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16일 목요일

퍼스널헬스케어서비스시장, 셀프케어 - 2016년판 퍼스널 헬스케어 서비스 시장의 현상과 전망 /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16년판 퍼스널 헬스케어 서비스 시장의 현상과 전망 ~2035년 라이프 디자인을 향해서∼ (일본어판)
자료코드 C58100900 / A4 394p / 2016. 04.28

경제성장 둔화, 인구동태 변화, 의료비를 포함한 사회보장비의 증대가 전망되는 가운데 질병치유•생명유지를 목적으로 한 「큐어」에서 생활수준의 유지•향상, 건강을 유지하는 「케어」 중심으로 패러다임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스스로 건강유지•증진에 주체적으로 관여•설계하고, 필요한 서비스를 조언 받을 수 있는 구조 확립(라이프 디자인)이 예상되기 때문에 스스로 건강에 관여하는 케어중심의 퍼스널 헬스케어 서비스 시장이 주목을 받고 있다. 시장을 정리•분석하여 향후를 예측하고, 장래 전망을 중점으로 시장동향, 참여기업 점유율•동향 등에 대해서 실례와 함께 조사•분석했다.


◆조사개요
• 조사목적:퍼스널 헬스케어 서비스 전개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및 사업개요 등을 수록, 향후 시장성 등을 전망
• 조사대상:참여기업, 지방자치체
• 조사방법:면접 취재와 전화 취재 병용
• 조사기간:2016년 3월~2016년 4월


◆본 자료의 포인트
• 주목되는 전국자치체의 건강 마일리지 사업 특집(전202시구읍면의 개표게재)
• 건강 인센티브, 멘탈헬스케어, 셀프케어 건강기기, 라이프로그•생체센서, 전자약수첩, 유전자 검사, 헬스케어 종합서비스 등 폭넓게 제품•서비스의 트랜드와 향후 방향성을 분석


◆게재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1장 퍼스널 헬스케어 시장개황


1) 시장환경
2) 시장개요
   (1) 건강 인센티브
   (2) 멘탈헬스케어 시장
   (3) 셀프케어 건강기기 시장
   (4) 라이프로그•생체센서 시장
   (5) 기타
3) 효과검증


제2장 분야별 시장분석


1. 건강 인센티브
   (1) 시장개요
   (2) 시장현황
     주식회사 Eewl
     주식회사 Insights
     주식회사 Benefit one Healthcare
     주식회사 JTB Benefit
     주식회사 시즈오카정보처리센터
     주식회사 쓰쿠바wellness리서치
     기타 서비스
2. 멘탈헬스케어 시장
   1) 개인시장
     (1) 시장개요
     (2) 시장현황
     주식회사 피로과학연구소
     WIN프런티어 주식회사
     주식회사 cotree
     주식회사 PONO
  2) 법인시장
     (1) 시장개요
     (2) 시장현황
     주식회사 Advantage Risk Management
     Welllink 주식회사
     T-pec 주식회사
     PEACEMIND J EAP 주식회사
     주식회사 E파트너
     주식회사 HUMAN FRONTIER
3. 셀프케어 건강기기 시장
   1) 전자혈압계
     (1) 시장개요
     (2) 시장현황
     주식회사 A&D
     OMRON헬스케어 주식회사
     citizen-systems 주식회사
     주식회사 TANITA
     TERUMO 주식회사
     파나소닉 주식회사 어플라이언스사
   2) 전자체온계
     (1) 시장개요
     (2) 시장현황
     OMRON HealthCare 주식회사
     citizen-systems 주식회사
     TERUMO 주식회사
   3) 체중체 조성계
     (1) 시장개요
     (2) 시장현황
     OMRON헬스케어 주식회사
     주식회사 TANITA
     파나소닉 주식회사 어플라이언스사
   4) 보수계•활동량계
     (1) 시장개요
     (2) 시장현황
     OMRON헬스케어 주식회사
     주식회사 TANITA
     야마사시계계기 주식회사
     파나소닉 주식회사 어플라이언스스사
     citizen-systems 주식회사
   5) 피트니스 기기
     (1) 시장개요
     (2) 시장현황
     ALINCO 주식회사
     파나소닉 주식회사 어플라이언스사
     주식회사 코나미스포츠라이프
4. 라이프로그•생체센서 시장
   1) 건강정보관리(간이PHR) 시장
     (1) 시장개요
     (2) 시장현황
     wellness데이터 주식회사
     주식회사 메디케어네트워크
     주식회사 로그
     주식회사 Bodyquest
     주식회사 Welby
     Keyware Solutions 주식회사
     주식회사 wit
  2) 전자약수첩 시장
     (1) 시장개요
     (2) 시장현황
     주식회사 AIN HOLDINGS
     주식회사 아이세이약국
     일본조제 주식회사
     일반사단법인 일본보험약국협회
     소니 주식회사
5. 기타
   1) 유전자 검사(DTC)
     (1) 시장개요
     (2) 시장현황
     주식회사 EverGene    
        Genesis HealthCare 주식회사
     주식회사 DeNA생명과학
     주식회사 Genof
     주식회사 Cykinso
   2) 헬스케어 리터러시(헬스리터러시) 서비스
     (1) 시장개요
     (2) 시장현황
     돗판인쇄 주식회사
   3) 헬스케어 종합서비스
     (1) 시장개요
     (2) 시장현황
     일본주차장개발 주식회사
     주식회사 COOKPAD Diet Lab
      주식회사 Descente헬스매니지먼트연구소


