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15일 수요일

일본애완동물, 일본펫시장, 일본사료 - ​애완동물 비즈니스 관련 조사 결과 (2015년) /야노경제연구소

애완동물 비즈니스 관련 조사 결과 (2015년)
- 고양이 사료가 호조, 애완동물 관련 서비스는 애완동물 보험과 동물병원이 견인 –


【자료 체재】
자료명: 「2016년판 애완동물 비즈니스 마케팅 총람
발간일:  2016년 3월 4일
체  재:  A4판 394page


【조사 요강】

야노경제연구소는 다음 조사 요강에 따라 일본 국내의 애완동물 사업 조사를 실시했다.

1. 조사기간 : 2015년 10월 ~ 2016년 2월
2. 조사대상 : 애완동물식품 메이커, 애완동물용품 메이커, 도매업자, 유통업체 및 관련 단체 등
3. 조사방법 : 당사 전문 연구원의 직접면담, 전화·e-mail 취재, 및 문헌조사 병용


<애완동물 관련 총시장이란>
본 조사에서 애완동물은 개와 고양이를 중심으로 애완동물 숍 등에서 판매되는 애완동물을 대상으로 하고 애완동물 관련시장은 주로 애완동물 사료, 애완동물 용품, 기타 애완동물 관련 산업으로 구분된다. 또한 다른 애완동물 관련 산업은 생체와 애완동물 미용실, 애완동물 의료, 애완동물 보험, 애완동물 호텔 등의 다양한 서비스가 포함된다.


【조사결과 서머리】

◆2015 년도의 애완동물 관련 총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01.3 %인 1조 4,689억엔 전망
2014년도의 애완동물 관련 총 시장규모는 소매금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101.5%인 1조 4,502억엔이었다. 애완동물 사료는 고양이 사료가 전년도 이상으로 호조 추이하여 시장이 확대되었다. 서비스 관련에서는 애완동물 보험과 동물병원 등 건강 관련 서비스가 견인역이 되었다.
2015년에도 같은 경향이 계속되고 있어 전년대비 101.3%인 1조 4,689억엔 전망이다.

고양이 사료 고부가가치 사료가 호조 추이, 애완동물 사료 시장을 견인
2014년도의 애완동물 사료 시장규모는 소매금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102.9%인 4,604억엔이었다. 최근 해당 시장을 견인하는 고양이 사료가 호조인 외에도 개 사료도 프리미엄 사료의 호조로 시장을 확대했다. 안심·안전과 건강유지·관리 등의 관점에서 부가가치가 높은 애완동물 사료의 안정적인 수요 등에 힘입어 해당 시장은 향후에도 완만하게 확대해 나갈 것으로 예측된다.

애완동물의 건강유지·관리 수요가 높아지면서 관련상품·서비스 확대
애완동물의 건강유지·관리와 관련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최근 애완동물 관련 시장을 지탱하고 있다. 2014년에도 애완동물 사료는 건강을 배려한 프리미엄 식품이 호조 추이였으며, 애완동물 용품으로는 덴탈케어 용품이 계속 호조를 유지하고 있다. 애완동물 관련 서비스 산업에서는 애완동물 보험이 확대 경향이다. 애완동물이 가족의 일원으로 인식되는 가운데 애완동물의 건강유지·관리에 관한 제품 및 서비스의 수요는 향후에도 높아질 것으로 생각된다.


【조사결과 개요】

1. 시장 개황

1. 애완동물 관련 총 시장 개황과 예측
 2014년도의 애완동물 관련 총 시장규모는 소매금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101.5%인 1조 4,502억엔이었다. 애완동물 용품은 신장률이 둔화하여 소폭 증가 추이지만, 애완동물 사료는 고양이 사료가 전년 이상으로 호조로 추이하여 시장이 확대되었다. 서비스 관련에서는 애완동물 보험과 동물병원 등 건강관련 서비스가 견인역이 되고 있다.
2015년에도 같은 경향이 계속되고 있어 전년대비 101.3 %인 1조 4,689억엔을 전망한다. 향후에도 사육 마리 수의 대폭 증가는 전망하기 어렵지만 안정적인 고양이의 인기, 애완동물의 고령화와 애완동물의 건강유지·관리에 대한 의식이 높아짐에 따라, 이것에 관련된 제품·서비스의 왕성한 수요에 힘입어 해당 시장은 계속 확대될 것으로 생각한다.


2. 주요 분야별 개황
본 조사에서 애완동물 관련 총 시장은 애완동물 사료, 애완동물 용품, 기타 애완동물 관련 산업(생체 및 애완동물 미용실, 애완동물 의료, 애완동물 보험, 애완동물 호텔 등의 각종 서비스)로 크게 구분된다.

2-1. 애완동물 사료시장
 애완동물 식품 2014년도의 시장규모는 소매 금액기준으로 전년대비 102.9%인 4,604억엔이었다. 최근 시장을 견인하고 있는 고양이 사료가 전년 이상으로 호조 추이하여 시장규모를 끌어 올렸다. 계속 안심·안전과 건강유지·관리 등의 관점에서 부가가치가 높은 애완동물 사료의 수요는 높고, 특히 개 사료는 프리미엄 사료의 호조로 시장이 확대되었다.
 또한 고양이 간식류에 대한 관련 각 사에서의 기대는 계속 높다. 이 배경에는 친해지기 어렵다는 고양이와의 커뮤니케이션을 간식을 통해 도모하고 싶은 주인의 니즈의 고조를 들 수 있다. 소매업에서는 판매 매장을 확대하고 참여 메이커는 신상품을 투입하는 등 관련 업체에서 고양이 간식류를 강화하고 있다.

2-2. 애완동물 용품 시장
애완동물 용품의 2014년도 시장규모는 소매금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100.3%인 2,506억엔이 되었다. 2014 년도는 소비세 인상 후 반동감소와 소비심리 침체로 더욱 수요침체가 우려되었지만 배설케어 관련 소모품에 대해서는 거의 영향이 없고 견조한 추이를 보였다.
용품 분야별로 보면 건강유지·관리의 관점에서 덴탈케어 용품이 호조였다. 또한 외출 시와 실내에서의 매너로 애완동물 기저귀 등의 배설케어 관련 소모품이 계속 확대 기조이다. 한편, 샴푸·린스류, 탈취제·탈취제, 방충제·살충제, 훈육제는 축소 기조가 이어지고 있다.

2-3. 애완동물 관련 산업시장
애완동물 관련 산업시장은 생체와 애완동물 미용실, 애완동물 의료, 애완동물 보험, 애완동물 호텔 등의 다양한 서비스가 포함된다. 2014년도의 동 시장규모는 소매금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101.1%인 7,391 억엔이었다.
애완동물 관련 서비스 산업은 애완동물에 대한 건강유지·관리 의식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동물병원의 이용이 확대 경향이다. 이에 따라 애완동물 보험가입도 해마다 증가하고 시장규모는 크게 확대 기조에 있다.
애완동물을 가족의 일원으로 인식되는 가운데 애완동물의 건강유지·관리에 관한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향후에도 높아질 것으로 생각된다.


그림 1. 애완동물 관련 총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억엔)


야노경제연구소추계
주 1. 소매금액 기준
주 2. (예정)는 전망치 (예측)은 예측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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