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16일 목요일

공간인식, GPS, 위치정보 - 공간인식시장의 실태와 장래전망 / 야노경제연구소

<Concise Report> 공간인식시장의 실태와 장래전망(일본어판)
자료코드: R58200502 / 2016년 5월 16일 발행 / B5 114p

【조사 개요】
조사기간: 2015년 7월~2016년 2월


<<YDB 및 야노경제연구소 정기간행물을 이용하고 계시는 고객님께>>
Yano E-plus / Yano News / Yano Report 정기구독회원 및 YDB회원 고객님께서는 본 리포트를 각 책자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리서치 내용】


공간인식시장의 실태와 장래전망(1)


1. 머리말
2. 지도(해도)와 컴퍼스에 의한 위치인식
   2-1. 산악로의 예
   2-2. 해상에서의 예
   2-3. 항공기의 경우
3. GPS에 의한 위치인식
   3-1. 측위방법
   3-2. 측위정밀도
   3-3. 실제 이용상황
   3-4. 위치정보의 상호이용
4. 휴대전화 기지국, WiFi 스팟 등의 위치인식
   4-1. 휴대 기지국을 이용한 위치계측
   4-2. WiFi를 이용한 위치계측
   4-3. IP주소를 이용한 위치계측
   4-4. 신호를 이용한 위치계측
   4-5. GPS와의 병용
5. 각종 센서를 이용한 위치인식
   【표1. 스마트폰에 탑재되어 있는 센서의 예】
   5-1. 자립계 센서 데이터 정밀도
   5-2. 최신 자동차 내비게이션의 연구
6. 카메라를 이용한 위치인식
7. 선진적인 위치인식
   7-1. 위치정보의 피드백(프로브)
   7-2. 자동운전과 위치인식


공간인식시장의 실태와 장래전망(2)


1. 비즈니스 관점에서 본 위치인식
   1-1. 위치인식 시장환경의 변화
   1-2. 현재 위치인식 서비스의 예
   1-3. 레거시 연장선상의 차세대 위치인식기술
   1-4. 다른 1개의 요소, IoT(Internet of Things)
   1-5. 위치인식 비즈니스의 변화
2. 비즈니스 관점에서 본 공간 인식
   【표1. 위치계측으로 주목받는 시스템】
   【표2. 위치인식으로 주목받는 기술】
   【표3. 공간인식으로 주목받는 기기분야】
   【표4. 공간인식으로 주목받는 비즈니스분야】

공간인식시장의 실태와 장래전망(3)


1. 비즈니스 관점에서 본 위치인식
   1-1. 마케팅 분야
     (1) 참가형 고객유치와 정보수집
     (2) 모바일 공간 통계의 이용
     (3) Ad 테크놀로지와 위치정보
     【표1. 마케팅 정보취득 방법】
     (4) 실내 위치정보의 이용
     (5) 소매업의 동선과 시선 추적
     【표2. 가능성이 모색되고 있는 정보취득 방법】
     (6) 참가기업(벤더)
    【표3. 각 수단의 참가 사업자】
     (7) 시장규모
     【그림•표1. 일본국내 시장규모 예측(금액:2015-2020년 예측)】


공간인식시장의 실태와 장래전망(4)


1. 루트안내
   1-1. 물류 사업자를 위한 루트안내
     (1) 레이어 구조의 이용
     (2) 갱신정보의 취득
     (3) B2C에서 B2B로
     (4) 시장규모
     【그림•표1. 루트안내의 일본국내 시장규모 예측(금액:2015-2020년 예측)】
   1-2.AR(휴대단말, 웨어러블 디바이스 전용)
     (1) AR와 공간인식
     (2) 주로 위치정보에 근거하는 AR
     (3) 주로 취득영상에 근거하는 AR
     (4) 요구되는 AR기술
     (5) 비즈니스 씬
    (6) 시장규모
     【그림•표2. 스마트폰이나 웨어러블 AR의 일본국내 시장규모 예측(금액:2015-2020년 예측)】


