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16일 목요일

인쇄시장, 주택, 일본시장 - Yano Report 2016년 5월 10일호 / 야노경제연구소

Yano Report 2016년 5월 10일호

   토픽    


종이•펄프, 인쇄, 화학


인쇄시장 분석
배리어블 DM의 시장동향
  ~최근 몇 년 정체가 계속되었지만, DPS측에서의 어프로치로 광명의 조짐∼



 최근 기호의 다양화 및 정보의 고도화가 진행되어 마케팅 수법은 대중 마케팅에서 일대일 마케팅으로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다. 광고매체도 대중 매체가 감소하고 인터넷이 증가하는 추세가 이 조류를 보여주고 있다. 발신되는 정보는 개인이 받는 정보를 웃도는 페이스로 가속도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소비자에게 선택되는 정보의 질을 요구하게 되었다. 그 중에서 CRM 전략이나 One to One 마케팅의 한 방법으로서 배리어블 인쇄의 주목도가 높아지고 있다.


본 고에서는 배리어블 인쇄 중에서도 이러한 방법으로 자주 활용되는 다이렉트 메일(이하 DM)로 품목을 좁혀 조사하였다. 여기서 말하는 배리어블 DM은 콘텐츠 데이터만 받아 배리어블 인쇄를 하는 것이 아니라, 속성 데이터와 구매이력 등의 유저 정보를 포함한 마케팅 전략 수법으로서의 DM를 말한다.


2014년의 DM광고비는 개인정보취급 등으로 신중한 움직임을 보였지만, 기존 고객에게 효율적이면서 개별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광고매체로 인식되어 소폭 증가했다. 또한 고령화 사회를 고려한 종이매체를 이용한 마케팅 활동이 새롭게 재검토되어, 특히 지방에서의 카탈로그 판매나 통판 등에서 수요가 높아졌다.


최근의 추이를 보면 대량DM은 감소 추세이다. 소비 마인드의 침체 및 코스트 삭감을 위한 엽서 등 단가가 낮은 매체로의 이행이 주요 요인이다. 또한 Web 툴의 보급에 따라 인터넷 광고가 증가 추세인 것을 고려하면, 대량 DM자체가 선택되기 어려워지고 있다고도 생각할 수 있다.


DM은 대부분이 오프셋 인쇄기로 인쇄되고 있으며, 수신인명은 고객기업에서 스티커를 부착하는 것이 주류이다. 대기업 유통, 통판 등의 DM 송부 수는 1 종류당 수만 통, 수십만 통에 달하기 때문에 생산성과 코스트 문제에서 생각하면 당연히 오프셋 인쇄의 대상이 된다. 하지만 DPS의 침투로 수신인명에 관해서는 디지털 인쇄로 인자하는 소위 하이브리드 인쇄 수법이 주류가 되고 있으며, 나아가 수신인명 인쇄에만 머물지 않고 내용면에 대해서도 디지털 인쇄 기술의 적용이 전망되고 있다.


 내용 목차 

주택•건재

【주목 기업분석】

●「세키스이하우스」의 동향 (2~28페이지)

~도급형 사업 강화에서 나아가 스톡형 및 개발형 비즈니스에서의
신규사업 확대를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구축을 도모∼

•사업 도메인을 「거주」로 특화한 성장전략 전개 도급형•스톡형•개발형
 3개의 비즈니스 모델로 사업 추진
•2016년 1월기 연결매출액은 전년대비 2.8%감소한 1조 8,589억엔
•2016년 1월기(개별) 매출액 1조 1천 4백억엔
•2017년 1월기(연결) 매출액 전망  전년대비 6.8%증가한 1조 9,385억엔
•2016년 1월기 호수 기준으로 주문 단독주택 전년대비 5.8% 감소
•단독주택에서는 셔우드 20주년  기념 모델 「Gravis Villa」발매
•임대주택은 2 층 고급 상품 및 3•4층 상품 고차음 바닥으로 추가적인 판매 확대
•스톡형 사업도 적극적으로 추진  국제사업은 미국•호주 등을 중심으로 전개
•환경학습거점 「에코 퍼스트 파크」개설  오리지널 외벽의 채용 증가로 효율 추구