제3장 자치체의 인센티브 프로그램


1. 자치체의 인센티브 프로그램 개요
   1) 국책의 건강 만들기 대책
   2) 도도부현 견인형 대책
     (1) 야마가타현 「건강 마일리지 사업」
     (2) 후쿠시마현 「쿠시마건민 카드 사업」
     (3) 시즈오카현 「후지산의 나라 건강 마일리지 사업」
     (4) 아이치현 「아이치 건강 마일리지 사업」
     (5) 돗토리현 「돗토리현 건강 마일리지 지원 사업」
     (6) 야마구치현 「야마구치 건강 마일리지 사업」
   3) 시읍면의 대책
     (1) 후쿠시마현 다테시, 도치기현 오타와라시, 지바현 우라야스시, 니가타현 미쓰케시,
     오사카부 다카이시시, 오카야마현 오카야마시 「복수 자치체 제휴형 대규모 건행포인트    프로젝트」
     (2) 지바현 지바시 「어플리로 건강 워킹 지바 2014」
     (3) 가나가와현 요코하마시 「워킹 포인트 사업」
     (4) 니가타현 나가오카시 「나가오카 다니타 건강클럽」
   4) 건강 만들기 인센티브 프로그램의 확대 포인트와 과제


제4장 자치체의 인센티브 프로그램 실시 개표


「전국 202 시구읍면 개표 게재」


도표 목차
 도표1-1-1:보건의료 2035 「과제와 전망」•「패러다임의 변화(목표)」
 도표1-1-2:2035년까지 필요한 보건의료의 패러다임의 변화(목표)
 도표1-1-3:2035년을 향한 비전
 도표1-1-4:2035년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인프라
 도표1-1-5:퍼스널 헬스케어 시장규모 추이(2013~2018년(예))
 도표1-1-6:특정건강진단의 진찰률 추이(전체)
 도표1-1-7:대사증후군 환자와 예비환자의 비율 추이
 도표1-1-8:비만자 비율의 연도별 추이(20세 이상)
 도표1-1-9:운동 습관자의 연도별 추이
 도표2-1-1:건강 인센티브 사업 이미지도
 도표2-1-2:포인트 부여와 포인트 교환
 도표2-1-3:인센티브 사업의 실시 상황
 도표2-1-4:포인트 확인 수단(복수회답)
 도표2-1-5:연간 예산(2014년도)
 도표2-1-6:참가자 한 명 당의 평균 연간 예산(2014년도)
 도표2-1-7:의료보험자와 가입자수
 도표2-1-8:건강 인센티브 시장의 시장규모 추이(표)
 도표2-1-9:건강 인센티브 시장의 시장규모 추이(그래프)
 도표2-1-10:건강 인센티브 시스템의 주요 참여 상황
 도표2-1-11:KENPOS의 「건강 인센티브」서비스
 도표2-1-12:감량 캠페인의 구조
 도표2-1-13:인센티브 부여 방법 4 패턴
 도표2-1-14:건강 마일리지 Web 시스템의 그라운드 시스템
 도표2-2-1:주목되는 퍼스널멘탈케어 제품•서비스
 도표2-2-2:「Lifescore」의 서비스 플로우
 도표2-2-3:「COCOLOLO」서비스 플로우
 도표2-2-4:주요 EAP 프로그램의 개요/서비스 메뉴예
 도표2-2-5:EAP 서비스의 시장규모 추이(2010년~2015년)(표)
 도표2-2-6:EAP 서비스의 시장규모 추이(2010년~2015년)(그래프)
 도표2-3-1:전자혈압계의 측정 방법과 특징
 도표2-3-2:전자혈압계의 출하대수와 시장규모 추이(2013년~2018년)(표)
 도표2-3-3:전자혈압계의 출하대수와 시장규모 추이(2013년~2018년)(그래프)
 도표2-3-4:전자체온계의 종류와 특징
 도표2-3-5:전자체온계의 출하대수와 시장규모 추이(2013년~2018년)(표)
 도표2-3-6:전자체온계의 출하대수와 시장규모 추이(2013년~2018년)(그래프)
 도표2-3-7:체중체 조성계의 출하대수와 시장규모 추이(2013년~2018년)(표)
 도표2-3-8:체중체 조성계의 출하대수와 시장규모 추이(2013년~2018년)(그래프)
 도표2-3-9:보수계 활동량계의 출하대수와 시장규모 추이(2013년~2018년)(표)
 도표2-3-10:보수계 활동량계의 출하대수와 시장규모 추이(2013년~2018년)(그래프)
