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15일 수요일

IoT, M2M, 사물인터넷 - 일본 국내 M2M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6년) /야노경제연구소

일본 국내 M2M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6년)
- 확대가 지속될 M2M 사업, 적용 영역의 확대가 시장을 견인 -


【자료 체재】
자료명: 「IoT에서 확대하는 M2M 시장 2016
발간일:  2016 년 2월 5일
체  재:   A5판 171 page

【조사 요강】

야노경제연구소는 다음 조사 요강에 따라 일본 국내 M2M 시장 조사를 실시했다.

1. 조사기간 : 2015 년 9 월 ~ 2016 년 1 월
2. 조사대상 : 일본 국내외 IT 사업자(SIer 등), 통신사업자(캐리어), MVNO(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 : 가상이동통신망사업자)와 MVNE (Mobile Virtual Network Enabler : MVNO 사업자를 지원하는 사업자) 디바이스 메이커, 유저 기업 등
3. 조사방법 : 당사 전문 연구원의 직접면담, 전화 · e-mail 취재, 및 문헌조사를 병용

<M2M의 정의>
본 조사에서 M2M(Machine to Machine : 기기간 통신)이란 사람이 개입하지 않고 주로 휴대전화/PHS통신 규격에 준한 통신모듈을 내장한 기기 · 장치 사이에서 정보를 교환하는 방법을 말한다.

<M2M 시장의 정의>
 본 조사에서 M2M 시장규모는 M2M을 실현하기 위한 장치와 모듈, M2M 플랫폼 시스템 구축과 애플리케이션 개발, 회선이용료, 데이터분석 · 제어 등의 솔루션, 운용 · 보수서비스 등을 대상으로 누계금액 기준으로 계산되었다.

【조사결과 서머리】

◆2015년 일본 국내 M2M 시장은 누계금액 기준으로 1,620억엔 전망
2014년 일본 국내 M2M 시장은 견조한 추이를 보이고 있으며 누계금액 기준으로 1,490억엔을 기록했다. 2015년에는 M2M 회선사업의 상위 사업자가 순조롭게 사업내용을 확대한 외에 비즈니스 환경이 갖추어진 MVNO에서도 다양한 서비스가 시작되었다. 2015년도의 동 시장규모는 누계금액 기준으로 1,620억엔이 전망된다.

스마트미터 관련 수요가 견인하고 에너지 분야의 M2M 누계 회선수 증가
2014년 말 일본 국내 M2M 총 회선수를 분야별로 보면 에너지 관련이 410만 회선(구성비 27.0%)으로 가장 많았다. 에너지 분야는 스마트미터 관련 수요가 견인하여 회선수가 증가하고 있다. 스마트미터의 설치확대 등 스마트하우스 관련 수요 증가, 전력자유화 등의 순풍도 있어 향후에도 한층 더 확대가 기대된다.
2020년 일본 국내 M2M 시장은 누계금액 기준으로 2,000억엔을 예측
일본 국내 M2M 시장은 2016년도 이후에도 여전히 에너지 분야가 견인역이 되어 전반적으로 확대 기조가 계속되지만 향후 M2M 회선당 가격이 떨어질 전망이으로 2020년 동 시장규모는 누계금액 기준으로 2,000억 엔이 될 것으로 예측한다.

【조사결과 개요】

1. 시장 개황
2014년 일본 국내 M2M 시장은 견조하게 추이하고 있으며 누계금액 기준으로 1,490억엔을 기록했다. 2015년에는 M2M 회선사업의 상위 사업자가 순조롭게 사업내용을 확대한 외에 비즈니스 환경이 갖추어진 MVNO(가상이동통신망사업자)에서도 다양한 서비스가 시작되었다. 한편, 설비기기·감시분야와 자동차관련 분야에서는 에너지 분야만큼의 성장이 없었던 것도 있고 성장률 자체는 다소 둔화되는 경향이다. 2015년 일본 국내 M2M 시장규모는 누계금액 기준으로 1,620억엔을 전망한다.
일본 국내 M2M 시장은 2016년도 이후에도 여전히 에너지 분야가 견인역이 되어 확대 기조가 계속되지만, 향후 M2M 회선당 가격이 떨어질 전망이으로 시장확대에 다소 제동이 걸려 2020년도 동 시장규모는 누계금액 기준으로 2,000억 엔이 될 것으로 예측한다.

