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6일 수요일

토일리트리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야노경제연구소

 토일리트리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

【자료체재】

자료명:「2023년판 토일리트리 용품 마케팅 총감」

발간일:2023년 12월 27일

체 재:A4판 271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3년 10월~12월

2. 조사대상: 토일리트리 메이커, 기타 관련 기업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취재 포함), 우편설문조사, 업계 단체 등 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토일리트리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의 토일리트리 시장규모는 주로 일용잡화 루트를 통해서 판매되는 제품, 「의류 관련(의류용 합성세제, 유연제 등 7품목)」, 「홈케어 관련(주방용 세제, 래핑 필름, 방향·소취제, 살충제 등 16품목)」, 「페이스·보디케어 관련(보디샴푸, 손세정제 등 10품목)」, 「구강케어 관련(치약, 가글액 등 6품목)」, 「새니터리 관련(휴지, 각티슈, 성인용 기저귀 등 11품목)」의 5분야 합계 50품목을 대상으로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①의류 관련(의류용 합성세제, 고급의류용 세제, 유연제, 의류용 표백제, 의류·섬유 제품용 소취제, 방충제, 방수제), ②홈케어 관련(주방용 세제, 주방용 클리너, 래핑 필름, 레인지·오븐 시트, 알루미늄호일, 가정용 장갑, 냉장고용 탈취제, 주방용 제균제, 식기세척기용 세제, 욕실용 세제, 방향·소취제, 제습제, 청소용 세제, 가정용 왁스, 화장실용 세제, 살충제), ③페이스·보디용 관련(세면비누, 보디샴푸, 손세정제, 제한제, 입욕제, 핸드크림, 화장솜, 일회용 면도날, 일회용 면도기, 셰이빙 용품), ④구강케어 관련(치약, 칫솔, 가글액, 의치안정제, 치실), ⑤새니터리 관련(유아용 기저귀, 성인용 기저귀, 생리 용품, 경도실금 용품, 각티슈, 물티슈, 페이퍼타올, 휴지, 쿠킹페이퍼, 가정용 마스크, 기름종이)

◆2022년도 토일리트리 용품 50품목의 총시장은 전년도 대비 102.8%인 2조 1,196억 엔으로 2조 엔 규모를 유지해 전년도를 상회

~외출기회와 인적교류 증가로 의류 관련 품목이 호조, 제균 및 살균 관련 상품도 견조 추이~

토일리트리 용품 시장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2. 2023년도는 전망치

주3. 주로 주로 일용잡화 루트를 통해서 판매되는 제품, 「의류 관련(7품목)」, 「홈케어 관련(16품목)」, 「페이스·보디케어 관련(10품목)」, 「구강케어 관련(6품목)」, 「새니터리 관련(11품목)」의 5분야 합계 50품목을 대상으로 했다

1. 시장 개황

2022년도 일본의 토일리트리 용품 시장규모(제조업체 출하금액 기준, 5분야 50품목)는 전년도 대비 102.8%인 2조 1,196억 3,800만 엔으로 2조 엔 규모를 유지하는 동시에 전년도를 웃돌았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행동 제한이 완화되고 외출 기회가 증가함에 따라 의류용 합성세제 등 의류 관련 품목이 호조를 보였고, 가정용 마스크 착용과 주방이나 수도 주변, 식탁용 제균·살균 관련 상품의 사용이 생활 속에 침투해, 물티슈 등을 포함한 위생(새니터리) 관련 상품은 계속해서 안정적인 수요를 유지했다.

2. 주목 토픽

소비의 높은 위생 의식을 배경으로 제균·살균 관련 상품이 코로나 특수 후에도 수요는 안정적 추이

주방용 제균제, 주거용 세제 등 홈케어 관련과 물티슈 등 새니터리 관련 상품은 대부분 코로나19가 유행한 2020년도에 크게 수요가 확대됐다. 이후 수급난 해소와 가정 내 비축이 일순하면서 특수의 반동으로 마이너스 성장을 했지만, 코로나19와 독감, 노로바이러스에 더해 O157 등 세균에 의한 감염에 대해서도 코로나19 사태가 예방에 관한 중요성을 재인식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 2022년 이후 행동제한 완화에 따른 외출 기회 증가 이후에도 수요는 안정적으로 추이하고 있다.

소비자의 높은 위생 의식을 배경으로 제균·살균 관련 상품은 향후도 견조한 수요가 전망된다.

3. 장래 전망

2023년도 일본의 토일리트리 용품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01.6%인 2조 1,527억 엔을 전망한다. 행동제한 완화 이후에도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수요 확대가 지속되고 있는 품목과 수요 감소세가 이어지고 있는 품목이 병존한 상태가 현재도 생겨나고 있다.

토일리트리 제조업체에는 향후 해외를 포함해 고령화와 저출산이 진행되는 시장을 부감한 상품·판매전략의 재추진과 일본 물류의 2024년 문제에 의한 비용증가 대책, 업무 효율성 향상 대응, 양방향 디지털 플랫폼 도입 등 소비자와의 접점 창출 강화, 출하가격 개정에 의한 매장가격 상승이 미치는 소비자의 구매 동향에 대한 대응 등이 요구된다. 이런 여러 요인이 토일리트리 용품 시장에 어떤 영향을 줄지 주목된다.

☞해당목차 바로가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