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16일 목요일

유기농화장품,화장품시장, 일본화장품 - 천연 유기농 화장품 시장에 관한 조사를 실시 (2016 년)

천연 유기농 화장품 시장에 관한 조사를 실시 (2016 년)



【자료 체재】
자료명:천연 유기농 화장품 마케팅 총람 2016 년판
발간일:  2016년 5월31일
체  재:  A4판 291 page


【조사 요강】
야노경제연구소는 다음 조사요강에 따라 일본국내 천연 유기농 화장품 시장의 조사를 실시했다.

1. 조사기간 : 2016년 3월~5월
2. 조사대상 : 천연 유기농 화장품 제조업체, 소매점, 관련 단체 등
3. 조사방법 : 당사 전문 연구원의 직접면담, 전화 및 e 메일 취재 소비자 조사 병용

<천연 화장품의 정의>
본 조사의 천연 화장품은 ①천연식물 원료를 주성분으로 하고 ②화학합성 성분의 배합을 억제하는
2가지 화장품을 말한다.

<유기농 화장품의 정의>
본 조사에서 유기농 화장품은 ①제삼자 기관의 유기농 인증을 획득, ②사용원료의 대부분을 자사 및 제휴 농장의 유기농 소재를 사용하고 있으며, ③브랜드 라인업의 대부분에 유기농 재료를 사용
이 중 해당 화장품을 말한다.

【조사결과 서머리】
◆ 2015년 천연 유기농 화장품 시장은 전년대비 6.0% 증가한 1,175억엔
2015년 천연 유기농 화장품 시장규모는 브랜드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6.0% 증가한 1,175억엔이었다. 최근 민감피부 여성이 증가하고 있는 점과 안전·안심지향이 높아지고 있는 점, 환경을 의식한 라이프 스타일을 중시하는 소비자 증가 등을 배경으로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또한 참가 각 사가 고기능을 소구하는 제품 투입을 진행함으로써 지금까지 천연 유기농 화장품에 관심이 없던 고객을 흡수함으로써 시장은 확대 기조로 추이했다.

 멀티 채널화의 진전으로 천연 유기농 화장품 브랜드의 고객 접점 증가
천연 화장품 브랜드는 미진했던 통신판매루트 및 도매루트에서의 판매가 늘어나고 유기농 화장품 브랜드에서는 대기업 브랜드가 적극적으로 브랜드 전문점을 신규 출점하여 직영점 루트에서의 판매 비율 향상과 함께 도매루트에서도 확대가 계속되고 있다. 천연 유기농 화장품 시장 전체도 멀티 채널화가 진행되어 소비자와 브랜드와의 접점이 증가할 전망이다
◆ 2016년 천연 유기농 화장품 시장은 전년대비 4.6% 증가한 1,229억엔,
                      2017년도는 동4.2% 증가한 1,281억엔, 앞으로도 확대 기조를 예측

환경을 중시하는 라이프 스타일의 고객 정착과 더불어 주요 화장품 브랜드의 점포수 확대와 온라인 쇼핑을 포함한 취급 점포 증가에 따른 고객 접점 증가, 패션잡지, 미용잡지 등 매체 노출 증가에 따른 제품 인지도 확대 등으로 2016년도 천연 유기농 화장품 시장규모는 브랜드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4.6% 증가한 1,229억엔, 2017년도는 동4.2% 증가한 1,281억엔으로 확대 기조를 예측한다.

【조사결과 개요】

1. 시장 개황

2015년 천연 유기농 화장품 시장규모는 브랜드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6.0% 증가한 1,175억 엔이었다. 천연 유기농 화장품 시장은 민감피부 여성의 증가와 안전·안심지향이 높아짐과 친환경(Ecology)과 로하스(LOHAS; Lifestyles of Health and Sustainability) 등 환경을 의식한 라이프 스타일을 중시하는 소비자 증가 등을 배경으로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또한 참가 각 사가 고기능을 소구하는 제품투입을 진행함으로써 지금까지 천연 유기농 화장품에 관심이 없던 고객을 흡수함으로써 시장은 확대 기조로 추이했다.

2. 주목할만한 동향
2-1. 멀티 채널화의 진전으로 화장품 브랜드의 고객 접점 증가
천연 화장품 브랜드는 지금까지 직영점 전개로 확대해 왔지만 신규 출점을 할 수 있는 입지가 줄어듬에 따라 향후는 통신판매루트, 도매루트가 확대하여 직영점의 판매비율은 감소할 것으로 생각된다.
한편, 유기농 화장품 브랜드에서는 대기업 브랜드가 적극적으로 브랜드 전문점을 신규 출점하여 성장을 달성함에 따라 직영점루트 판매비율이 향상되고 있다. 현재 상황에서도 출점 여지가 크며 향후에도 브랜드 전문점루트는 확대함과 동시에 도매루트에 대해서도 판로가 늘어남에 따라 앞으로도 확대가 계속될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천연 유기농 화장품 시장 전체로는 멀티 채널화가 진행되어 소비자와 화장품 브랜드와의 접점이 증가 할 전망이다.
2-2. 테스터 설치 및 샘플 제공에 따른 잠재수요 발굴이 진전
화장품 전체시장이 성숙하고 있는 가운데 천연 유기농 화장품 시장은 성장을 이어가지만 추가 확장에는 일반 화장품을 사용하고 있는 층의 천연 유기농 화장품에 대한 브랜드 전환이 필요하다. 자신이 기분 좋다고 느끼는 향기에 의한 치유감 및 최근 강화된 기능성은 소비자들이 실제 느껴봐야지 첫 제품 사용에 거부감이 없다. 이를 뒷받침하는 것이 매장에서 브랜드 테스터 설치 및 샘플 제공이다. 화장품 브랜드에 따라 일부 지역에서 점포수가 과도하게 많은 가운데, 기존 매장의 이미지 향상이라는 의미도 포함하고 있으며 매장의 테스터 설치 및 샘플제공에 따른 잠재수요 발굴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2-3. 제품 품질 및 기능 향상에 의한 시장 확대
천연 화장품 브랜드는 기능성의 소구가 필수적이며, 향후에는 [천연+기능]의 소구에 따라 고객을 유치하는 메이커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생각된다. 유기농 화장품 브랜드는 화장품 제조기술 발전에 따라 향기와 질감(사용감) 피부 침투 등이 현저하게 향상되고 있어 더욱 제품품질 수준이 향상 될 것으로 생각된다. 지금까지 향기의 치유 효과와 피부에 좋다는 인상이 강했던 천연 유기농 화장품이지만 향후에는 이러한 기존의 강점뿐만 아니라 피부 고민을 해결하는 기능성을 가진 제품이라는 인식이 침투함으로 새로운 시장 확대가 기대된다.

3. 미래 예측
환경을 중시하는 라이프 스타일 고객의 정착에 더불어 주요 화장품 브랜드의 점포 수 확대와 온라인 쇼핑몰을 포함한 취급점포의 증가에 따른 고객 접점의 증가, 패션잡지와 미용잡지 등 매체 노출증가에 따른 제품 인지도 확대 등으로 2016년도의 천연 유기농 화장품 시장규모는 브랜드 메이커 출하금액을 기준으로 전년대비 4.6% 증가한 1,229억엔, 2017년도는 동4.2% 증가한 1,281억엔으로 확대 기조를 예측 .


그림 1. 천연 유기농 화장품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주 1 : 브랜드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 2 : (예측)은 예측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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