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6일 수요일

펨케어&펨테크(소비재·서비스) 시장에 관한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2023년)/야노경제연구소

 펨케어&펨테크(소비재·서비스) 시장에 관한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2023년)

【자료체재】

자료명:「2023 펨케어&펨테크 마켓(소비재·서비스)~소비자조사 데이터 편~」

발간일:2023년 9월 29일

체 재:A4판108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3년 9월

2. 조사대상:일본의 20대부터 60대 여성 10,079명

3. 조사방법:인터넷 모니터를 대상으로 한 소비자 설문조사

<본 조사에 대해서>

본 조사에서는 일본 20대부터 60대까지 여성 10,079명을 대상으로 인터넷 모니터를 대상으로 한 소비자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조사에서는 여성 특유의 건강의 고민과 컨디션 난조, 케어·대처방법, 펨케어·펨테크(소비재·서비스) 시장의 아이템·서비스 인지도, 구입·이용상황, 친구와 동료, 가족에 추천할 가능성, 여성 특유의 건강과제에 관한 정보공유 등에 대해서 질문했다.

여기에서는 펨테크의 인지도, 아이템·서비스별 구입·이용경험 및 향후 구입·이용의향에 대한 조사결과를 공표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펨케어·펨테크(생리, 불임·난임/임신·산후조리, 갱년기케어, 여성헬스케어, 섹슈얼 웰니스 총 39개 품목)의 아이템·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

◆전국 20대~60대 여성 10,079명의 펨테크 인지도는 7.1%, 이전 조사보다 1.3% 상승

~향후 구입·이용의향 응답비율이 높은 것은 갱년기 케어 아이템·서비스~

펨테크 인지도(연령대별)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 조사기간: 2021년, 2022년, 2023년 모두 9월, 조사(집계)대상: 전국의 20대부터 60대의 여성 10,252명(2021년), 10,147명(2022년), 10,079명(2023년), 조사방법: 인터넷 설문조사, 단수응답

아이템·서비스별 구입·이용경험 및 구입·이용의향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 조사기간: 2023년 9월, 조사(집계)대상: 전국의 20대부터 60대의 여성 10,079명, 조사방법: 인터넷 설문조사, 복수응답

1. 조사결과 개요

2023년 9월에 전국의 20대~60대 여성 10,079명에 대해 펨케어·펨테크(소비재·서비스)의 인지도와 아이템·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본 조사에서 '펨테크라는 말의 의미를 알고 있는가'(단수응답)에 대해 조사한 결과, 펨테크의 인지도는 7.1%였다.

지난(2022년 9월) 조사, 지지난(2021년 9월) 조사와 비교하면 인지도는 각각 5.8%, 3.4%였지만, 지난 조사부터는 1.3%, 지지난 조사보다 3.7% 상승했다. 여전히 펨테크의 인지도는 10%에 못 미치지만(펨테크라는 말을) 모른다는 응답은 76.4%로 80%를 밑돌았다.

또 (펨테크라는 말을) 들어봤지만 말뜻은 모르겠다는 응답은 16.5%로 지난번, 지지난번 조사와 비교하면 지난번부터는 2.5%로 지지난번보다 6.8% 상승했다. 2021년 이후 언론에서도 펨테크에 대해 자주 거론하게 되어 들을 기회가 많아졌기 때문이다.

연령대별로 펨테크의 인지도를 보면 펨테크 아이템·서비스의 타깃 세대인 30대(8.6%), 40대(9.5%)의 인지도가 다른 연령대에 비해 약간 높게 나타났다. 한편, 60대에서는 인지도 4.1%에 대해 「(펨테크라는 말을) 모른다」라는 응답이 84.5%로 80%를 넘었다.

본 조사결과부터는 펨케어·펨테크 시장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우선 미래의 타깃이 될 수 있는 젊은 층의 인지도 향상이 필수로, 향후 추가적인 인지도 확대가 과제이다.

2. 주목 토픽

본 조사 결과로부터 생리 아이템과 임신·산후조리 아이템의 구입·이용률이 높은 경향

본 조사에서는 39개 품목의 아이템·서비스에 대해 이미 인지하고 있다고 응답한 사람을 대상으로 「구입·이용경험 있음(지금은 이용하지 않음 포함)」, 「구입·이용경험은 없지만 구입·이용의향 있음」, 「구입·이용한 적도 없고 구입·이용하고 싶다고도 생각하지 않는다」(복수응답)에 대해 조사했다.

본 조사결과 생리 아이템과 임신·산후조리 아이템 구입·이용경험이 있는 응답비율이 높은 경향을 보였다. 임신 시 스킨케어 아이템(54.8%), 논폴리머(면) 생리대(54.5%), 임산부 속옷(53.1%), 여성 체온계(51.7%), 생리 관리 앱(50.6%) 등이다. 특히 생리관리 앱에 대해서는 2020년 이전에 구입한 것을 현재도 이용하고 있다는 응답비율이 33.2%로 높아, 한 번 이용하면 지속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구입·이용경험이 있는 응답비율은 낮지만, 구입·이용의향이 높은 아이템·서비스로서 각 카테고리의 체크 키트[우편형 부인과 암검사 키트(35.4%), 호르몬 검사 키트(29.6%), 자궁 내 플로라 체크 키트(25.5%) 등], 갱년기 세대를 위한 케어 아이템·서비스[온라인 상담 서비스(33.6%), 스킨케어(32.9%), 컨디션 관리 앱(31.0%) 등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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