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6일 수요일

건강식품에 관한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2023년)/야노경제연구소

 건강식품에 관한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2023년)

【자료체재】

자료명:「2024년판 건강식품의 시장 실태와 전망 ~소비자조사 편~」

발간일:2023년 11월 30일

체 재:A4판 355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3년 9월

2. 조사대상: 전국 20대~70대 이상 남녀 4,939명

3. 조사방법: 인터넷 소비자 설문조사

<건강식품(서플리먼트)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건강식품(서플리먼트)이란 정제, 캡슐, 분말·과립, 미니 드링크 형태의 건강·미용을 목적으로 한 식품을 대상으로 하며 의약품, 의약외품은 제외한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서비스>

건강식품(서플리먼트), 기능성표시식품, 특정보건용식품

◆섭취하고 있는 건강식품의 성분·소재는 유산균, 비타민C, 멀티비타민·미네랄류가 상위, 60대 이상 남녀에서는 루테인 섭취 비율이 20% 정도

~애프터 코로나 20대~70대 이상 남녀 건강식품 섭취현황 설문조사 결과~

건강식품(서플리먼트) 섭취상황


현재 섭취하고 있는 건강식품(서플리먼트) 성분·소재(상위 15위)


1. 조사결과 개요

본 조사의 사전조사(20대~70대 이상 남녀 4,356명, 단수응답)로서 건강식품(서플리먼트)의 섭취상황에 대해 조사한 결과, 현재 섭취하고 있다(19.5%), 가끔 섭취하고 있다(7.1%), 필요에 따라 (부정기적으로) 섭취하고 있다(7.0%)고 응답해, 약 30%가 건강식품을 현재 섭취하고 있다는 결과로 나타났다.

본 조사에서는 건강식품(서플리먼트) 섭취자(20대~70대 이상 남녀 1,421명)에 대해 건강식품의 구체적인 구입·섭취상황을 조사했다.

설문조사 결과, 현재 섭취하고 있는 건강식품의 종류(가중평균)는 대체로 남녀 모두 전 연령대에서 2~3종류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월 지출금액(가중평균)은 남녀 모두 20~30대에서 2,000엔 안팎, 40~50대에서 2,000엔 대 후반~3,000엔 안팎, 60대 이상에서는 남성 3,000엔 대 초반, 여성 4,000엔 안팎으로 나타났다. 연령에 따라 섭취하고 있는 수(종류)는 크게 다르지 않지만, 지출금액은 증가하는 추세였다.

다음으로 섭취하고 있는 건강식품의 구입장소로는 『Amazon, 라쿠텐시장 등의 쇼핑 사이트』 및 『드러그스토어, 약국』이 상위를 차지했다. 성·연령대별로 보면 남성은 전 연령대에서 『Amazon, 라쿠텐시장 등의 쇼핑 사이트』가 1위인 반면, 여성은 20~30대에서 『드러그스토어, 약국』, 60대 이상에서는 『건강식품 메이커의 홈쇼핑 사이트』가 1위를 차지하고 있어 연령대별로 차이가 있었다.

건강식품 섭취목적에 관해서는 남성의 경우 『건강유지·증진』, 『피로회복, 자양강장』이 상위를 차지하고 있다. 여성에서도 『건강유지·증진』 비율은 높지만, 『피부의 건조, 탄력, 주름, 기미 대책』 비율도 높았다. 또, 선택할 때 중시하는 항목으로는 남녀 모두 전 세대에서 「가격」과 「배합성분의 종류」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아, 비용과 기능성의 균형 잡힌 건강상품이 요망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주목 토픽

60대 이상 남녀를 중심으로 아이케어 소재인 루테인에 대한 관심이 고조

건강식품(서플리먼트) 섭취자(20대~70대 이상 남녀 1,421명)에게 현재 섭취하고 있는 건강식품의 성분·소재에 대해 조사했다.

조사결과에서는 『유산균』, 『비타민C』, 『멀티비타민·미네랄류』가 상위를 차지했다. 비타민류는 건강식품의 단골 소재이지만, 유산균은 최근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성분·소재다. 건강식품 시장에서는 균주별로 독자적인 건강기능을 소구한 상품이 많아지고 있어, 이를 반영한 조사결과였다.

그 외 대표적인 성분·소재로는 남성에서는 『아연』, 『프로틴』이 상위에 위치하고 있으며, 여성에서는 특히 중고 연령층에서 『콜라겐』이 높은 비율을 보였다. 또, 60대 이상의 남녀에서는 아이케어 소재인 『루테인』의 섭취 비율이 20% 정도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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