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16일 목요일

캐시리스,전자화폐 - 2016년판 선불카드 결제 시장의 실태와 전망 /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16년판 선불카드 결제 시장의 실태와 전망 (일본어판)
자료코드 C58101500 / A4 250p / 2016.  05. 31



페이먼트 업계는 2020년을 향한 캐시리스화 대응을 강화하고 있다.  선불카드 결제 시장에서는 브랜드 선불카드 결제 보급 확대, 하우스형 선불카드의 급속한 확대, 범용형 선불카드의 대두 등이 화제가 되고 있어 시장은 확실히 확대하고 있다.  또한 2020년을 향해 방일 외국인의 증가가 예상되고 있으며 결제에 대한 방일 외국인의 편리성 향상이 테마가 되고 있다.  이를 위해 선불카드 결제를 어떻게 이용하도록 할 것인지 모색하고 있다.  앞으로는 선불카드를 활용한 선물 서비스의 확대도 예상되고 있다.  본 조사 보고서는 선불카드 결제 서비스 제공 사업자 및 도입지원 사업자의 동향과 대책을 포괄적으로 파악하는 것으로 2020년을 향한 캐시레스화의 추진에 대한 과제를 분석하고 결제 인프라의 모습을 전망한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주요 선불카드 결제 서비스 제공 사업자 및 관련 사업자에 대한 취재를 통해 선불카드 결제의 실태를 파악하고 향후 시장을 전망한다.
조사대상:  선불카드 결제 서비스 제공사업자, 선불카드 도입 지원사업자, 선물카드몰 도입 지원사업자
조사방법:  직접 면접 취재를 주체로 전화취재, 현지조사, 문헌조사 등도 병용
조사기간:  2016 년 1 월 ~ 2016 년 5 월


◆본 자료의 포인트
서버 관리형 전자화폐 보급이 본격화
브랜드 선불카드 결제 확산 가능성
전자화폐 동향에 대해 포괄적으로 조사


◆리서치 내용


조사 결과 요약


 제Ⅰ장 총론

1. 자금 결제법의 선불식 지불수단의 정의
2. 시장 개황
  2. 1. 외부 환경
  2. 2. 하우스카드형(백화점, 체인점카드) 선불카드의 범용형으로 전환
  2. 3. 브랜드 선불카드의 보급
3. 선불카드 결제 시장규모 추이(2012~2016년도 전망)
4. 시장동향
  4. 1. 포인트 프로그램과 선불카드 결제의 일체화
  4. 2. 지역통화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선불카드 결제
  4. 3. 브랜드 선불카드를 활용한 데이터 수집
5. 자금 결제법의 선불식 지불수단의 개요
6. 선불카드 결제 시장의 장래 전망
  6. 1. 선불카드 결제시장의 시장규모 예측(2016년도~2021년도)
  6. 2. 제언
    6. 2. 1. 요금 채널의 확충
    6. 2. 2. 선불카드 아크와이아라(가맹점계약회사) 사업의 확립
    6. 2. 3.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결제 서비스의 제공
    6. 2. 4. 블록체인을 활용한 결제 인프라 구축의 검토
    6. 2. 5. 업계전체 인지도 향상