그림 1. 일본 국내 M2M 시장규모 예측(누계금액 기준)

 
(단위 : 억엔)

야노경제연구소추계

주 1. M2M 시장규모는 M2M을 실현하기 위한 장치 및 모듈, M2M 플랫폼 시스템 구축과 애플리케이션 개발, 회선이용료, 데이터분석·제어 등의 솔루션, 운용·보수서비스 등을 대상으로 누계금액 기준으로 계산되었다.
주 2. 2015 년은 전망치 2016 년도 이후는 예측치
2. 주목 동향 - 분야별 일본 국내 M2M 총 회선수
2014년말 일본 국내 M2M 총 회선수를 분야별로 보면 「에너지 관련」이 410만 회선(구성비 27.0%)으로 가장 많았다. 다음 [설비·기기감시(동 23.0%)] [유통관계(동 20.4%)] [자동차(17.8%)] [기타(동11.8%)]로 이어진다. (그림 2참조)
에너지 분야는 스마트미터 관련 수요가 견인하여 회선수가 증가하고 있다. 스마트미터의 설치 확대 등 스마트하우스 관련 수요의 증가※1, 전력자유화 등의 순풍도 있어 향후에도 한층 더 확대가 기대된다. 또한 BEMS(빌딩&에너지·관리·시스템)에 관해서도 에너지절약 지향의 정착과 더불어 경제산업성이 정리한 [ZEB로드맵]에 따라 2030년까지 신축 건축물의 평균으로 ZEB(넷·제로·에너지·빌딩)화를 실현하는 목표※2가 있어 주효 요인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또한 새로운 수요가 생김으로 주목되는 분야는 유통분야 및 설비·기계 감시분야이다. 유통분야에서는 에너지절약 대응을 위한 점포 에너지 감시 및 전자간판 등의 디지털 마케팅 분야가 견인하여 대형유통 소매 체인업태를 중심으로 M2M의 침투가 진행된다. 또한 품질관리 등을 목적으로 한 점포내 트래킹에서도 M2M의 도입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모노즈쿠리 영역의 제조현장 등의 설비·기기 감시분야에서는 지금까지 공장의 생산설비 등의 원격감시와 예방보전 용도가 중심이었지만 센서네트워크 비즈니스에서 새로운 수요 환기가 기대되고 있으며 주변환경도 고조를 보이고 있다. M2M 도입 사례를 보면 텔레매틱스 및 커넥티드카 용도 등의 자동차 관련에 대해서도 설비·기기 감시와 함께 수요 확대가 전망된다.

※ 1. 참고자료 : 스마트하우스 · ZEH 관련 주요 설비기기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 2014
http://www.yano.co.jp/press/press.php/001274

※ 2. 참고자료 : ZEB(제로에너지빌딩)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 2014
http://www.yano.co.jp/press/press.php/001265


그림 2. 분야별 일본 국내 M2M 총 회선수 (2014년말)
(단위 : 천회선) 
    
야노경제연구소추계

주 3. 총 회선수
주 4. M2M 총 회선수를 다음 이용 분야별로 분류했다.

· 에너지관련 · · ·  HEMS (홈에너지· 관리·시스템), BEMS, 전력· 가스· 수도 등의 텔레미터링 / 자동 검침, 스마트그리드 등
· 설비·기기감시 · · · 공장 등 산업 분야에서의 원격감시·제어, 중장비·건설기계, 엘리베이터, 자동 판매기, MFP [Multifunction Peripheral; 프린터와 스캐너 등의 복합기능을 가진 OA 기기] 등
· 유통관련 · · · 결제, 매장 내 트래킹, 점포 에너지 감시, 디지털 마케팅 등
· 자동차 · · · 운수·교통 분야의 위치정보·운행관리, 텔레매틱스, 커넥티드카 등
· 기타 · · · 하천·화산정보수집, 각종환경측정, 농업·축산에서의 영농지원, 교량 및 도로 대형, 대규모 구조물  등의 인프라 감시, 보안 및 각종 돌봄 서비스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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