표. 세키스이하우스의 실적 추이(연결)
표. 세키스이하우스의 분야별 매출액 추이(연결)
표. 세키스이하우스의 분야별 영업이익 추이(연결)
표. 세키스이하우스의 분야별 영업 이익률 추이(연결)
표. 세키스이하우스의 실적 추이(개별)
표. 세키스이하우스의 구분별 판매 호수(개별)
표. 세키스이하우스의 구분별 판매 호수 추이(개별)
그림. 세키스이하우스 구분별 판매 호수 추이(개별)
표. 고객(수주)의 특성 추이(개별)
표. 주택 경향(도급주택/분양주택 건물부분/임대주택/토지)
표. 판매용 토지 추이
표. 판매용 토지(분양토지•미성분양토지) 용도별 내역
표. 분양건물 용도별 내역
표. 영업 거점수(세키스이하우스/세키스이하우스리폼)
표. 세키와부동산 차용 입주율•관리실 수
표. 세키스이하우스의 신상품 투입 상황(2015년도)
표. 세키스이하우스의 자재조달상황
표. 세키스이하우스 고객센터(30센터) 일람
그림. 세키스이하우스 그룹
그림. 세키스이하우스 조직도


【주목 시장동향】

●조립식 하우스, 프리패브 건축, 시스템 건축의 시장동향 (29~35페이지)
~노동력 부족을 배경으로 본설(本設) 수요도 포함하여 수요 확대~

•규격건축으로서의 조립식 하우스, 프리패브 건축, 시스템 건축
•시스템 건축의 시장규모 동향 및 플레이어의 특징
•조립식 하우스, 프리패브 건축 시장의 동향


그림. 시스템 건축의 시장규모 추이
표. 시스템 건축 메이커의 개요
그림. 조립식 하우스의 시장규모 추이
그림. 프리패브 건축의 시장규모 추이
표. 프리패브 건축 메이커•조립식 하우스 메이커의 개요


【주목 기업분석】

●분산형 경영으로 안정과 성장을 양립하는 「Lattrait」의 경영전략 (36~45페이지)
•16/12기 매출액은 54.5%증가한 71억엔(전망) V자 회복을 달성, 신규사업에도 진출
•전국 최초 창조에너지맨션 건축  재건축 맨션은 고급 그레이드로 차별화
•도내 집중에서 지방도시로 진출  소수정예로 효율경영


표. Lattrait의 실적 추이
표. Lattrait의 부문별 매출액•판매 호수 추이
그림. Lattrait의 사업 계통도
표. Lattrait의 연혁
그림. Lattrait의 조직 개요


종이•펄프, 인쇄, 화학

【주목 시장동향】

●신문용지 생산은 9년도 연속 전년 미달,
재편을 포함한 근본적인 개혁이 요구되는 신문업계•신문용지의 동향 (46~57페이지)

~③신문사 동향~
•일본경제를 제외한 주요 4지는 수입 및 이익감소, 아사히는 오보문제 여파
•요미우리신문사, 아사히신문사, 일본경제신문사,
표. 전국 종이신문 조간 발간부수의 월별 추이(1~10월)


【특별 연재】
●<주목되는 카테고리별의 디지털 인쇄 시장의 분석②>
배리어블 DM의 시장동향 (58~64페이지)

~최근 몇 년 정체가 계속되었지만 DPS측에서의 어프로치로 광명의 조짐∼
•가변인쇄 활용이 기대되는 DM Web 미디어 우세, 최근 몇 년 정체 계속
•실적은 서서히 증가하지만 단발로 종료  비용대비효과 명시가 큰 장벽
•One to One 마케팅의 기운 고조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요소가 불가결
•가변 DM자체의 가치향상을 지향하지만 적은 컨텐츠가 과제
•퍼스트 어프로치로서의 역할이 적임  크로스 미디어 제안에서의 실적 쌓기는 DPS 측의 어프로치로 광명의 조짐


도표. DM광고비의 추이
그림. One to One 마케팅에 필요한 기능
그림. 판매촉진 영역에서의 참가 포지션 간략도
그림. 퍼스트 어프로치로서의 가변DM의 흐름도


●바이오플라스틱 시장동향②
도요타통상 (65~79페이지)
~바이오 MEG로 일관생산체제 구축, 바이오 PET 비약에 대비∼

•【바이오 PET 시장의 개요】 세계시장은 과거 2년간 성장 둔화, 원유가격의 급락으로 신규 개척에 브레이크
•본격 보급에는 완전 바이오 PET가 불가결, 바이오파라크실렌 연구개발 진행
•【도요타통상】「산토리 천연수」용으로 안정적 수요, 의료분야 개척을 위해 완전 바이오화 목표


그림. 바이오 MEG 생산부터 판매까지의 흐름
표. 바이오모노에틸렌글리콜(바이오 MEG) 2015년생 생산량(추정)
그림. 도요타통상 바이오 PET 사업 개요
표. 도요타통상 「GLOBIO BCB80」제품 사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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