제Ⅱ장 타입별 선불카드 결제 서비스의 실태

1. 비접촉 IC형 전자화폐의 동향과 전망
  1. 1. 시장개황, 특징
  1. 2. 주요 전자화폐의 동향과 향후 방향성
    1. 2. 1. WAON의 동향과 방향성
    1. 2. 2. nanaco의 동향과 방향성
    1. 2. 3. Suica의 동향과 방향성
    1. 2. 4. 라쿠텐 Edy의 동향과 방향성
  1. 3. 시장규모:결제액 추이(2012~2016년도 전망)
  1. 4. 사업 강화 대응
    1. 4. 1. 주요 발행사업자의 가맹점 확대를 위한 대응
    1. 4. 2. 이용 촉진을 위한 대응
    1. 4. 3. 발행사업자의 결제 단말의 동향
  1. 5. 비접촉 IC형 전자화폐의 시장규모 예측(2016년도~2021년도)
2. 서버 관리형 전자화폐 시장의 동향과 전망
  2. 1. 시장개황
  2. 2. 시장규모
  2. 3. 서버 관리형 전자화폐 시장 예측(2016년도~2021년도)
3. 하우스 카드형 선불 카드의 동향과 전망
  3. 1. 시장 개황
  3. 2. 하우스형 선불카드의 동향
    3. 2. 1. 이데미츠크레딧(이데미츠캐쉬프리카, 아크스 RARA 프리카)의 동향
    3. 2. 2. UCS(uniko)의 동향
    3. 2. 3. 유메카드(유메카)의 동향
    3. 2. 4. 이즈미야카드(miyoca)의 동향
    3. 2. 5. J C B의 동향
    3. 2. 6. 미츠이스미토모 카드의 동향
    3. 2. 7. 돈•키호테(majica)의 동향
    3. 2. 8. 헤이와도(HOP 머니)의 동향
    3. 2. 9. 오크와(오카드)의 동향
    3. 2. 10. 가와사키아제리아(아제리아카드)의 동향
    3. 2. 11. 히바리야(히바리야패밀리카드)의 동향
    3. 2. 12. 슈퍼내셔널(내셔널프리카)의 동향
    3. 2. 13. 록키(rOCCa/록카)의 동향
    3. 2. 14. 시세이도(해피카드)의 동향
    3. 2. 15. 오가약국(Bibica)의 동향
    3. 2. 16. 파머시나무의노래(파머시나무의노래)의 동향
    3. 2. 17. 스타벅스커피재팬(스타벅스카드)의 동향
    3. 2. 18. 유시시푸드서비스시스템즈(플레셔스카드)의 동향
    3. 2. 19. 도토루커피(도토르밸류카드)의 동향
    3. 2. 20. 코메다(코메카)의 동향
    3. 2. 21. 모스푸드서비스(모스카드)의 동향
    3. 2. 22. 일본서브웨이(서브클럽카드)의 동향
    3. 2. 23. 일본KFC홀딩스(KFCCARD)의 동향
    3. 2. 24. 야후(Yahoo!머니)의 신규 참가
  3. 3. 범용성이 있는 선불카드의 동향
    3. 3. 1. T머니(T머니)의 개황, 전략
    3. 3. 2. J C B(JCB 플레모카드)의 개황, 전략
    3. 3. 3. 범용형 선불카드 발행 사업자의 사업강화를 위한 대응
  3. 4. 시장규모 추이(2012년도~2016년도 전망)
  3. 5. 주요 발행사업자의 결제액 추이
  3. 6. 주요 발행사업자의 이용 촉진을 위한 대응
  3. 7. 선불카드 도입 지원사업자의 동향
    3. 7. 1. 도입 지원사업자의 동향과 대응
    3. 7. 2. 보급확대 대응
    3. 7. 3. 영업강화 대응
  3. 8. 하우스카드형 선불카드의 시장규모 예측(2016년도~2021년도)
4. 브랜드 선불카드 시장의 동향과 가능성
  4. 1. 브랜드 선불카드 시장 개황
  4. 2. 주요 발행 사업자의 동향
    4. 2. 1. 크레디세존의 개황, 전략
    4. 2. 2. 웹머니(auWALLET 선불카드, WebMoney Card)의 개황, 전략
    4. 2. 3. 미츠이스미토모 카드의 개황, 전략
