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10일 금요일

쇼핑, 인바운드, 일본관광 - 인바운드관련 마켓의 동향과 기업전략 /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 인바운드관련 마켓의 동향과 기업전략 (일본어판)
자료코드 C57123000  / A4 231p / 2016.01.26



2015년의 방일 외국인 관광객 수, 외국인 관광객의 일본에서의 소비 금액은 모두 전년을 크게 상회하여, 과거 최고를 갱신하고 있다. 이와 같은 인바운드 마켓의 확대는 장기간 침체되어 왔던 일본 경제에도 큰 혜택을 가져와, 경기 회복을 견인하는 요인이 되었다. 또한, 2015년의 방일 관광객 수가 도쿄 올림픽이 개최되는 2020년의 목표였던 2,000만명에 가까운 수준에 빠르게 도달하고 있기에, 정부는 목표를 3,000만명 이상으로 대폭 상향 조정하는 방침으로 검토를 시작했다. 이처럼, 향후에도 현재 이상으로 인바운드 마켓의 확대가 기대됨에 따라, 관광업계와 유통업계를 비롯한 많은 사업자는 인바운드 수요 확보에 더욱 주력하게 되었다. 본 조사 리포트는 이와 같은 인바운드 마켓의 동향을 파악하고 주요 관련기업의 대응과 전략 등을 조사, 검정하기 위한 자료로써 기획되었다.


◆조사개요
조사방법: 인바운드와 관계된 주요 기업에 대한 취재 조사 및 관련 통계데이터 등의 분석을 근거로 편집했다.
조사기간: 2015년 11월~2016년 1월


◆본 자료의 포인트• 크게 성장하고 있는 방일 외국인 관광객 확대와 이에 따라 계속 확대되는 인바운드 소비. 본 조사 리포트는 이처럼 계속 확대되는 인바운드 마켓의 동향과 수요 획득을 노리는 관련업계의 기업 전략을 파악한 종합 조사자료다.
• 인바운드에 관련된 최신 동향 외, 관광업계, 유통업계 등을 중심으로 주요 관련사업자 22사의 대응•전략 등을 소개한다.


◆리서치 내용


Ⅰ. 인바운드의 시장동향


1. 인바운드의 동향
  (1) 방일 외국인 관광객의 추이
    •급증하는 인바운드, 2015년은 2,000만명에 가까운 수준
  (2) 주요 국가•지역별 동향
    •중국
    •한국
    •대만
    •홍콩
    •타이
    •기타 동남아시아 제국
    •미국
    •호주
    •유럽 국가
  (3) 방일 외국인 관광객의 국내 숙박 동향
    •인바운드가 일본의 숙박시설 시장을 견인
  (4) 방일 여행의 계절적인 동향
    •최대 기회는 중국의 춘절, 국가•지역마다 다른 장기휴가
    •봄의 벚꽃, 가을의 단풍, 겨울의 눈 등, 연중화하는 방일 여행
  (5) 방일 여행의 목적
    •국가•지역마다 특색 갈려, 아시아권은 쇼핑, 구미는 일본 문화•체험 등
  (6) 방일 관광객 증가의 배경과 대응
    •단계적인 비자 발급요건 완화가 크게 성공
    •면세점의 확충이 「싹쓸이 쇼핑」을 불러 들여
    •쇼핑에서 경제효과가 큰 대형 크루즈선 유치에도 주력
    •「할랄 대응」으로 이슬람권의 방일 관광객 획득 노려
    •주목을 모으는 의료관광, 아시아에서 경합 가속
    •도쿄 올림픽 2020년 개최, 인바운드도 큰 기대
2. 인바운드 소비의 동향
  (1) 방일 외국인 관광객의 소비 총액
    •소비 총액은 3조 5,000억엔에 달하는 수준, 일본 경제를 견인하는 인바운드 소비
  (2) 방일 외국인 관광객 1인당 소비액
    •1인당 평균 소비금액은 17만엔 이상
  (3) 방일 외국인 관광객 소비 목적별 소비액
    •국가•지역마다 다른 소비 동향, 「싹쓸이 쇼핑」으로 존재감 키우는 중국인 방일 관광객의 구매파워
  (4) 방일 외국인 관광객의 쇼핑 동향
    •신 면세제도 도입으로 크게 확대되는 방일 관광객의 쇼핑 소비
    •고급품부터 일용품까지 폭넓은 수요, 그래도 품질 중시의 경향
    •일본제품에 소구력, 일본에서 구입한 상품을 귀국 후에도 찾는 「재구매자」 수요도
3. 향후의 전망과 과제, 새로운 움직임 등
  (1) 향후의 전망
    •방일 관광객 유치 목표는 2020년 3,000만명 이상을 시야에
  (2) 과제와 새로운 움직임
    •숙박시설 부족, 외국어 대응 등 관광객을 맞이하기 위한 과제가 산더미
    •비즈니스 찬스가 넓어지는 한편, 트러블도 다발, 「민박」의 논의 진행
    •요구되는 나이트 마켓의 충실
    •검색 사이트, SNS, 입소문 정보 등이 중시되는 경향 강해져


