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16일 목요일

이미용시장, 일본미용산업 - 이미용 시장에 관한 조사를 실시(2016년) / 야노경제연구소

이미용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6년)

【자료 체재】

자료명:「이미용 마케팅 총감 2016년판
발간일:2016년 4월 7일
체재:A4판 994 page

【조사 요강】


야노 경제 연구소에서는 다음의 조사 요강에 따라 일본국내의 이미용 시장의 조사를 실시했다.

1. 조사기간:2016년 1월~3월
2. 조사대상:이미용 체인, 이미용 상사•도매, 이미용 화장품 메이커, 이미용 기기 메이커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 연구원의 직접 면담, 전화•e-mail을 통한 청취 및 우편 앙케트 조사 병용

【조사결과 서머리】

◆ 2015년도의 이미용 시장은 전년대비 99.5%인 2조 1,658억엔으로 조금 감소
2015년도의 이미용 시장규모(사업자 매출액 기준)는 전년대비 99.5%인 2조 1,658억엔이다. 소비세가 인상된 후 일년이 경과하였고 소비심리의 완만한 회복에 따라, 이용 시장에서는 객단가 하락이 개선되고 있다. 또한 미용 시장에서는 헤어케어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한 헤어케어•두피시술과 홈케어 상품 판매액이 신장하였다. 2016년도의 이미용 시장(동 베이스)은 전년대비 99.5%인 2조 1,550억엔으로 예측된다.

◆ 대형 살롱 체인은 다방면에 걸친 브랜드 전략으로 고객 타깃층을 확대
미적감각과 생활스타일의 일치, 비용대비효과, 스탭과의 커뮤니케이션이나 편안함 중시 등, 살롱에 대한 고객 요구는 다양화하고 있다. 이를 위해 대형 살롱 체인에서는 지금보다 브랜드와 고객층을 세분화하여 시술의 질과 양의 최적화 및 예상 고객별 클래스 분류에 따른 브랜딩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중•고가격대에서 부가가치 서비스 제공에 중점을 두어 왔던 살롱 체인에서는 성장을 이어가고 있는 저가격 살롱 체인 시장에서도 고객을 확보하는 전략이 요구되고 있으며, 지속적인 사업 성장을 위한 중요한 대책이 되고 있다.

【조사결과의 개요

1. 시장 개황
2015년도의 이미용 시장규모(사업자 매출액 기준)를 전년대비 99.5%인 2조 1,658억엔으로 추계했다. 이 중 이용 시장이 6,438억엔(전년대비 99.5%), 미용 시장이 1조 5,220억엔(전년대비 99.6%)이다.
2015년도의 이용 시장은 이발 시장이 4,535억엔(전년대비 99.5%), 기타 이용 시장이 1,903억엔(전년대비 99.3%)이었다. 이용 시장은 이용 점포수의 감소, 내점 사이클의 장기화, 저가격 살롱의 대두에 의한 객단가 하락 등이 염려되지만, 몸가짐을 단정히 하는 습관은 몸에 베여 있어서 초중학생부터 샐러리맨, 중노년 세대까지 폭넓게 이용하고 있다. 소비세 인상을 계기로 시술가격 개정 시에는 많은 이발소가 시술 내용의 충실화와 세트 메뉴화를 통한 고객 만족에 소구하고 있어, 이용 시장규모는 경미한 하락에 그쳤다.
2015년도의 미용 시장은 펌 시장이 3,695억엔(전년대비 99.1%), 세트 시장이 580억엔(전년대비 99.5%), 커트 시장이 2,930억엔(전년대비 99.8%), 미용 외 시장이 8,015억엔(전년대비 99.8%)이었다. 미용 시장도 내점 사이클의 장기화, 고객유치 목적의 할인쿠폰 도입 살롱 증가에 의한 실제가격 저하 등, 객단가 하락으로 인한 약간의 감소 추세가 계속되고 있다. 시술가격 개정을 단행하는 살롱도 보이지만 고객 확보 경쟁이 점차 치열해지는 가운데 단골고객이 이탈할 가능성도 적지 않기 때문에 가격 개정을 단행할 수 없는 살롱이 많은 상황이다. 한편, 헤어케어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헤어케어•두피시술과 홈케어 상품의 판매액은 신장하고 있다.
소비세 인상 후 소비심리는 완만하게 회복되어 감소폭은 개선되고 있으며, 2016년도의 이미용 시장(동 베이스)은 전년대비 99.5%인 2조 1,550억엔으로 예측된다.