공간인식시장의 실태와 장래전망(5)


1. 머리말
2. 헬스케어 분야
   2-1. 헬스케어 제품
     【표1. 헬스케어 관련제품 예】
   2-2. 위치정보의 취득
   2-3. 비즈니스의 주체
     (1) 헬스케어에서의 위치정보 부가
     ① 일반적인 헬스케어
     ② 의료용 웨어러블 기기
   2-4. 시장규모
     【그림•표1. 헬스케어(위치정보) 관련제품 일본국내 시장규모 예측(금액:2015-2020년 예측)】
3. 자동차 보험 분야
     【표2. 보험회사의 서비스 내용】
   3-1. 텔레매틱스의 이용
   3-2. 일본국내 텔레매틱스 자동차 보험의 추진상황
   3-3. 보급을 위한 과제
   3-4. 시장규모
     【그림•표2. 텔레매틱스 자동차 보험 일본국내 시장규모 예측(금액:2015-2020년 예측)】


공간인식시장의 실태와 장래전망(6)


1. 머리말
2. 「주시」의 구분
   2-1. 인프라계의 개념과 사례
     (1)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등의 대응
     (2) 민간기업 등
     ① 세콤 주식회사(SECOM)
     ② 종합경비보장 주식회사(ALSOK)
     ③ 주식회사 NTT도코모
    (3) 새로운 시도로서 주목받는 IoT(사물인터넷)
     ① NTT커뮤니케이션 주식회사
     ② RT워크스 주식회사
   2-2. 업무용의 개념과 사례
     (1) 도코모시스템즈 주식회사
     (2) 주식회사 히타치솔루션즈
  2-3. 개인이용의 개념과 사례
     (1) Facebook
     (2) Google
    (3) LINE
 3. 사용하는 디바이스와 통신의 과제
 4. 시장규모
     【그림•표1. 「주시」일본국내 시장규모 예상•예측(금액:2015-2020년 예측)】


공간인식시장의 실태와 장래전망(7)


1. 자동차와 공간인식
   1-1. 내비게이션
    (1) 자동차의 기능과 자동차 내비게이션의 제휴
     ① 외부에서 정보를 취득하는 방법
     ② 자동차 메이커가 정보계 단말로 이용하는 경우
   1-2. 자동차에 탑재된 통신기능과 위치정보
     (1) 차재통신유닛
     (2) 긴급통보서비스(Helpnet, ecall)
     (3) V2X
  1-3. 위치정보를 이용할 수 없는 경우
     (1) GPS 일시적인 위치정보의 중단이나 오차 증대
     (2) GPS를 이용하지 않는 방법
2. 자동차 분야에서의 위치정보시장
   2-1. 일본국내의 시장환경
   2-2. 일본국내 각 사의 움직임
    (1) 지도 벤더
    (2) 자동차 메이커
    (3) 솔루션 벤더
  2-3. 시장규모


공간인식시장의 실태와 장래전망(8)


1. 정리와 기타 기술
2. 인프라 구조물의 유지관리와 위치정보
   2-1. 인프라의 조사•유지관리
   2-2. 도로현황 조사방법
   2-3. 도로 포장면의 성질과 상태조사에 이용하는 기기
     【그림1. 도로성질과 상태조사차량의 예】
   2-4. 위치정보의 효용
   2-5. 계측에 필요한 시간과 조사예산
     【표1. 일본의 도로연장】
3. 건설현장과 위치정보
   3-1. 고마쓰의 스마트 컨스트럭션
   3-2. 토목시공과 함께 지도를 작성
   3-3. 향후 움직임
4. 위치정보•공간정보 이용에 관련된 기술
   4-1. GPS 측위 기술
     (1) 코드 측위 방식
     (2) 반송파 측위 방식
   4-2. 센서 퓨전
   4-3. 지상 설치형 SAR&레이더
5. 정리
  5-1. 공간인식은 위치정보와 어떻게 다른가?
  5-2. 공간인식정보의 이용 움직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