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16일 목요일

상권분석, 주목기업, 일본시장 - Yano News 2016년 5월호 / 야노경제연구소

Yano News 2016년 5월호

발행빈도: 월 1회 발행(연 12회)


 토픽   


●업계 리포트
신일본프로레슬링이 업계 최초 신규졸업자 대상 기업설명회 개최
“성지” 고라쿠엔홀에서 개최, 창립 44년만에 첫 시도



프로레슬링계 선도기업인 신일본프로레슬링은 2016년 4월 12일 도쿄 고라쿠엔홀에서 「2017년도 3월 채용을 위한 신규졸업자 대상 기업설명회」를 개최했다. 이 기업설명회는 동사 및 업계로서도 첫 시도로, 설명회 종료 후인 13일에는 야후 톱뉴스로도 게재되는 등 각 매체에서 이 모습을 다루어 화제를 모았다.


 <기업설명회 리포트>
설명회에서는 먼저 대형 스크린을 통하여 44년간에 이르는 신일본프로레슬링의 창립부터 황금시대, 종합격투기 붐에 의한 침체기, 그리고 최근 몇 년 프로레슬링 인기에 의한 V자 회복에 대하여 간략하게 소개했다.
그 후 신일본프로레슬링 집행임원인 하라다 가쓰히코 사장이 등단하여, 「학생 여러분이 당사를 보다 깊게 이해할 수 있게 선수와 사원이 평상시 땀 흘리며 일하고 있는 고라쿠엔홀에서 기업설명회를 개최하기로 하였다」라고 고라쿠엔홀에서의 개최경위를 설명하고, 「사진이나 영상만을 보고 단순히 머릿속에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시합의 분위기나 선수들의 생동감 넘치는 움직임을 실제로 보면서 프로레슬링의 묘미를 맛보고, 프로레슬링 자체의 매력을 접한 후 입사를 진지하게 생각해 주었으면 한다. 내년 이맘때에는 여러분 중 누군가가 당사의 일원이 되어 함께 책상을 나란히 하고 일 할 수 있기를 손꼽아 기다린다」라고 인사했다.
이어진 기업설명에서는 동사 이사인 니시자와 도쇼 관리부장이 경영신조, 매출 및 경상이익추이, 사업내용, 업무내용, 복리후생 등을 소개. 그 중에서 회사가 원하는 인물상에 대해 「활기가 있으며 행동력, 적극성을 가진 사람」 「과제의 본질을 알고 정리할 수 있는 사람」 「프로레슬링을 『일』로서 받아들일 수 있는 사람」 3가지를 꼽았다.
또한, 이번에 모집하는 영업직에 대해서는 「흥행을 종합적으로 조율하는 일. 매우 보람 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라고 설명하고, 장래적으로는 여러 가지 일을 해내는 “슈퍼 제너럴리스트”를 목표로 했으면 좋겠다고 참가자들에게 호소했다.

 내용 목차  
 
●상권 조사 분석
 주목상업시설의 내점객 평가조사(69) (2~13페이지)
 조사대상시설:이온몰 오키나와 라이캄

• 주목상업시설의 내점객 평가조사 개요
• 이번 조사의 개요
• 이온몰 오키나와 라이캄 시설개요
• 이번 조사의 설문내용
• 조사 결과 요약
• 이온몰 오키나와 라이캄 조사 결과 포인트


●주목 기업 분석
 모리상사 주식회사 (4~21페이지)

 “이마바리 브랜드”에만 의존하지 않는, 독자적인 소재에 의한 고급 타올 제조
 디자인 회사와 협력한 독자적인 브랜드에 주목
(1) 사업개요•규모
(2) 상품의 유통채널
(3) 상품전개•상품동향
(4) 개발동향(독자소재, 표백기술, 태양광발전시스템의 도입)
(5) 향후전망


●업계 리포트
① 순수 일본제인 J∞QUALITY 사업의 목적과 현상 (22~27페이지)

 일반사단법인 일본패션산업협의회의 주요사업 대응
1. 일반사단법인 일본패션산업협의회의 설립목적
2. 「J∞QUALITY」사업의 목표와 목적
3. 「J QUALITY」구체적인 활동내용
4. 「J QUALITY」의 향후 활동예정


② 레이디스 L사이즈 웨어 시장동향 (28~44페이지)
1. 일본국내 레이디스 L사이즈 웨어 시장의 대상 고객 규모
2. 일본인 여성의 체형 변화에 대한 고찰
3. 일본국내 레이디스 L사이즈 웨어 시장의 대상 인구 장래예측
4. 일본국내 레이디스 L사이즈 웨어 시장의 소매시장 규모 추계
5. 일본국내 레이디스 L사이즈 웨어 시장의 판로(채널)별 상황
6. 일본국내 레이디스 L사이즈 웨어 시장의 장래예측


