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6일 수요일

일본의 생성 AI의 이용실태와 관한 법인 설문조사 결과(2023년)/야노경제연구소

 일본의 생성 AI의 이용실태와 관한 법인 설문조사 결과(2023년)

【자료체재】

자료명:「2023년판 생성 AI 시장에서의 사업전개 실태와 전망」

발간일:2023년 10월 31일

체 재:A4판 186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3년 8월~10월

2. 조사대상: 생성 AI 관련 사업자, 민간기업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 연구원의 대면취재, 전화·e-mail 등에 의한 청취조사, 법인 설문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일본의 생성 AI 이용실태에 관한 법인 설문조사란>

본 조사에서는 2023년 6월~8월에 일본의 민간기업(프로세스 제조업, 가공조립 제조업, 서비스업, 유통업, 금융업) 538개사를 대상으로 법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생성 AI 서비스의 이용실태를 바탕으로 향후 사업전개와 전망에 대해 분석, 고찰했다. 여기에서는 현재 생성 AI 활용 상황에 대해 다룬다.

덧붙여 본 조사에서의 생성 AI란, 생성 AI를 학습한 데이터로부터 다양한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는 AI라고 정의한다. 생성 AI에는 생성 AI 개발과 생성 AI를 활용한 서비스, 생성 AI를 접목한 솔루션이 포함된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서비스>

생성 AI 도입 관련 컨설팅 서비스, 생성 AI 관련 교육 서비스, 생성 AI 도입 지원, 생성 AI/LLM 개발, 생성 AI 임베디드, 생성 AI가 포함된 솔루션, 제공한 생성 AI 솔루션 운용보수, 생성 AI 활용을 위한 환경 제공, 생성 AI 플랫폼 제공

◆약 10%의 기업이 이미 생성 AI를 활용 중, 약 20%의 기업이 장래적인 활용을 검토하고 있어 앞으로도 활용하는 기업은 증가할 전망

기업의 생성 AI 활용상황(단수회답)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 조사시기: 2023년 6월~8월, 조사(집계)대상: 일본 민간기업(프로세스 제조업, 가공조립 제조업, 서비스업, 유통업, 금융업) 538사, 조사방법: 우편설문조사, 단수회답

1. 조사결과 개요

2022년 잇따라 출시된 생성 AI 서비스는 일본에서도 큰 화제가 되어 기업에서도 도입이 진행됐다. 본 조사에서는 2023년 6월~8월에 일본 민간기업(프로세스 제조업, 가공조립 제조업, 서비스업, 유통업, 금융업) 538개사를 대상으로 생성 AI의 이용실태에 관한 법인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생성 AI 활용에 대해 조사한 결과, '전사적으로 활용하고 있다'가 1.3%, '일부 부서에서 활용하고 있다'가 8.6%였다. 「현재는 활용하고 있지 않지만, 장래적으로 활용하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다」의 응답율은 20.8%로, 활용에 의욕적인 기업이 일정 수 있음에 따라 향후도 활용하는 기업이 순차적으로 증가할 것임을 시사하고 있다.

반면 3.2%의 기업은 ‘활용을 금지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등장한 지 얼마되지 않은 기술이기에 활용방법이 애매할 뿐만 아니라, 정보 유출과 같은 보안 면에서도 충분히 이해 받고 있지 못하는 상황이다. 이런 부분에 우려를 품는 기업이 일정 정도 존재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활용이 진행됨으로써 이해가 진행되거나 사내 활용에 있어서 가이드라인 등의 정비가 이루어지면, 이러한 기업도 활용을 검토해 나갈 가능성은 있다.

2. 주목 토픽

벤더는 활용사례 창출에 주력

현재 벤더들은 유저 기업으로부터 생성 AI에 대해 시험적으로 이용하고 싶은 의향은 있지만, 그 활용방법에 대해 안내가 없다는 내용의 문의를 많이 받고 있다. 첨단기술의 이해를 높인다는 점에서는 우선 이용해 본다는 것은 가치가 있다. 그러나 기업이 활용하는 이상 이익으로 연결하지 않으면 계속 이용할 가치가 상실된다. 우려되는 것은 사업영역에서의 활용방법을 모른다는 이유로 도입한 유저 기업이 생성 AI의 이용을 그만둔다는 것이다.

한편 구체적인 활용방법을 이미지화하고 있는 기업도 존재한다. 벤더들이 이들 기업과 협력해 생성 AI 활용사례를 사업화할 수 있다면, 비즈니스 활용이 불가능해 이용을 중단한 기업에 대해 다시 생성 AI를 도입할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과거 클라우드가 등장했을 때 일본에서는 보급이 진행되지 않아 그대로 해외 기업에 크게 뒤처지게 됐다. 생성 AI에서는 이런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시급히 활용사례 창출이 요구됨에 따라 벤더들은 구체적인 활용 이미지를 가진 기업과 적극적으로 실증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실제 활용에 대해 생성 AI는 업무 효율화와 같은 비용 절감을 목적으로 한 이용이 진행되고 있는데, 생성 AI는 다양한 기술 및 서비스와 조합할 수 있다. 이 높은 기술력을 고려하면, 비용 절감뿐만 아니라 새로운 이노베이션(혁신적인 활용방법과 사례 등) 창출이라는 이익 창출에도 활용되어야 한다. 그러나 이익 창출의 활용방법은 비용 절감을 목적으로 한 도입보다 활용 범위가 넓어 구체화가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우선은 비용 절감을 목적으로 한 활용으로 노하우를 축적해 이익 창출로 이행하는 흐름이 될 것으로 보인다.

향후 생성 AI는 다양한 서비스의 핵심 기술이 될 것이다. 생성 AI가 서비스 가치를 높이는 존재가 되면, 생성 AI 모델 자체에서 대가를 얻기가 어려워진다. 이러한 가운데 생성 AI를 가짐으로써 실현할 수 있는 가치에 대해서 대가를 얻는 구조로 할 필요가 있다. 생성 AI를 이용하는 기업(고객), 혹은 사회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근거로 적절한 가치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해당목차 바로가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