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16일 목요일

위치정보, 디지털지도, 전자지도 - 디지털지도 DB 일본국내시장에 관한 조사 결과(2015년) / 야노경제연구소

디지털지도 DB 일본국내시장에 관한 조사 결과(2015년)
-디지털지도 전체는 축소 경향이지만, 향후 새로운 수요 분야 창출도-

◆자료 체재
자료명:「2016년도판 위치정보/지도정보 활용 비즈니스 시장
             -위치/지도×3D화×시간×BigData분석 차세대 애플리케이션 예측-」
발간일:2015년 12월 22일
체재:A4판 471페이지

【조사 요강】
1. 조사기간:2015년 5월~11월
2. 조사대상:디지털지도 DB 벤더, GIS 엔진 업체, GIS 애플리케이션 벤더, 스마트폰/휴대폰 위치정보/
지도정보 활용 서비스 업체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 연구원의 직접면담, 전화•e-mail을 통한 청취 및 문헌조사 병용

【조사 결과 서머리】
◆2015 년 일본국내 디지털지도 DB(전자지도)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96.5%인 473억엔 전망, 향후도 축소 기조 예측

  2014 년도 일본국내 디지털지도 DB(전자지도) 시장규모는 벤더 출하금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95.4%인 490억엔이었다. 일본국내 디지털지도 DB(전자지도) 시장은 카내비게이션/PND 분야의 성장에 따라 순조롭게 시장을 확대해 왔지만, 2013년 이후 감소 경향이며, 2015 년도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96.5%인 473억엔 전망, 2016년도는 동 97.4%인 460억 5,000만엔으로 축소 기조가 예측된다.

◆ 방재, 마케팅, 빅데이터 분석 등 새로운 수요 분야 창출도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지리정보시스템)를 이용한 영역에서 위치정보와 지도정보를 응용한 수요 분야가 창출되고 있다. 향후에는 모든 정보에 위치정보가 연결되어, 이러한 융합된 정보를 이용한 방재, 마케팅, 빅데이터 분석 등의 분야로 앞으로의 성장이 기대될 것으로 보인다.

【조사 결과 개요】
1. 시장 개황

  2014 년도 일본국내 디지털지도 DB(전자지도) 시장규모는 벤더 출하금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95.4%인 490 억엔이었다.
  일본국내 디지털지도 DB(전자지도) 전체시장은 카내비게이션/PND 분야의 성장에 따라 순조롭게 시장을 확대해 왔지만, 세계적인 불황의 영향으로 2009년에는 소폭 감소, 그 후 2010년 이후에는 다시 만회하여 소폭 증가 추세였으나, 2013년 이후에는 다시 감소 추세이다. 2015년도는 전년대비 96.5 %인 473억엔이 전망, 2016년도는 동 97.4 %인 460억 5,000만엔으로 축소 기조가 예측된다. 현재 디지털지도 DB(전자지도) 자체는 어려운 상황에 있다고 본다.
  한편,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지리정보시스템)를 이용한 영역에서 위치정보와 지도정보를 응용한 수요 분야가 창출되고 있다. 향후에는 모든 정보에 위치정보가 연결되어, 주로 방재, 마케팅, 빅데이터 분석과 같은 분야로 앞으로의 성장이 기대될 것으로 보인다.
2. 주목해야 할 동향과 장래 전망
  정보통신환경의 정비로 인해 대용량 데이터 및 고속통신이 가능해 졌으며, 디지털지도와 지도 상에 표시되는 위치정보가 있는 콘텐츠를 모바일 단말기 등에서 원활하게 열람, 검색할 수 있게 되었다. 나아가 다양한 단말기와 센서로 사람 및 물건의 위치정보를 취득하여 빅데이터로서 활용하는 것이 가능해 지고 있다.
  또한 2018년부터 준 천정위성시스템이 4 기 체제가 되어 위치 측위가 보다 고정밀화되고, 향후 도시지역과 산간지역의 위치 정밀도를 한층 더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다양한 민관 서비스로의 활용이 기대된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위치정보와 지도정보를 응용한 수요 분야가 창출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지리정보시스템)를 이용한 영역은 사회적인 요청도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이러한 위치정보와 지도정보 등을 융합하여 방재, 마케팅 분야와 빅데이터 분석으로의 활용이 기대된다. 향후 모든 정보에 위치정보가 연결되어, 이러한 융합된 정보를 이용한 솔루션 비즈니스가 진전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본 조사의 시장규모에는 해당 수요 분야를 포함하지 않는다.

2-1. 방재 분야
  지금까지 방재 분야의 위치정보는 지도정보와 함께 사용되어, 재해 시에는 종이매체 지도를 이용하여 재해장소와 피난지역을 상정하는 등 높은 빈도로 이용되어 왔다. 요즘에는 재난지역의 항공사진과 위성사진 등이 web 사이트에서 공개되는 등, 민관 및 개인을 불문하고 지리정보가 생성되고 유통되어 그 유효성이 새롭게 인식되고 있다. 향후 GIS의 위치정보와 지도정보를 활용한 방재지도 및 피난 시 피난장소로 유도 등 실시간으로 효율적인 정보활용 및 운영이 기대된다.

2-2. 마케팅
  마케팅 분야에서의 위치정보와 지도정보는 주로 소매업 상권분석 및 출점조사 등을 실시할 시에 기존의 지형정보 및 국세조사에 의한 유동인구조사 등의 데이터가 사용되어 왔다. 요즘은 이러한 정보에 소비자(고객)의 동태정보를 더하고, 시간개념을 도입한 분석이 시작되었다. 시계열로 소비자(고객)의 동태정보를 분석하여 보다 정확한 지역 마케팅이 가능해지는 한편, 타겟 소비자층에 대한 보다 효과적인 정보전달과 판촉활동 등도 기대된다.

2-3. 시공간 빅데이터 분석
  사람이나 자동차와 같이 이동하는 물체, 소위 이동지물(Moving Feature)에 대한 시간 및 공간분석은 이제 시작이다. 이동지물(Moving Feature)은 시공간 정보 속에서 움직이는 물체 위치를 파악하는 것이지만, 이러한 움직이는 물체의 위치 변화를 시계열로 수집하고 가시화가 가능해지면 모델화나 시뮬레이션이 보다 일상화되어, 실시간 상황파악 및 상정되는 상황의 사전예측 등이 가능해진다. 현재 대학 및 민간기업에서 시공간 빅데이터 분석기법 및 시스템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도표1. 일본국내 디지털 지도 DB(전자지도) 수요분야별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주1 : 벤더 출하금액 기준
주2 : (전망)은 전망치, (예측)은 예측치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