향자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개요

ㆍ조사목적: 일반소비자의 생활지원서비스 개황을 조사·분석해 본 업계 및 관련 업계에서 동 서비스 시장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하나의 지표가 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ㆍ조사기간:

기획 2024년 4월

조사 2024년 4월~2024년 5월

편집 2024년 5월

ㆍ조사대상: 일반소비자

ㆍ조사내용: 목차의 내용에 준함

ㆍ조사방법: 일반소비자를 대상으로 인터넷 설문조사

◆자료 포인트

ㆍ【조사대상】

<계속 조사대상 시장> 가사대행서비스, 하우스클리닝(청소), 하우스클리닝(전문청소), 홈시큐리티, 지킴이서비스, 가구·가전 렌탈, 배달형 클리닝, 의류보관, 셀프빨래방, 긴급대응서비스, 택배함, 이동슈퍼마켓·이동판매차

<신규 조사대상 시장> 빈집관리, 공유사이클, 쇼핑대행, 조리대행

ㆍ【조사개요】

이용자 실태조사(n=11,719)

이용 의향자 조사(n=1,500)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1. 생활지원서비스 이용자 조사

2. 생활지원서비스 이용의향자 조사

1. 소비자 조사 개요

(1) 조사의 개략

(2) 응답자 전체의 구성

(3) 이용 의향자 조사의 구성

2. 이용자 실태조사

(1) 이용자 실태조사의 총평

  ①이용률

  ②이용에 관한 키워드

  ③서비스 이용 가격대

  ④서비스 이용 빈도

  ⑤향후 이용 의향

  ⑥서비스 도입, 이용의 결정적인 이유

  ⑦취업환경의 변화가 서비스 이용에 미치는 영향

  ⑧서비스 이용을 중지한 이유

  ⑨서비스 이용을 검토하고 있는 이유

  ⑩정보원

  ⑪일하는 환경의 변화

(2) 이용자의 실태

  ①가사대행서비스

    1)이용 상황

    2)이용에 관한 키워드

    3)서비스 이용 가격대

    4)서비스 이용 빈도

    5)향후 이용 의향

    6)서비스 도입, 이용의 결정적인 이유

    7)취업환경의 변화가 서비스 이용에 미치는 영향

    8)서비스 이용을 그만둔 이유

    9)서비스 이용을 검토하고 있는 이유

    10)정보원

    11)과거 조사결과와의 비교

  ②하우스클리닝(청소)

    1)이용 상황

    2)이용에 관한 키워드

    3)서비스 이용 가격대

    4)서비스 이용 빈도

    5)향후 이용 의향

    6)서비스 도입, 이용의 결정적인 이유

    7)취업환경의 변화가 서비스 이용에 미치는 영향

    8)서비스 이용을 그만둔 이유

    9)서비스 이용을 검토하고 있는 이유

    10)정보원

    11)과거 조사결과와의 비교

  ③하우스클리닝(전문청소)

