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6일 수요일

2023 기프트 시장 백서(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3 기프트 시장 백서(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3 ギフト市場白書

자료코드: C65120800 / A4 522 / 2023. 12. 29

코로나19 사태에서는 직접 만나는 대신 마음을 주는 '기프트'의 존재감이 높아졌습니다. 어버이날과 생일과 같은 보다 관계성이 강하다고 상정되는 사이의 기프트 시장이 신장해, 특수라고 부를 수 있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반대로 브라이덜 기프트와 불공 기프트, 이벤트 관련 기프트 등 사람이 몰리면서 발생하는 기프트 시장은 크게 마이너스를 기록했습니다. 애프터 코로나가 된 2023년은 특수가 정착된 기프트 상황,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되돌아가는 기프트 상황 등 그 양상은 다양합니다.

또, 개인간에 주고받는 기프트 이외에도 복리후생이나 오랜 근속 표창 등과 같은 용도, 노벨티와 캠페인 등의 SP 용도 등으로 기업이 주는 ‘법인 기프트’도 코로나19 전과는 다른 분위기를 보이고 있습니다. 장수 축하와 출산 축하, 육아 지원 관련 기프트 등 지자체에 의한 주민 대상 기프트도 활황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가운데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주목도가 높아진 비접촉형 기프트인 '소셜 기프트'와 '포인트 기프트'의 이용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본 보고서는 기프트 업계를 체계적으로 조사하고 편집하여 기프트 시장을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기획했습니다. 기프트의 시장규모, 채널별, 아이템별, 상황별 시장을 산출한 마케팅 자료입니다.

◆조사개요

• 조사목적: 포멀한 이벤트 기프트에서 쁘띠 기프트까지 기프트를 주고받는 상황의 다양화, 물건뿐만 아니라 경험/체험까지 기프트 아이템의 다양화, 그에 따른 기프트 채널의 다양화, 최근 트렌드로서 소셜 기프트나 자신에게 주는 기프트 등 기프트 시장을 둘러싼 환경은 크게 변화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로 가족이나 친구들과 직접 만날 수 없는, 추석이나 설에 귀성할 수 없는 나날을 보내면서 직접 만나는 대신 마음을 전하는 '기프트'의 존재감이 높아졌다. 어버이날 시장, 생일 시장 등 보다 관계성이 강하다고 상정되는 사이의 기프트 시장이 신장하고 있어,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해 매출이 증가하고 있는 기프트 관련 기업도 많이 존재한다. 또 요즘은 코로나19를 계기로 비접촉형 기프트인 「소셜 기프트」와 「포인트 기프트」가 주목받아 그 간편함으로부터 이용이 확대되고 있어, 기프트 환경은 새로운 국면으로 이행했다고 말할 수 있다. 개인간 기프트 이외에도 복리후생이나 장기근속 표창 등과 같은 직원 대상 용도, 노벨티와 캠페인 등 SP 용도 등으로 기업이 주는 ‘법인 기프트’도 코로나19과는 다른 분위기를 보이고 있다. 본서에서는 기프트 시장을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조사·편집했다.

(1) 기프트 시장규모 추이

(2) 기프트 상황별 동향

(3) 기프트 채널별 동향

(4) 기프트 아이템별 동향

• 조사대상: 기프트 도매·제조사·소매 등 기프트와 관련된 기업

• 조사방법: 당사 연구원의 대면취재/전화취재 및 우편·FAX 등에 의한 보충조사/문헌조사, 기타 데이터 수집

• 조사기간: 2023년 10월~12월

◆자료 포인트

• 「소셜 기프트」 「포인트 기프트」 「법인·지자체 기프트」 등 애프터19 코로나로 활황을 보이는 기프트 트렌드를 철저하게 조사!

• 기프트에 대한 지금의 리얼한 소비성향을 반영한 '2023 기프트 시장 백서 ~소비자조사 데이터 편~」(1만 명 조사)도 준비!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Ⅰ. 기프트 총시장의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1. 기프트 시장규모 추이

2. 기프트의 정의

3. 분류별 시장규모 추이

  (1) 상황별 시장동향

  (2) 채널별 시장동향

  (3) 아이템별 시장동향

4. 주목토픽, 트렌드

  (1) 시대와 코로나19로 소비행동에 변화, 이미 소비 기프트가 시장 확대 키워드가 되는가

  (2) 원자재 가격 급등이 계속되는 가운데 '고정가격'에서 벗어나야 하는 식품 기프트

  (3) 복리후생이 견인차가 되어 완전 회복을 눈앞에 두고 있는 법인 기프트

  (4) 저출산으로 지자체 육아지원 기프트로 분위기가 고조

Ⅱ. 상황별 시장동향

1. 퍼스널 기프트(포멀)

  (1) 결혼축하·결혼식 답례품

    ⅰ)상품·가격의 특징

    Ⅱ)매장·판매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향후 전망과 과제 등

  (2) 출산축하·출산가족축하

    ⅰ)상품·가격의 특징

    Ⅱ)매장·판매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향후 전망과 과제 등

  (3) 기프트(답례품, 제사, 법회답례)