 도표2-3-11:보수계의 시장 확대에의 흐름
 도표2-3-12:활동량계의 시장 전개
 도표2-3-13:주요 가정용 피트니스 기기의 분류
 도표2-3-14:가정용 피트니스 기기의 시장규모 추이(2013년~2018년)(표)
 도표2-3-15:가정용 피트니스 기기의 시장규모 추이(2013년~2018년)(그래프)
 도표2-4-1:PHR 대상 데이터
 도표2-4-2:건강정보관리서비스 시장의 추이
 도표2-4-3:건강정보관리서비스의 주요 비즈니스 모델
 도표2-4-4:주요 비즈니스 모델의 포지셔닝
 도표2-4-5:건강정보관리서비스의 시장규모 추이(표)
 도표2-4-6:건강정보관리서비스의 시장규모 추이(그래프)
 도표2-4-7:「wellcan」의 질병 검색
 도표2-4-8:「건강 ciao」서비스 상관도
 도표2-4-9:「nemulog」서비스 화면
 도표2-4-10:「Bodydesign프로그램」성공형 프로세스의 체계도
 도표2-4-11:「Welby Mykarte」주요 기능 소개
 도표2-4-12:「건강한 신체 컴퍼스 LifeRoute」시스템 개요
 도표2-4-13:「Asken」서비스의 특징
 도표2-4-14:전자약수첩의 산정요건
 도표2-4-15:약제복용이력 관리지도료의 개정 내용
 도표2-4-16:전자약수첩의 시장규모 추이(이용자수 기준)(표)
 도표2-4-17:전자약수첩의 시장규모 추이(이용자수 기준)(그래프)
 도표2-4-18:전자약수첩의 주요기업
 도표2-4-19:「Ain약수첩」서비스 이미지
 도표2-4-20:「약PASS」이용 화면
 도표2-4-21:「약수첩 플러스」주요기능
 도표2-4-22:전자약수첩의 메뉴
 도표2-4-23:「harmo」서비스 개념도
 도표2-5-1:유전자 검사/유전학적 검사의 흐름
 도표2-5-2:주요 개인용 유전자 검사 기업
 도표2-5-3:아오모리현 헬스 리터러시 향상 컨소시엄 사업모델
 도표2-5-4:「건강 서비스 마스터」의 육성 프로그램
 도표2-5-5:「마루노우치 헬스케어 라운지」의 서비스 플로우
 도표2-5-6:「마루노우치 헬스케어 라운지」의 주된 제공 기업과 서비스 프로그램
 도표2-5-7:COOKPAD Diet 보건지도 툴
 도표2-5-8:Descente 헬스업 프로그램 구조
 도표3-1-1:일본의 건강 만들기 대책 흐름
 도표3-1-2:건강 만들기 대책의 구체적인 움직임
 도표3-1-3:도도부현 견인형 대책 구성
 도표3-1-4:도도부현 견인형 대책 일람
 도표3-1-5:건강 마일리지 사업의 흐름
 도표3-1-6:건강 마일리지 사업 실시 자치체
 도표3-1-7:후쿠시마건민 카드 사업의 흐름
 도표3-1-8:후쿠시마건민 카드 사업 실시 자치체
 도표3-1-9:후지산의 나라 건강 마일리지 사업의 흐름
 도표3-1-10:시즈오카현 후지산 나라 건강 마일리지 사업 실시 자치체
 도표3-1-11:아이치 건강 마일리지 흐름
 도표3-1-12:아이치현 아이치 건강 마일리지 사업 실시 자치체
 도표3-1-13:돗토리현 건강 마일리지 지원 사업의 흐름
 도표3-1-14:돗토리현 건강 마일리지 지원 사업 실시 자치체
 도표3-1-15:야마구치 건강 마일리지 사업의 흐름
 도표3-1-16:야마구치 건강 마일리지 사업 실시 자치체
 도표3-1-17:6개시 실증 사업 「건행 포인트 시스템」의 흐름
 도표3-1-18:요코하마시 「워킹 포인트 사업」의 흐름
 도표3-1-19:나가오카시 「나가오카 타니타 건강클럽」의 다이어트 사이클
 도표3-1-20:도도부현별 인센티브 프로그램 실시 구시읍면의 수와 실시율
 도표3-1-21:건강 만들기 인센티브 프르그램 실시 자치체 일람
 도표3-1-22:건강 만들기 인센티브 프로그램 확대 포인트
 도표3-1-23:건강 만들기 인센티브 프로그램 확대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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