    4. 2. 4. 소프트뱅크•페이먼트•서비스의 개황, 전략
    4. 2. 5. LINE Pay의 개황, 전략
    4. 2. 6. 시즈긴세존 카드의 개황, 전략
    4. 2. 7. 로손(지갑 Ponta)의 동향
    4. 2. 8. 라이프카드의 개황, 전략
  4. 3. 브랜드 선불카드 시장규모 추이(2012년도~2016년도 전망)
  4. 4. 브랜드 선불카드 발행사업자의 사업강화 대응
    4. 4. 1. 크레디세존의 사업 강화 대응
    4. 4. 2. 웹머니의 사업 강화 대응
    4. 4. 3. 미츠이스미토모 카드의 사업 강화 대응
    4. 4. 4. 소프트뱅크•페이먼트•서비스의 사업 강화 대응
    4. 4. 5. LINE Pay의 사업 강화 대응
    4. 4. 6. 시즈긴세존 카드의 사업 강화 대응
    4. 4. 7. 라이프카드의 사업 강화 대응
  4. 5. 브랜드 선불카드 도입 지원사업자의 대응 동향
  4. 6. 국제 브랜드의 브랜드 선불카드에 관한 대응
    4. 6. 1. 국제 브랜드별의 브랜드 선불카드의 발행상황
    4. 6. 2. J C B의 사업개황, 스킴, 방향성
    4. 6. 3. 비자•월드 와이드•재팬의 개황, 전략
    4. 6. 4. MasterCard의 개황, 전략
  4. 7. 브랜드 선불시장 예측(2016년도~2021년도)
5. 기프트 카드몰 시장의 실태와 장래예측
  5. 1. 시장개황
  5. 2. 주요 도입 지원사업자(디스트리뷰터)의 동향
    5. 2. 1. 인콤•재팬의 개황, 동향
    5. 2. 2. 티가이아의 개황, 동향
  5. 3. 비즈니스 모델
  5. 4. 기프트카드몰 시장규모 추이(2012년~2016년 전망)
  5. 5. 보급 확대를 위한 대응
    5. 5. 1. 도입 지원사업자의 카드 라인업 확충을 위한 대응
    5. 5. 2. 도입 사업자 확대를 위한 대응
  5. 6. 시장예측(2016년도~2021년도)
6. 네트워크형 전자화폐 시장의 동향과 전망
  6. 1. 시장개황
  6. 2. 참가사업자의 방침, 전략
    6. 2. 1. 웹머니의 개황, 방침
    6. 2. 2. 비트 캐쉬의 개황, 방침
    6. 2. 3. NTT 스마트 트레이드의 개황, 방침
    6. 2. 4. NTT 카드 솔루션의 개황, 방침
  6. 3. 비즈니스 모델
  6. 4. 네트워크형 전자화폐의 시장규모 추이(2012년도~2016년도 전망)
  6. 5. 사업 확대를 위한 대응
  6. 6. 네트워크형 전자화폐의 시장 예측(2016년도~2021년도)
7. 상품권•기프트권 시장의 동향
  7. 1. 상품권•기프트권의 발행액 추이(2007~2014년도)
  7. 2. 프리미엄 상품권의 전자화 동향


제Ⅲ장 각 사별의 대응, 전략

1. 이온리테일(WAON, 이온기프트카드)
2. 세븐카드서비스(nanaco)
3. 동일본여객철도(Suica)
4. 라쿠텐Edy(라쿠텐Edy)
5. 크레디세존
6. 미쓰이스미토모카드
7. UCS(uniko)
8. 유메카드(유메카)
9. 돈키호테(majica)
10. 스타벅스커피재팬(스타벅스카드)
11. T머니(T머니)
12. 시즈긴세존카드(엔테츠카드<포인트&선불카드>)
13. 히로시마은행(HIROCA)
14. 라이프카드
15. 인콤•재팬
16. 티가이아
17. 웹머니(WebMoney)
18. 비트캐쉬(BitCash)
19. NTT카드솔루션
20. NTT스마트트레이드
21. 밸류디자인
22. 후지쓰에프•IP
23. 돗판인쇄
24. 아라라
25. 일본전기
26. JCB
27. 비자월드 와이드재팬
28. MasterC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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