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16일 목요일

시마네현, 마케팅, 신시장 - 시장을 창조하라! 지방발(發) 유니크 비즈니스 제3집 「시마네현」 / 야노경제연구소

<Concise Report> 시장을 창조하라! 지방발(發) 유니크 비즈니스 제3집 「시마네현」
~마케팅 경쟁력 향상으로 시장창조형 사업을 향한 탈피를 도모하라~ (일본어판)



자료코드: R57202001 / 2016년 4월 13일 발행 / A4 23


【조사 개요】


(1) 주요 조사 취지

  야노경제연구소는 새로운 시도로서 「시장을 창조하라!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유니크 비즈니스」라는 주제로 전사횡단 프로젝트를 시작하였다. 지금까지 야노경제연구소는 전문분야별 조사 리포트를 다수 발간하였지만, 본 프로젝트는 분야를 초월하여 신시장을 창출하거나 이러한 기대를 가지고 있는 기업, 지자체, 대학(연구소) 등에 주목하여 작성한 리포트이다.
  이 배경으로는 경직된 사회 시스템 안에서 보조금 등에 의지해 좀비기업이 살아남는 한편, 아이디어와 행동력을 토대로 국가에 의지하지 않는 강력한 차세대 인물이 곳곳에서 등장하고 있고, 이들이 지역 창생•재생역할도 짊어지고 있으며, 나아가 일본 자체의 비즈니스 모델 전환을 촉구하는 잠재력을 기대할 수 있는 점을 들 수 있다.
  제1탄은 고치현, 제2탄에서는 후쿠시마현의 기업•단체를 소개했으며, 제3탄에서는 시마네현을 대상으로 한다. 시마네현의 경우 99.9%가 중소기업으로, 특히 마케팅 분야(판로개척 등)가 약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 현에서도 다른 현과 마찬가지로 현 주도의 중소기업•소규모기업진흥조례를 제정하고 각종 시책을 내세우고 있다.
  폐사에서는 이러한 취지를 바탕으로 본 프로젝트를 시리즈화하여 컨사이즈 리포트로 발간하고 있다. 이후 어느 정도 양적으로 정리가 되면 「마켓 리포트」로 발행하거나 다른 매체 발간을 계획하고 있다.


(2) 조사기간 : 2016년 2월~3월

(3) 조사방법 : 연구원의 직접 면담•전화•메일•웹•문헌조사를 병용

(4) 기획•제작 : 전사 횡단 프로젝트팀(리서치&마케팅그룹)


[리서치 내용]


~마케팅 경쟁력 향상으로 시장창조형 사업을 향한 탈피를 도모하라~
JAL시마네이와미, 산인건설공업, 비비더블유



1. 현 내 중소기업•소규모기업의 우선과제는
  「판로개척•거래확대」, 「산관학 연계에 의한 기술개발」
   JAL시마네이와미중앙지구본부

2. 광범위한 지역환경 창조에 대처하는 산인건설공업 주식회사
   바이오상품 판매를 목적으로 1996년에 주식회사 모어프레시 설립

3. 단시간에 대량으로 제작하는 모래주머니 제작기 「비비워커」
   BBW 주식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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