    ⅰ)상품·가격의 특징

    Ⅱ)매장·판매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향후 전망과 과제 등

2. 퍼스널 기프트(캐주얼)

  (1 )밸런타인데이

    ⅰ)상품·가격의 특징

    Ⅱ)매장·판매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향후 전망과 과제 등

  (2) 어버이날·경로의 날

    ⅰ)상품·가격의 특징

    Ⅱ)매장·판매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향후 전망과 과제 등

  (3) 간단한 기프트

    ⅰ)상품·가격의 특징

    Ⅱ)매장·판매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향후 전망과 과제 등

3. 법인 기프트

  ⅰ)상품·가격의 특징

  Ⅱ)매장·판매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향후 전망과 과제 등

4.백중·연말

  ⅰ)상품·가격의 특징

  Ⅱ)매장·판매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향후 전망과 과제 등

  ⅳ)채널별 백중·연말 대응

Ⅲ. 채널별 시장동향

1. 백화점

  (1) 백화점 전체 동향

  (2) 백화점 기프트 동향

    ⅰ)상품·가격의 특징

    Ⅱ)매장·판매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향후 전망과 과제 등

2. GMS

  (1)GMS 전체 동향

  (2)GMS에서의 기프트 동향

  (3)주요 각 사의 기프트에 관한 대응의 특징

3. 슈퍼마켓(SM)

  (1)슈퍼마켓 전체 동향

  (2)슈퍼마켓에서의 기프트 동향

  (3)주요 각 사의 기프트에 관한 대응의 특징

4. 전문점

  (1) 기프트 전문점

    ⅰ)상품·가격의 특징

    Ⅱ)매장·판매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향후 전망과 과제 등 혼

  (2) 잡화 전문점

    ⅰ)상품·가격의 특징

    Ⅱ)매장·판매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향후 전망과 과제 등

  (3) 꽃 전문점

  (4) 가전 양판점

  (5) 보디케어 용품 전문점

5. 인터넷 쇼핑몰(소셜 기프트)

  (1)인터넷 전체 동향

  (2)인터넷에서의 기프트 동향

    ⅰ)상품·가격의 특징

    Ⅱ)매장·판매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향후 전망과 과제 등 혼

6. 기타

  (1) 편의점

  (2) 통신사업자 채널

  (3) 우체국 채널

  (4) 생협 채널

  (5) 트래픽 채널

Ⅳ. 아이템별 시장동향

1. 식품

  ⅰ)상품의 특징

  Ⅱ)판매전략 및 프로모션

  ⅲ)향후 전망과 과제 등

2. 꽃

  ⅰ)상품의 특징

  Ⅱ)판매전략 및 프로모션

  ⅲ)향후 전망과 과제 등

3. 잡화

  ⅰ)상황별 상품 및 가격 특징

  Ⅱ)상황별 점포·판매전략·프로모션의 특징

4. 상품권·기프트권·기프트카드

  ⅰ)상품·가격의 특징

  Ⅱ)매장·판매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향후 전망과 과제 등

5. 카탈로그 기프트

  ⅰ)상품·가격의 특징

  Ⅱ)매장·판매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향후 전망과 과제 등

6. 체험형 기프트

  ⅰ)상품·가격의 특징

  Ⅱ)매장·판매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향후 전망과 과제 등

Ⅴ. 주요기업 사례연구

■백화점

  주식회사 소고세이부

  주식회사 오마루마쓰자카야백화점

  주식회사 다카시마야

■슈퍼마켓(SM)

  주식회사 라이프코퍼레이션

■전문점

◆기프트 전문점

  주식회사 기프트플라자

  주식회사 하리카

◆잡화·가구 전문점

  주식회사 핸즈

  주식회사 양품계획

  주식회사 로프트

◆꽃 전문점

  주식회사 센고이카이이하나

  주식회사 파크코퍼레이션

  하나큐피트 주식회사

  주식회사 히비야화단

◆화장품 전문점

  주식회사 사봉재팬

  주식회사 시로

  주식회사 마크스앤웹

  러시재팬 합동회사

  록시땅재팬 주식회사

■인터넷 쇼핑몰

  주식회사 기프트몰

  그라시아 주식회사

  벨비 주식회사

■소셜 기프트

  SB기프트 주식회사

  주식회사 기프티

  주식회사 기프트패드

  LINE야후 주식회사

■기타

  사가와휴모니 주식회사

  주식회사 우체국물판서비스

■상품권·기프트카드 도매

  주식회사 쿠오카드

  주식회사 JCB

  일본도서보급 주식회사

■기프트·카탈로그 기프트 도매

  소우익스피리언스 주식회사

  주식회사 야마토

  주식회사 yui

  림벨 주식회사

  주식회사 LEMO

■복리후생서비스사업자

  주식회사 베네핏원

■노벨티 사업자

  주식회사 레스타스

■식품 메이커

  아사히맥주 주식회사

  가고메 주식회사

  기린홀딩스 주식회사

  고디바재팬 주식회사

  주식회사 슈제트

  주식회사 토라야

  네슬레일본 주식회사

  효고현수타소면 협동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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