2. 주목해야 할 동향
2-1. 대형 살롱 체인은 다방면에 걸친 브랜드 전략으로 고객 타깃층을 확대
미적감각과 생활스타일의 일치, 비용대비효과, 스탭과의 커뮤니케이션이나 편안함 중시 등, 살롱에 대한 고객 요구는 다양화하고 있다. 때문에 대형 살롱 체인에서는 지금보다 브랜드와 고객층을 세분화하여 시술의 질과 양의 최적화 및 예상 고객별 클래스 분류에 따른 브랜딩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중•고가격대에서 부가가치서비스 제공에 중점을 두어 왔던 살롱 체인에서는 성장을 이어가고 있는 저가격 살롱 체인 시장에서도의 고객을 확보하는 전략이 요구되고 있어, 지속적인 사업 성장을 위한 중요한 대책이 되고 있다.

2-2. 이발사법 시행규칙 및 미용사법 시행규칙의 일부 개정에 의한 업계 활성화
2015년 이미용업 규제개혁에 대한 정부의 규제개혁회의가 제언을 정리하여 이용사법 시행규칙 및 미용사법 시행규칙의 일부가 개정되어, 2016년 4월에 시행하기로 결정되었다. 이번 법개정에 의해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에 한하여 이발소 및 미용실의 동일 장소 개설이 인정되는 등, 이미용 업계의 규제가 대폭적으로 완화될 전망이어서 이미용 업계의 활성화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시술이나 서비스의 다양화에 의해 고객 이익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2-3. 방일 외국인 관광객의 인바운드 수요에 대처하는 움직임이 활발화
이미용 업계도 방일 외국인 여행객의 인바운드 수요를 비즈니스 찬스라고 파악하여 고객유치전략을 세우고 있다. 업계의 유치전략은 스탭의 영어연수를 제안•도입하는 등의 서포트와 교육, 관광명소•쇼핑몰•주요 터미널에서의 광고지 배포 및 숙박시설에서의 소개영업, 여행업계에 대한 관광 메뉴화 영업•컬래버레이션 활동 등 다방면에 걸친다. 그 외에도 신용카드 결제가 습관화된 방일 외국인 관광객, 특히 중국인 관광객을 상정한 「은롄카드」 도입을 실시하는 움직임도 있다.

2-4. 살롱 체인에 의한 해외 진출은 업태•비즈니스 모델이 다양화
일본국내 이미용 시장이 축소하는 가운데 해외에서의 사업 전개를 본격적으로 진행하는 움직임이 이어지고 있다. 아시아에서의 저가격 직영 살롱 체인 전개나 명의 대여에 의한 라이선스 계약으로 현지기업과 제휴하는 살롱 체인도 볼 수 있다. 해외 진출은 실제 점포의 출점에 머무르지 않고, 기술이나 접객, 인재육성과 같은 소프트 분야에서의 접근도 이루어지고 있다. 인스트럭터 등 기술스탭 파견이나 상주 서비스, 자사 브랜드의 이미용 화장품 수출 등 해외시장 진출방식은 다방면에 걸쳐 있으며, 향후에도 여러 가지 비즈니스 모델에서의 해외시장 진출이 주목된다.

 
그림 1. 시술별 이용 시장규모의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주1: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예)는 예측치
그림 2. 시술별 미용 시장규모의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주1: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예)는 예측치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