    1)이용 상황

    2)이용에 관한 키워드

    3)서비스 이용 가격대

    4)서비스 이용 빈도

    5)향후 이용 의향

    6)서비스 도입, 이용의 결정적인 이유

    7)취업환경의 변화가 서비스 이용에 미치는 영향

    8)서비스 이용을 그만둔 이유

    9)서비스 이용을 검토하고 있는 이유

    10)정보원

    11)과거 조사결과와의 비교

  ④홈시큐리티

    1)이용 상황

    2)이용에 관한 키워드

    3)서비스 이용 가격대

    4)서비스 이용 빈도

    5)향후 이용 의향

    6)서비스 도입, 이용의 결정적인 이유

    7)취업환경의 변화가 서비스 이용에 미치는 영향

    8)서비스 이용을 그만둔 이유

    9)서비스 이용을 검토하고 있는 이유

    10)정보원

    11)과거 조사결과와의 비교

  ⑤지킴이서비스

    1)이용 상황

    2)이용에 관한 키워드

    3)서비스 이용 가격대

    4)서비스 이용 빈도

    5)향후 이용 의향

    6)서비스 도입, 이용의 결정적인 이유

    7)취업환경의 변화가 서비스 이용에 미치는 영향

    8)서비스 이용을 그만둔 이유

    9)서비스 이용을 검토하고 있는 이유

    10)정보원

    11)과거 조사결과와의 비교

  ⑥가구·가전 렌탈

    1)이용 상황

    2)이용에 관한 키워드

    3)서비스 이용 가격대

    4)서비스 이용 빈도

    5)향후 이용 의향

    6)서비스 도입, 이용의 결정적인 이유

    7)취업환경의 변화가 서비스 이용에 미치는 영향

    8)서비스 이용을 그만둔 이유

    9)서비스 이용을 검토하고 있는 이유

    10)정보원

    11)과거 조사결과와의 비교

  ⑦배달형 클리닝

    1)이용 상황

    2)이용에 관한 키워드

    3)서비스 이용 가격대

    4)서비스 이용 빈도

    5)향후 이용 의향

    6)서비스 도입, 이용의 결정적인 이유

    7)취업환경의 변화가 서비스 이용에 미치는 영향

    8)서비스 이용을 그만둔 이유

    9)서비스 이용을 검토하고 있는 이유

    10)정보원

    11)과거 조사결과와의 비교

  ⑧의류보관

    1)이용 상황

    2)이용에 관한 키워드

    3)서비스 이용 가격대

    4)서비스 이용 빈도

    5)향후 이용 의향

    6)서비스 도입, 이용의 결정적인 이유

    7)취업환경의 변화가 서비스 이용에 미치는 영향

    8)서비스 이용을 그만둔 이유

    9)서비스 이용을 검토하고 있는 이유

    10)정보원

    11)과거 조사결과와의 비교

  ⑨셀프빨래방

    1)이용 상황

    2)이용에 관한 키워드

    3)서비스 이용 가격대

    4)서비스 이용 빈도

    5)향후 이용 의향

    6)서비스 도입, 이용의 결정적인 이유

    7)취업환경의 변화가 서비스 이용에 미치는 영향

    8)서비스 이용을 그만둔 이유

    9)서비스 이용을 검토하고 있는 이유

    10)정보원

    11)과거 조사결과와의 비교

  ⑩긴급대응서비스

    1)이용 상황

    2)이용에 관한 키워드

    3)서비스 이용 가격대

    4)서비스 이용 빈도

    5)향후 이용 의향

    6)서비스 도입, 이용의 결정적인 이유

    7)취업환경의 변화가 서비스 이용에 미치는 영향

    8)서비스 이용을 그만둔 이유

    9)서비스 이용을 검토하고 있는 이유

    10)정보원

    11)과거 조사결과와의 비교

  ⑪택배함

    1)이용상황

    2)이용에 관한 키워드

    3)서비스 이용 빈도

    4)향후 이용 의향

    5)서비스 도입, 이용의 결정적인 이유

    6)취업환경의 변화가 서비스 이용에 미치는 영향

    7)서비스 이용을 그만둔 이유

    8)서비스 이용을 검토하고 있는 이유

    9)정보원

    10)과거조사결과와의 비교

  ⑫이동슈퍼마켓·이동판매차

    1)이용 상황

    2)이용에 관한 키워드

    3)서비스 이용 가격대

    4)서비스 이용 빈도

    5)향후 이용 의향

    6)서비스 도입, 이용의 결정적인 이유

    7)취업환경의 변화가 서비스 이용에 미치는 영향

    8)서비스 이용을 그만둔 이유

    9)서비스 이용을 검토하고 있는 이유

    10)정보원

    11)과거 조사결과와의 비교

  ⑬빈집관리

    1)이용 상황

    2)이용에 관한 키워드

3. 이용 의향자 조사

(1) 이용 의향자 조사의 총평

  ①이용 의향률

  ②예상 운영 비용

  ③생활 지향의 변화

  ④이용 검토 시간대

  ⑤원하는 서비스 내용

  ⑥생활지원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검토하지 않는 이유

  ⑦’재택근무'가 생활지원서비스를 이용하는 것

  또는 이용하는 것을 검토하는 것에 미치는 영향

(2) 이용 의향자의 실태

  ①가사대행서비스

    1)이용 의향

    2)상정하는 서비스 이용 가격대(러닝코스트)

