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16일 목요일

일본주택, 종이, 펄프 - Yano Report 2016년 5월 10일호 / 야노경제연구소

Yano Report 2016년 5월 10일호

 내용 목차 

​주택•건재

【주목 기업분석】


●「세키스이하우스」의 동향
~도급형 사업 강화에서 나아가 스톡형 및 개발형 비즈니스에서의
신규사업 확대를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구축을 도모∼

•사업 도메인을 「주」로 특화한 성장전략 전개 도급형•스톡형•개발형
 3개의 비즈니스 모델로 사업 추진
•2016년 1월기 연결매출액은 전년대비 2.8%감소한 1조 8,589억엔
•2016년 1월기(개별) 매출액 1조 1천 4백억엔
•2017년 1월기(연결) 매출액 전망  전년대비 6.8%증가한 1조 9,385억엔
•2016년 1월기 호수 기준으로 주문 단독주택 전년대비 5.8% 감소
•단독주택에서는 셔우드 20주년  기념 모델 「Gravis Villa」발매
•임대주택은 2 층 고급 상품 및 3•4층 상품 고차음 바닥으로 추가적인 판매 확대
•스톡형 사업도 적극적으로 추진  국제사업은 미국•호주 등을 중심으로 전개
•환경학습거점 「에코 퍼스트 파크」개설  오리지널 외벽의 채용 증가로 효율 추구


표. 세키스이하우스의 실적 추이(연결)
표. 세키스이하우스의 분야별 매출액 추이(연결)
표. 세키스이하우스의 분야별 영업이익 추이(연결)
표. 세키스이하우스의 분야별 영업 이익률 추이(연결)
표. 세키스이하우스의 실적 추이(개별)
표. 세키스이하우스의 구분별 판매 호수(개별)
표. 세키스이하우스의 구분별 판매 호수 추이(개별)
그림. 세키스이하우스 구분별 판매 호수 추이(개별)
표. 고객(수주)의 특성 추이(개별)
표. 주택 경향(도급주택/분양주택 건물부분/임대주택/토지)
표. 판매용 토지 추이
표. 판매용 토지(분양토지•미성분양토지) 용도별 내역
표. 분양건물 용도별 내역
표. 영업 거점수(세키스이하우스/세키스이하우스리폼)
표. 세키와부동산 차용 입주율•관리실 수
표. 세키스이하우스의 신상품 투입 상황(2015년도)
표. 세키스이하우스의 자재조달상황
표. 세키스이하우스 고객센터(30센터) 일람
그림. 세키스이하우스 그룹
그림. 세키스이하우스 조직도

【주목 시장동향】

●조립식 하우스, 프리패브 건축, 시스템 건축의 시장동향
~노동력 부족을 배경으로 본설(本設) 수요도 포함하여 수요 확대~

•규격건축으로서의 조립식 하우스, 프리패브 건축, 시스템 건축
•시스템 건축의 시장규모 동향 및 플레이어의 특징
•조립식 하우스, 프리패브 건축 시장의 동향


그림. 시스템 건축의 시장규모 추이
표. 시스템 건축 메이커의 개요
그림. 조립식 하우스의 시장규모 추이
그림. 프리패브 건축의 시장규모 추이
표. 프리패브 건축 메이커•조립식 하우스 메이커의 개요


【주목 기업분석】

●분산형 경영으로 안정과 성장을 양립하는 「Lattrait」의 경영전략
•16/12기 매출액은 54.5%증가한 71억엔(전망) V자 회복을 달성, 신규사업에도 진출
•전국 최초 창조에너지맨션 건축  재건축 맨션은 고급 그레이드로 차별화
•도내 집중에서 지방도시로 진출  소수정예로 효율경영


표. Lattrait의 실적 추이
표. Lattrait의 부문별 매출액•판매 호수 추이
도. Lattrait의 사업 계통도
표. Lattrait의 연혁
도. Lattrait의 조직 개요


종이•펄프, 인쇄, 화학

【주목 시장동향】

●신문용지 생산은 9년도 연속 전년 미달,
재편을 포함한 발본개혁이 요구되는 신문업계•신문용지의 동향

~③신문사 동향~
•일본경제를 제외한 주요 4지는 수입 및 이익감소, 아사히는 오보문제 여파
•요미우리신문사, 아사히신문사, 일본경제신문사,


표. 전국 종이신문 조간 발간부수의 월별 추이(1~10월)


【특별 연재】

●<주목되는 카테고리별의 디지털 인쇄 시장의 분석②>
고가치 DM의 시장동향
~최근 몇 년 정체가 계속되었지만 DPS측에서의 어프로치로 광명의 조짐∼

•가변인쇄 활용이 기대되는 DM Web 미디어 우세, 최근 몇 년 정체 계속
•실적은 서서히 증가하지만 단발로 종료  비용대비효과 명시가 큰 장벽
•One to One 마케팅의 기운 고조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요소가 불가결
•가변 DM자체의 가치향상을 지향하지만 적은 컨텐츠가 과제
•퍼스트 어프로치로서의 역할이 적임  크로스 미디어 제안에서의 실적 쌓기는 DPS 측의 어프로치로 광명의 조짐


도표. DM광고비의 추이
그림. One to One 마케팅에 필요한 기능
그림. 판매촉진 영역에서의 참가 포지션 간략도
그림. 퍼스트 어프로치로서의 가변DM의 흐름도


●바이오플라스틱 시장동향②
도요타통상
~바이오 MEG로 일관생산체제 구축, 바이오 PET 비약에 대비∼

•【바이오 PET 시장의 개요】 세계시장은 과거 2년간 성장 둔화, 원유가격의 급락으로 신규 개척에 브레이크
•본격 보급에는 완전 바이오 PET가 불가결, 바이오파라크실렌 연구개발 진행
•【도요타통상】「산토리 천연수」용으로 안정적 수요, 의료분야 개척을 위해 완전 바이오화 목표


그림. 바이오 MEG 생산부터 판매까지의 흐름
표. 바이오모노에틸렌글리콜(바이오 MEG) 2015년생 생산량(추정)
그림. 도요타통상 바이오 PET 사업 개요
표. 도요타통상 「GLOBIO BCB80」제품 사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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