Ⅱ. 업계별 동향


1. 관광•여행업계
  (1) 여행 회사
    •개인 여행의 증가, 여행사의 해외 진출 등으로 방일여행 취급 빈도 확대
  (2) 항공
    •방일 관광객 대폭 증가로 국제선이 호조로 추이,
       타업종 제휴 등으로 새로운 관광객 유치 목표
  (3) 철도
    •외국인 관광객에게도 신칸센이 인기, 관광노선을 보유한 사철도 호조
  (4) 관광 버스•대절 버스
    •관광 버스•셔틀 버스 등의 수요 확대로 심각한 버스 부족
2. 호텔•숙박시설 업계
  (1) 호텔
    •인바운드가 견인하는 숙박시설 시장, 호텔출점 재 러쉬
  (2) 기타 숙박시설
    •게스트하우스, 호스텔이 새로운 관광의 거점
3. 레저 시설•외식업계
  (1) 테마파크•유원지
    •테마파크도 방일 관광객 유치를 위한 중요한 관광 자원
  (2) 스키장
    •좋은 눈질과 체류의 편리성이 인기, 스키의 부활을 인바운드가 견인
  (3) 가라오케룸
    •간편하고 일본의 독자적인 엔터테인먼트, 가라오케가 나이트 라이프로 인기
  (4) 음식점
    •이자카야 등의 업태가 인바운드 확보 노려, 존재감이 늘어나는 음식점 정보 사이트
4. 유통•소매업계
  (1) 백화점
    •도시지역 대형점을 중심으로 면세 매출액이 급증, 면세 대상 확대가 순풍
  (2) 전문 양판점•디스카운트 스토어
    •라옥스와 돈키호테가 약진, 가전양판점도 전문 업태 등으로 뒤따라
  (3) 슈퍼•GMS
    •면세 대상 확대로 이용 급증, 단체 관광객용의 대량 구매에 대응
  (4) 편의점
    •편의점도 방일 관광객을 조준, 대형 체인에서 대응 진행
  (5) 약국
    •마쓰모토키요시, 쓰루하 등의 브랜드가 침투, 방일 관광객의 인기 방문장소


Ⅲ. 주요 관련 기업의 동향


1. 관광•여행업계


제이티비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방일 관광객의 출발 전부터 귀국 후에까지의 각 상황에 대응된 기반 구축
    •교통 사업자와 자치체와 적극적으로 제휴, 해외 거점 강화도 가속
  4. 향후 전개


HIS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간사이, 도쿄 등에 방일한 외국인용 전문점을 연달아 개설
    •인바운드 확대를 내다본 얼라이언스, 경영다각화를 추진
  4. 향후 전개


프리플러스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방일 여행에 특화한 벤처 비즈니스로 급성장, 새로운 사업 영역의 확대도 노려
  4. 향후 전개