    3)생활 지향의 변화

    4)이용 검토 시간대

    5)요구하는 서비스 내용

    6)가사대행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검토하지 않는 이유

    7)'재택근무'가 생활지원서비스를 이용하는 것

    또는 이용하는 것을 검토하는 것에 미치는 영향

    8)과거 조사결과와의 비교

  ②하우스클리닝(청소)

    1)이용 의향

    2)상정하는 서비스 이용 가격대(러닝코스트)

    3)생활 지향의 변화

    4)이용 검토 시간대

    5)요구하는 서비스 내용

    6)하우스클리닝(청소)을 이용하지 않는/검토하지 않는 이유

    7)'재택근무'가 생활지원서비스를 이용하는 것

    또는 이용하는 것을 검토하는 것에 미치는 영향

    8)과거 조사결과와의 비교

  ③하우스클리닝(전문청소)

    1)이용 의향

    2)상정하는 서비스 이용 가격대(러닝코스트)

    3)생활 지향의 변화

    4)이용 검토 시간대

    5)요구하는 서비스 내용

    6)하우스클리닝(전문청소)을 이용하지 않는/검토하지 않는 이유

    7)'재택근무'가 생활지원서비스를 이용하는 것

    또는 이용하는 것을 검토하는 것에 미치는 영향

    8)과거 조사결과와의 비교

  ④홈시큐리티

    1)이용 의향

    2)상정하는 서비스 이용 가격대(러닝코스트)

    3)생활 지향의 변화

    4)요구하는 서비스 내용

    5)홈시큐리티를 이용하지 않는/검토하지 않는 이유

    6)'재택근무'가 생활지원서비스를 이용할 것

    또는 이용하는 것을 검토하는 것에 미치는 영향

    7)과거 조사결과와의 비교

  ⑤지킴이서비스

    1)이용의향

    2)상정하는 서비스 이용 가격대(러닝코스트)

    3)생활 지향의 변화

    4)요구하는 서비스 내용

    5)지킴이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검토하지 않는 이유

    6)'재택근무'가 생활지원서비스를 이용할 것

    또는 이용하는 것을 검토하는 것에 미치는 영향

    7)과거 조사결과와의 비교

  ⑥가구·가전 렌탈

    1)이용 의향

    2)상정하는 서비스 이용 가격대(러닝코스트)

    3)생활 지향의 변화

    4)이용 검토 시간대

    5)요구하는 서비스 내용

    6)가구·가전 렌탈을 이용하지 않는/검토하지 않는 이유

    7)'재택근무'가 생활지원서비스를 이용하는 것

    또는 이용하는 것을 검토하는 것에 미치는 영향

    8)과거 조사결과와의 비교

  ⑦배달형 클리닝

    1)이용 의향

    2)상정하는 서비스 이용 가격대(러닝코스트)

    3)생활 지향의 변화

    4)이용 검토 시간대

    5)요구하는 서비스 내용

    6)배달형 클리닝을 이용하지 않는/검토하지 않는 이유

    7)'재택근무'가 생활지원서비스를 이용하는 것

    또는 이용하는 것을 검토하는 것에 미치는 영향

    8)과거 조사결과와의 비교

  ⑧의류보관

    1)이용 의향

    2)상정하는 서비스 이용 가격대(러닝코스트)

