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15일 수요일

일본인쇄시장,연포장,일본스티커시장 - 연포장 / 스티커∙라벨 분야의 디지털 인쇄 시장동향 조사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 연포장 / 스티커∙라벨 분야의 디지털 인쇄 시장동향 조사 (일본어판)
자료코드 C57127400 / A4 94p / 2016.04.08





본 조사 보고서는 연포장 분야와 스티커∙라벨 분야의 디지털 인쇄 시장을 다루어 그 실태와 장래전망을 정리했다. 모든 사업자는 진행하는 소량 다품종화의 대응 및 성장을 위한 새로운 인쇄 서비스의 제공 등에 대응한 디지털 인쇄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디지털 인쇄시장의 두 분야에 대한 시장실태를 파악함으로써 향후의 시장성을 조사했다.




◆ 조사 개요


조사목적 : 일본 국내 연포장, 스티커∙라벨 분야에서 디지털 인쇄 시장의 실태와 향후의 방향성을 조사· 분석하여 인쇄업을 비롯해 인쇄 관련업 각 위의 경영전략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대상 : 유연포장 인쇄, 스티커∙라벨 인쇄사업자 및 기타 관련 기업
조사방법 : 직접 면접취재, 전화취재 및 우편조사
조사기간 : 2016 년 2 월 ~ 2016 년 3 월




◆본 자료의 포인트

• 유연포장 분야 및 스티커∙라벨 분야의 디지털 인쇄 시장의 시장규모를 자체 산출, 향후 성장률을 예측
• 각 시장의 최근 동향과 향후 전망을 철저히 리포트
• 주목 사업자의 사업 동향을 게재
• 유연포장, 스티커∙라벨 분야의 사업자(회답수 100사 이상)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여 디지털 인쇄의 활용현황, 활용의향 등의 실태를 조사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조사 결과의 포인트


제1장:디지털 인쇄 시장의 현재와 전망


연포장 분야의 디지털 인쇄 시장의 현상과 전망
2014년도의 연포장 디지털 인쇄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3.3% 증가
시장규모는 증가 경향이지만 품질, 코스트의 과제가 크고, 대부분의 컨버터가 고전중
  〈표〉연포장 분야의 디지털 인쇄 시장규모의 추이
디지털 인쇄기는 일본 HP가 시장독점, 단독으로 디지털 인쇄 시장의 기초를 만든다
향후에는 타 메이커의 IJ기가 출시를 전망해 시장의 활성화 기대
  〈표〉디지털 인쇄기의 스펙 비교
디지털 인쇄 활용의 방향성은 「소롯트 패키지」와 「기획물」로 크게 분류
고비용 등의 요인으로 현재는 「기획물」에 집중
향후는 코스트가 아닌 새로운 물건을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을 지가 열쇠
  〈그림〉디지털 인쇄의 수요 분야별의 구성비(2014년도)
  〈그림〉그라비어인쇄와 비교한 코스트 이미지
  〈표〉연포장 분야의 디지털 인쇄 사업자
스티커·라벨 분야의 디지털 인쇄 시장의 현재와 전망
2014년도 스티커·라벨 디지털 인쇄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7.2%증가
기존 기기와의 생산 코스트의 차이가 크고, 대부분의 컨버터가 침체
  〈표〉스티커·라벨 분야의 디지털 인쇄 시장규모의 추이
프로덕션 프린터는 간헐기를 중심으로 평압기까지 커버하는 포지셔닝
타 인쇄기가 못하는 영역을 커버하는 인쇄기로서의 방향성을 찾아내고 있다
  〈그림〉스티커·라벨 분야의 각 인쇄기의 포지션도①
  〈그림〉스티커·라벨 분야의 각 인쇄기의 포지션도②
적합한 안건 수가 적어 고전, 수익도 어려운 상황
디지털 인쇄의 활용의 방향성을 찾아내는 것이 새롭게 한 발 나아가는 계기로
  〈그림〉스티커·라벨 분야의 디지털 인쇄 타깃 존
  〈표〉스티커·라벨 분야의 디지털 인쇄 사업자




제2장:디지털 인쇄 사업자의 사업 동향


주식회사 요시무라, 후지특수지 주식회사, 유니드팩 주식회사,
요도야포장 주식회사, 주식회사 일본관리라벨, 산코산업 주식회사
.
제3장:디지털 인쇄에 관한 의식 조사


도입하고 있는 사업자의 비율은 연포장 분야에서 약 10%, 스티커·라벨 분야에서 약 30%
도입 사업자는 양분야 모두 색 재현성은 평가를 받지만, 코스트 면에서 불만
미도입 사업자의 도입·잠재수요는 연포장 약 40%, 스티커·라벨 60% 이상
1. 속성에 대해
2. 1개월당 수주 건수에 대해(기존 기기의 안건도 포함한 전체 건수)
3. 디지털 인쇄기 도입의 유무
4. 도입 사업자에 대해
  4-1.도입 이유에 대해
  4-2.도입한 디지털 인쇄기 메이커에 대해
  4-3.향후(1~2년 후)의 도입 방침에 대해
  4-4.현재 보유한 기기의 채용 요인에 대해
  4-5.현재 보유한 기기의 과제·불만점에 대해
5. 도입하지 않는 사업자의 디지털 인쇄에 대한 의식에 대해
  5-1.디지털 인쇄기 도입의 필요성에 대해
  5-2.디지털 인쇄기 도입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는 이유
  5-3.필요성을 느끼고 있어 도입을 검토하고 있는 사업자에 대해
  5-3.1머지않아 도입하고 싶은 디지털 인쇄기의 타입
  5-3.2 도입을 검토할 때의 우선 포인트에 대해
  5-4.필요성은 느끼고 있지만, 도입은 생각하지 않은 사업자의 그 요인에 대해
  5-5.필요성을 느끼고 있지 않기 때문에, 도입은 생각하지 않은 사업자의 그 요인에 대해
6. 디지털 인쇄기의 시장성에 대해
◆참고 데이터
  도입 메이커×현재 보유한 기기의 채용 요인
  도입 메이커×현재 보유한 기기의 불만점·과제

앙케트 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