ANA홀딩스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지역 교류의 플랫폼 「ANAEXPERIENCEJAPAN」 운용 개시
    •일본과 도쿄의 매력을 해외로 발신하는 프로젝트를 전개
  4. 향후 전개


일본항공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방일 외국인 관광객을 맞이하기 위한 태세를 확충
    •인바운드 획득을 위해 타업종과 컬래버레이션도 추진
  4. 향후 전개


동일본여객철도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그룹 전체에서 인바운드 전략을 추진, 영업 관내로 관광객 유치를 도모
  4. 향후 전개


게이힌급행전철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방일 관광객용 서비스 향상으로 하네다에서 오는 관광객의 유치를 강화
    •항공, 해외철도 등과의 제휴도 추진, IR담당 부서도 신설
  4. 향후 전개


오다큐전철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하코네를 중심으로 한 그룹 횡단의 프로젝트로 인바운드 유치를 강화
  4. 향후 전개


하토버스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 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방일용 코스가 호조, 다중언어 가이드 시스템, Wi-Fi 등의 정비 진행
    •다양한 인바운드용 코스의 도입으로 새로운 수요 확보 노려
  4. 향후 전개


2. 호텔•숙박시설 업계


프린스호텔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도모해 인바운드 유치를 촉진
    •숙박 시의 지원 체제 확충, 시설 개장 등으로 방일 관광객의 만족도 향상을 도모
  4. 향후 전개


후지타관광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인바운드를 확보하기 위한 호텔의 신설•개장 진행, 해외 전개도 본격적으로 시작
  4. 향후 전개


호시노리조트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방일 관광객 부유층을 타깃으로 고급 리조트, 고급 여관의 전개를 강화
  4. 향후 전개


3. 레저 시설•외식업계


하우스텐보스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건강과 아름다움을 테마로 한 5번째의 왕국 오픈, 의료 관광에 대한 대응도 강화
    •새로운 호텔의 개설과 IR유치도 구상
  4. 향후 전개


코로와이드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도시지역의 대형점포를 중심의 이자카야로 방일 관광객 확보를 목표
  4. 향후 전개


4. 유통•소매업계


미쓰코시이세탄홀딩스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의 임해
    •「미쓰코시긴자점」을 중심으로 다양한 대응, 방일 관광객용 매장도 개장
    •「공항형 면세점」을 긴자와 후쿠오카에 개설, 여행회사의 설립과 JAL와의 제휴
  4. 향후 전개


J.프론트리테일링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신 면세제도 도입, 춘절 등에 대비하여 인바운드 대응 강화를 진행
    •방일 관광객에 특화된 매장 만들기를 추진,
       「다이마루 신사이바시점」은 남관을 면세품 판매의 거점으로
  4. 향후 전개


다카시마야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면세 대상 확대에 맞춰 대응을 강화, 면세 매출액은 대폭으로 성장
    •새롭게 다양한 대응을 전개, VIP 카드와 서비스 담당자도 도입
  4. 향후 전개


빅카메라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도심 역전(驛前)형의 「빅카메라」가 면세 매출 호조, 「고지마」도 면세 대응 개시
    •가라오케, LCC 등과의 제휴와 「공항형 면세점」도 구상
  4. 향후 전개


야마다전기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일본 최대급의 면세 전문점을 출점, 신 업종의 도시형 플래그숍도 전개
  4. 향후 전개


라옥스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중국인 방일 관광객의 급증을 순풍으로 사업내용 급 확대,
       조기의 50 점포 체제를 목표
    •재팬 프리미엄을 표방, 방일 관광객용 상품개발을 더욱 강화
  4. 향후 전개


돈키호테홀딩스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인바운드 획득을 위한 대응 확대, 강화형 점포도 전개
    •상위 20점포에서 면세 매출액의 80% 차지, 일용품이 히트 상품의 중심
  4. 향후 전개


마쓰모토키요시홀딩스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마쓰키요 브랜드가 침투, 발군의 입지가 방일 관광객을 빨아들여
    •방일 관광객 특화형 점포 외, 인바운드 대응형 점포를 더욱 확대
  4. 향후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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