    3)생활 지향의 변화

    4)이용 검토 시간대

    5)요구하는 서비스 내용

    6)의류보관을 이용하지 않는/검토하지 않는 이유

    7)'재택근무'가 생활지원서비스를 이용하는 것

    또는 이용하는 것을 검토하는 것에 미치는 영향

    8)과거 조사결과와의 비교

  ⑨셀프빨래방

    1)이용 의향

    2)상정하는 서비스 이용 가격대(러닝코스트)

    3)생활 지향의 변화

    4)이용 검토 시간대

    5)요구하는 서비스 내용

    6)셀프빨래방을 이용하지 않는/검토하지 않는 이유

    7)’재택근무'가 생활지원서비스를 이용하는 것

    또는 이용하는 것을 검토하는 것에 미치는 영향

    8)과거 조사결과와의 비교

  ⑩긴급대응서비스

    1)이용 의향

    2)상정하는 서비스 이용 가격대

    3)생활 지향의 변화

    4)이용 검토 시간대

    5)요구하는 서비스 내용

    6)긴급대응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검토하지 않는 이유

    7)’재택근무'가 생활지원서비스를 이용하는 것

    또는 이용하는 것을 검토하는 것에 미치는 영향

    8)과거 조사결과와의 비교

  ⑪택배함

    1)이용 의향

    2)생활 지향의 변화

    3)이용 검토 시간대

    4)요구하는 서비스 내용

    5)택배함을 이용하지 않는/검토하지 않는 이유

    6)'재택근무'가 생활지원서비스를 이용할 것

    또는 이용하는 것을 검토하는 것에 미치는 영향

    7)과거 조사결과와의 비교

  ⑫이동슈퍼마켓·이동판매차

    1)이용 의향

    2)상정하는 서비스 이용 가격대(러닝코스트)

    3)생활 지향의 변화

    4)이용 검토 시간대

    5)요구하는 서비스 내용

    6)이동슈퍼마켓·이동판매차를 이용하지 않는/검토하지 않는 이유

    7)'재택근무'가 생활지원서비스를 이용하는 것

    또는 이용하는 것을 검토하는 것에 미치는 영향

    8)과거 조사결과와의 비교

  ⑬빈집관리

    1)이용 의향

    2)상정하는 서비스 이용 가격대(러닝코스트)

    3)생활 지향의 변화

    4)이용 검토 시간대

    5)요구하는 서비스 내용

    6)빈집관리를 이용하지 않는/검토하지 않는 이유

    7)’재택근무'가 생활지원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

    또는 이용하는 것을 검토하는 것에 미치는 영향

  ⑭공유사이클

    1)이용 의향

    2)상정하는 서비스 이용 가격대(러닝코스트)

    3)생활 지향의 변화

    4)이용 검토 시간대

    5)요구하는 서비스 내용

    6)공유사이클을 이용하지 않는/검토하지 않는 이유

    7)'재택근무'가 생활지원서비스를 이용하는 것

    또는 이용하는 것을 검토하는 것에 미치는 영향

  ⑮쇼핑대행

    1)이용 의향

    2)상정하는 서비스 이용 가격대(러닝코스트)

    3)생활 지향의 변화

    4)이용 검토 시간대

    5)요구하는 서비스 내용

    6)쇼핑대행을 이용하지 않는/검토하지 않는 이유

    7)'재택근무'가 생활지원서비스를 이용하는 것

    또는 이용하는 것을 검토하는 것에 미치는 영향

  ⑯조리대행

    1)이용 의향

    2)상정하는 서비스 이용 가격대(러닝코스트)

    3)생활 지향의 변화

    4)이용 검토 시간대

    5)요구하는 서비스 내용

    6)조리대행을 이용하지 않는/검토하지 않는 이유

    7)'재택근무'가 생활지원서비스를 이용하는 것

    또는 이용하는 것을 검토하는 것에 미치는 영향

  ⑰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