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16일 목요일

방열부재, 방열회로기판, 열전도성필러 - 2016년판 방열부재시장의 현상과 장래전망 /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16년판 방열부재시장의 현상과 장래전망(일본어판)
자료코드 C57125200 / A4 160p / 2016.05.26


◆조사개요
조사목적:전자부품•기기의 소형화•고밀도화에 따라 제품에 미치는 열대책 영향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또한 자동차에서도
                고기능화와 기기의 고밀도화 및 기기 탑재장소의 변화 등으로 인해 방열기술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주요 방열재료 메이커
                 및 모듈 메이커 등을 대상으로 취재를 실시하여 세계적인 방열부재 현상을 파악하고, 기술적 과제 및 각 사의 개선 대응 현황
                 을 조사하여 게재했다.
조사 대상:
   (1) 조사대상재료(열전도성 필러, Thermal Interface Material(이하 TIM), 방열기판)
   (2) 조사대상기업(열전도성 필러, Thermal Interface Material(이하 TIM), 방열기판 메이커 및 모듈 메이커 등)
조사대상범위:전 세계시장(본 조사의 시장규모는 모두 세계시장 기준으로 산출)
조사방법:직접면접취재 및 문헌조사 병용
조사기간:2015년 12월~2016년 5월


◆본 자료의 포인트
• 고객의 핸들링성을 높이고, 제품 설계까지 파고든 부재 제안
• 설계 변경, 생산지 변경, 고방열화 요구의 고조로 각종 용도에서의 재료간 경쟁이 더욱 격화
• 자동차 전장화, 파워모듈 증가에 기대, 구조변화•SiC화로 변화하는 방열부재 수요
• 미세화•표면처리•형상제어 등, 열전도성 필러는 고충전화를 향한 개발 진행
• 포화된 TIM 시장, 각 메이커는 「틈새」제품 개발로 신규수요 획득을 목표
• 알루미늄 VS알루미나, 질화알루미늄 VS질화규소, 방열회로기판으로 각 사 새로운 활로 탐색


◆게재 내용


조사 결과의 포인트


제1장 방열부재시장의 현상과 장래전망


고객의 핸들링성을 높이고 제품 설계까지 파고든 부재 제안.
많은 애플리케이션에서 방열 요구 확대, 그 중 자동차용 성장에 기대 집중.


제2장 방열부재시장


2-1 열전도성 필러 시장
   방열 수요 증가에 따라 시장은 점진적 성장
    2-1-1. 열전도성 알루미나 필러
     (1) 열전도성 알루미나 필러 개요
     (2) 열전도성 알루미나 필러 시장
     (3) 열전도성 알루미나 필러 메이커 동향
     2-1-2. 열전도성 질화붕소 필러
     (1) 열전도성 질화붕소 필러 개요
     (2) 열전도성 질화붕소 필러 시장
     (3) 열전도성 질화붕소 필러 메이커 동향
     2-1-3. 열전도성 질화알루미늄 필러
     (1) 열전도성 질화알루미늄 필러 개요
     (2) 열전도성 질화알루미늄 필러 시장/메이커 동향
     2-1-4. 기타 열전도성 필러
2-2 THERMAL INTERFACE MATERIAL(TIM) 시장
   방열시트 및 그리스 수요 증가, 한편 페이즈 체인지 시트는 부진
    2-2-1. 방열시트/페이즈 체인지 시트
     (1) 방열시트/페이즈 체인지 시트 개요
     (2) 방열시트/페이즈 체인지 시트 시장
     (3) 방열시트/페이즈 체인지 시트 메이커 동향
     2-2-2. 그리스 등
2-3 방열회로기판 시장
   자동차 전장화에 기대, SiC화로 질화규소에 한층 더 주목
     2-3-1. 알루미늄 회로기판
     (1) 알루미늄 기판 개요
     (2) 알루미늄 회로기판 시장/메이커 동향
     2-3-2. 알루미나 회로기판
     (1) 알루미나 기판 개요
     (2) 알루미나 회로기판 시장
     (3) 알루미나기판 메이커 동향
     2-3-3. 질화알루미늄 기판
     (1) 질화알루미늄 기판 개요
     (2) 질화알루미늄 회로기판 시장
     (3) 질화알루미늄 기판 메이커 동향
     2-3-4. 질화규소 기판
     (1) 질화규소 기판 개요
     (2) 질화규소 기판 시장
     (3) 질화규소 기판 메이커 동향


제3장 용도별 방열구조


설계 변경, 생산지 변경, 고방열화 요구의 고조로 각종 용도에서의 재료간 경쟁이 더욱 격화


3-1. PC(데스크톱, 노트, 태블릿), 스마트폰 등
3-2. LED 관련(조명, TV, 자동차 헤드램프)
   (1) LED 조명
   (2) LED TV
   (3) LED 헤드램프(자동차)
3-3. 무선기지국 등
3-4. 자동차(ECU, 전지)
   (1) ECU
   (2) 전지
3-5. 파워모듈
   (1) 백색가전(냉장고, 세탁기 등)
   (2) 자동차(인버터, 컨버터)
   (3) 산업분야/신에너지/전철


제4장 메이커 동향


덴카 주식회사
   재료부터 제품, 폭넓은 라인업이 강점
쇼와덴코 주식회사
   알루미나계에서는 유저의 핸들링성 향상, 질화붕소는 형상개량을 추진
스미토모화학 주식회사
   미립 알루미나+고순도 알루미나로 구상 알루미나 대체를 목표
   동시에 새로운 고방열 분야에의 진출 도모
주식회사 도쿠야마
  질화붕소를 라인업에 더하여 방열사업 확대를 목표
LAIRD TECHNOLOGIES INC.
  중국거점에의 생산집약으로 효율화 추진, 높은 고객 대응력이 강점
후지고분자공업 주식회사
   접착제 타입 및 콤파운드 타입의 틈새제품 수요 확대를 목표
신에쓰화학공업 주식회사
   폴리머에서의 어프로치로 특징적인 제품 제공
일본하쓰조 주식회사
   자동차용 금속 베이스 기판 채용 증가
   새로운 알루미나 기판 영역 변화를 목표
두산전자(DOOSAN CORPORATION•ELECTRO-MATERIALS)
  주력상품인 TV용 매출 위축, 전장 및 산업용으로의 용도 전개에 몰두
  중국 생산거점의 이점을 살려 실적 개선으로 연결
교세라 주식회사
   알루미나는 백판 확판에 주력, 질화규소는 회로기판으로 수요 획득
NGK일렉트로디바이스 주식회사
   알루미나지르코늄 기판에 의한 DCB 제품 차별화와 더불어
   질화규소 기판 전개도 계획
주식회사 KCC
  자동차용 알루미나 기판이 호조
   2016년부터 알루미나산화지르코늄 기판의 샘플워크 전개, 질화규소계도 개발 중
주식회사 페로텍
  알루미나 DCB 기판, 2017년도에 2014년 대비 5배인 50억엔 매출
미쓰비시머테리얼 주식회사
   질화알루미늄 기판 사업의 특별지원과 질화규소 기판에서의 신규수요 획득을 목표
도시바머테리얼 주식회사
   자동차용 질화규소 백판의 수요 확대
 히타치금속 주식회사
   질화규소 백판에 주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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