표. 레이디스 L사이즈 웨어 시장의 대상자(정의)
그림. BMI 판정의 체격 이미지
표. 레이디스 L사이즈 웨어 시장의 대상 고객 수(인구)
도표. 레이디스 L사이즈 웨어 대상 고객 규모(인구)의 연대별 그래프
도표. 성인 여성의 연대별 BMI지수 확립 밀도곡선
표. 일본인 여성의 체형 변화에 대한 고찰 정리
도표. 여성의 평균신장•평균체중•BMI 상황의 신장률
도표. 레이디스 L사이즈 웨어 시장의 대상 고객 수(인구) 장래 예측 (※ 과체중+비만인구의 장래 예측)
그림. 레이디스 L사이즈 웨어 시장의 대상 고객 인구 연령대별 구성비 변화(10년 후 및 20년 후)
표. 시장의 정의
표. 일본국내 레이디스 L사이즈 웨어의 소매시장 규모(2015년)
표. 일본국내 레이디스 L사이즈 웨어의 분야별 시장 점유율
도표. 레이디스 L사이즈 웨어 총 소매시장 규모추이(일본국내/금액 기준)
표. 레이디스 L사이즈 웨어 시장규모의 추정방법
 도표. 레이디스 L사이즈 웨어 판로(채널)별 시장규모 추이
 표. 레이디스 L사이즈 웨어 시장규모의 장래 예측
 그림. 레이디스 L사이즈 웨어 총 시장규모의 성장성
 그림. 레이디스 L사이즈 웨어 판로(채널)별 성장성


③ 신일본프로레슬링이 업계 최초 신규졸업자 대상 기업설명회 개최 (45~54페이지)
 “성지” 고라쿠엔홀에서 개최, 창립 44년만에 첫 시도

1. 시장동향
2. 주목동향
3. 전망 및 과제


도표. 신규졸업자 채용 지원의 시장규모 추이
표. 시장개황 및 비즈니스 환경
표. "취업활동유예”가 각 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④ SPA마켓 총람2015-2016 (55~74페이지)
•SPA 시장개요
•SPA형 기업의 동향과 특징


그림. 연간 오픈 SC수의 추이
그림. 어패럴 총 소매시장의 업태별 점유율 추이
그림. 어패럴 총 소매시장의 채널별 성장률(2000년=100)
표. 전문점과 어패럴의 상위기업 매출액 일람
표. SPA 기업을 둘러싸는 흐름과 대표적 기업
그림. 어패럴 소매시장의 업태별 점유율(2014년도)
도표. 일본국내 어패럴 총 소매시장 규모 추이
그림. 채널별 시장규모 추이
표. 어패럴 총 소매시장 규모의 채널별 추이
표. 어패럴 총 소매시장 규모의 업종별 추이
그림. 채널별 추이 그래프
그림. 업종별 추이 그래프
그림. 쇼핑센터의 매출액 추이
그림. 어패럴 관련 전문점 상위기업(2014년도 매출액 800억엔 이상) 매출액과 점포 수
표. 2014년도 어패럴 전문점 전기 대비 10.0% 이상 증가한 기업(매출액 20억엔 이상)
표. 주요 어패럴 전문점 기업의 2014년도 실적(매출액 30억엔 이상)


⑤ 구두•신발 산업 연감 2016년판 (75~88페이지)
  구두•신발업계의 동향

1. 구두•신발업계의 개황
 (1) 2014년•2015년의 구두•신발시장의 동향
 (2) 2014년도 시장규모, 2015년도 시장규모 예측
 (3) 아이템별 개황
 (4) 유통 채널별 상황
① 백화점 ② GMS ③ 구두 전문점 ④ 스포츠 전문점 ⑤ 기타
(5) 구두•신발업계의 향후 대응


표. 구두•신발시장 규모 추이
그림. 구두•신발시장의 전년대비와 성장률(95년=100) 추이
표. 구두•신발의 아이템별 시장규모 추이(소매 기준)
그림. 아이템별 신장률(2003년도=100)
표. 구두•신발의 판매 채널별 시장규모 추이(소매 기준)
그림. 구두•신발시장 채널별 신장률(2003년도=100)


⑥ 2016년판 스포츠 산업 백서 (89~101페이지)
스포츠용품 소매시장의 현상과 향후

(1) 스포츠용품 소매시장의 현상
① 스포츠 양판점
② 스포츠 전문점
③ 백화점
④ 기타
(2) 스포츠용품 소매시장의 향후


●스포츠 비즈니스 분석 2016년 2월기
스포츠화 브랜드 점유율 동향 (102~106페이지)

1. 런닝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모델
2. 축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모델
3. 농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모델
4. 테니스화
  시장동향/채널 동향/브랜드 동향/상위모델
5. 에어로빅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모델


●데이터 파일 (107~117페이지)
월차 데이터 파일

 (1) 가계소비지출의 움직임(2016년 3월분) - 총무성•가계조사보고
 (2) 상업판매액의 움직임(2016년 3월분) - 경제산업성•상업판매 통계속보
 (3) 백화점과 체인스토어의 품목별 매출액(2016년 3월분) - 각 협회 조사
 (4) 취업인구의 움직임(2016년 3월분 )- 총무성•노동력 조사(속보)
 (5) 출생수, 혼인수의 움직임(2016년 2월분) - 후생노동성•인구동태통계 월보(개수)
 (6) 소비자 물가의 움직임(2016년 3월분) - 총무성•소비자 물가지수
 (7) 특정 서비스 산업의 움직임(2016년 2월분)- 경제산업성•특정 서비스산업 동태 통계속보
 (8) 주요 의류 전문점의 기존점포 매출액의 추이 - 각 사 공표 데이터
 (9) SC매출액의 추이-2016년 3월분 - 일본SC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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