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6일 수요일

Vtuber에 관한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2023년)/야노경제연구소

 Vtuber에 관한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2023년)

【자료체재】

자료명:「2024년 VTuber 시장의 철저 연구~소비자조사 편~」

발간일:2023년 12월 27일

체 재:A4판 207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3년 11월

2. 조사대상:일본에 거주하는 15~44세 남녀 1,104명(취미 설문항목 중에서 VTuber를 선택한 남녀 1,104명)

3. 조사방법:인터넷 설문조사

<Vtuber에 관한 소비자 설문조사란>

본 소비자 설문조사에서는 2023년 11월에 일본에 거주하는 15~44세 남녀 32,918명에게 취미 설문항목 중 「VTuber」를 선택한 1,104명(남성 555명, 여성 549명)을 대상으로 인터넷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본 조사 대상자 1,104명을 여기에서는 「VTuber 팬」이라고 부른다.

본 소비자 설문조사에서는 「VTuber 팬」에 대해 인터넷·SNS 등 이용 상황과 VTuber 관련 동영상의 시청 빈도·시간·매체·동기·경향·좋아하는 동영상, VTuber 기획사/프로젝트의 인지도, VTuber 관련 상품·이벤트 등의 지출 상황에 대해 분석했다. 여기에서는 분석결과의 일부를 공표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VTuber, 애니메이션 굿즈, 인플루언서

◆「VTuber 팬」의 볼륨존은 10~30대 남성과 10~20대 여성

~좋아하는 VTuber 기획사/프로젝트는 「VTuber 팬」의 속성에 따라 분류~

「VTuber 팬」 성별, 연령별 속성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조사시기: 2023년 11월, 조사(집계)대상: 일본에 거주하는 15~44세 남녀 32,918명에게 취미 설문항목 중 'VTuber'를 선택한 성별·연령대별 응답비율, 조사방법: 인터넷 설문조사

「VTuber 팬」이 좋아하는 일본 주요 VTuber 기획사/프로젝트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2. 조사시기: 2023년 11월, 조사(집계)대상: 일본에 거주하는 15~44세 남녀 32,918명에 대해, 취미 설문항목 중 'VTuber'를 선택한 1,104명(남성 555명, 여성 549명), 조사방법: 인터넷 설문조사

1. 조사결과 개요

2D 또는 3D의 캐릭터를 이용해 YouTube 등의 서비스에 동영상을 올리는 버추얼 유튜버(이하, VTuber)가 주목을 받는 가운데, 2023년 11월에 일본에 거주하는 15~44세 남녀 32,918명에 대해 취미 설문항목 중에서 「VTuber」를 선택한 1,104명(남성 555명, 여성 549명)을 대상으로 인터넷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본 조사 대상자 1,104명을 여기에서는 「VTuber 팬」이라고 부른다.

이들 「VTuber 팬」을 성별과 연령별로 살펴보면, 남성이 여성보다 「VTuber 팬」 응답률이 높은 경향으로 나타나, 남성 10대(15~19세)에서 9.2%로 가장 높았고, 이어서 남성 20대 초반(20~24세)이 9.0%, 남성 30대 후반(35~39세) 7.8%, 20대 후반(25~29세) 7.2%였다. 반면 여성의 경우 연령대가 높아지면 응답률이 감소하는 경향이 있어, 10대(15~19세) 5.9%가 가장 높았고, 이어서 20대 초반(20~24세) 4.8%, 20대 후반(25~29세) 3.5%로 나타났다.

본 조사결과에서 「VTuber 팬」은 10~30대 남성, 10~20대 여성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주목 토픽

좋아하는 VTuber 기획사/프로젝트는 「VTuber 팬」의 속성에 따라 분류

본 조사의 「VTuber 팬」을 대상으로 일본의 주요 VTuber 기획사/프로젝트에 대해서 어느 VTuber 기획사/프로젝트를 좋아하고 있는지를 물었다(복수응답).

본 조사결과에서 「니지산지 프로젝트」와 「홀로라이브 프로덕션」이 남녀 모두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그러나 응답자의 성별에 주목하면 「니지산지 프로젝트」에서는 여성이 남성과 비교해 약 30% 높았고 「홀로라이브 프로덕션」에서는 남성이 여성과 비교해 30% 이상 높아 응답률에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

이 배경으로는 「홀로라이브 프로덕션」이 일부 남성 VTuber 그룹을 제외하고 여성 VTuber를 중심으로 활동해 남성의 지지를 늘리고 있는 것에 반해, 「니지산지 프로젝트」에서는 여성 VTuber와 나란히 남성 VTuber가 다수 소속되어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또 「니지산지 프로젝트」와 「홀로라이브 프로덕션」에 이어 응답률이 높은 「브이스포!」, 「아오기리고교」와 「네오포르테」에서도 경향이 다르다.

남성이 많이 즐기는 퍼스트 퍼슨 슈팅게임(이하, FPS)※ 등의 e스포츠에 강점을 가진 여성 VTuber가 소속된 「브이스포!」, 여성 VTuber만으로 활동하는 「아오기리고교」에서는 남성이 여성을 웃도는 응답율을 나타내고 있는 점에서 주로 남성에게 지지되고 있는 것을 시사한다.

이에 FPS에 강점을 가지면서도 남녀 VTuber가 소속된 「네오포르테」에서는 팬층에 있어 남녀에서 큰 편중이 보이지 않았다.

이처럼 연기자의 성별, 전달내용 등 여러 요인에 따라 팬들의 속성에 차이가 있을 것으로 추측된다.

또, 전술한 바와 같이 「VTuber팬」은 10~30대 남성, 10~20대 여성이 볼륨존이지만, 「.LIVE」(「15-19세」 응답률 3.2%, 전연령 응답률 8.4%)를 비롯한 몇몇 VTuber 기획사/프로젝트에서는 10대보다 20~40대에서 응답률이 높은 결과를 보이는 등 시청자 속성에 따라 좋아하는 VTuber 기획사/프로젝트가 다른 결과를 보였다.

※퍼스트 퍼슨 슈팅 게임(FPS)이란 1인칭 시점의 슈팅게임으로, 조작하는 캐릭터 시점에서 플레이함으로써 높은 몰입감을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해당목차 바로가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