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0일 금요일

아이들스톱, ISS, ISG, 아이들링스톱 - 아이들 스톱 시스템 세계시장에 관한 조사 결과 2015 / 야노경제연구소

아이들 스톱 시스템 세계시장에 관한 조사 결과 2015
-회생기술과 모터 어시스트도 본격화, 48V화도 전망되어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압박-




【자료 체제】
자료명: 「신세대 아이들 스톱 시스템 시장의 철저 분석 2015
발행일: 2015년 9월 30일
체  재: A4 156p


【조사 요강】
 야노경제연구소에서는 다음의 조사 요강에 따라 아이들 스톱 시스템의 세계시장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1. 조사기간: 2015년 7월 ~ 9월
2. 조사대상: 자동차 메이커, 카 일렉트로닉스 메이커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직접 면담, 전화・E-mail을 이용한 취재 및 문헌조사 병용


<아이들 스톱 시스템의 정의>
 아이들 스톱 시스템이란 정차시에 자동으로 엔진을 정지하고 발진시에 엔진을 재시동시키는 시스템을 가리킨다. 본 조사에서는 모든 승용차 및 상용차를 대상으로 아이들 스톱 시스템의 주요한 파워 매니지먼트 시스템, 재시동 시스템 등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또한, 아이들 스톱은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기능 중 하나이기도 하지만, 모터만으로 EV주행이 가능한 풀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엔진만이 구동력원인 아이들 스톱 시스템과는 크게 다르기 때문에, 본 조사에서는 대상에서 제외하였다. 또, 아이들 스톱 시스템의 연장선 상에 있는 48V시스템은 아이들 스톱 시스템 세계 판매대수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


【조사결과 서머리】
◆아이들 스톱 시스템 탑재차량의 2014년 세계 판매대수는 약 1,433만대
                                북미・중국이 시장을 견인하여, 2020년에 3,970만대, 2025년에 5,370만대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측

 2014년의 아이들 스톱 시스템 탑재차량의 세계 판매대수는 약 1,433만대로 추계. 지역별로 보면 서구・일본 시장이 견인하고 있으나, 이미 탑재율이 높은 이들 지역에는 향후 기존형 내연기관 자동차의 감소와 함께, 대수 기준으로는 감소로 바뀌는 것에 반해 아이들 스톱 시스템 탑재율이 낮은 북미・중국이 시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측된다.


◆기능별로는 고부가가치화가 진행되는 일본・유럽을 중심으로 2전원식이 크게 신장
 고효율의 회생 제어와 타성주행, 여기에 모터 어시스트와 같은 고부가가치 기능의 탑재와 함께, 현재 주류인 DC-DC컨버터를 탑재한 1전원식에서 서브 배터리를 탑재한 2전원식으로 전환이 진행될 것으로 예측. 2014년 시점으로 약 320만대였던 2전원식은 2020년에는 1,125만대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측된다.


◆48V 시스템은 2020년에 238만대, 2025년에 895만대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측
 아이들 스톱 시스템의 다음 진화인 48V 시스템은 연비규제에 대한 대응을 주시한 유럽시장이 견인하여, 세계 판매대수는 2020년 238만대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또, 그 후에는 중국과 아시아 등의 신흥국에서도 보급이 기대되어 2025년에는 895만대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측된다.


【조사결과 개요】
1. 시장 개황

 세계적인 지구환경 문제의 영향으로 주요 선진국을 중심으로 엄격한 환경・연비규제가 시행되는 가운데, 최근에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전기자동차가 주목 받고 있다. 한편, 여전히 세계의 신차 판매의 대부분은 통상의 가솔린・디젤 엔진 차량이 차지하고 있어, 이들의 연비를 얼마나 향상시킬 수 있을까가 주요한 개발 테마이다. 아이들 스톱 시스템은 이들 엔진 차량의 연비개선 기술 중 한가지로 주목 받고 있으며, 2007년경에 서구시장에서 본격적인 시장이 형성되었다.
 2014년의 아이들 스톱 시스템 탑재 차량의 세계 판매대수는 약 1,433만대로 추계된다. 이 시장은 기존부터 동 시스템의 탑재를 진행해 온 유럽, 최근 급속도로 탑재를 확대하고 있는 일본이 견인하고 있으며, 양 지역에서 시장 전체의 약 86%를 차지하고 있다. 양 지역의 동 시스템의 내연기관 자동차에 대한 탑재율은 2014년 시점으로 50~60%정도이나, 2020년까지는 양 지역 모두 약 80%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측된다. 하지만 이러한 보급률이 높은 지역에서는 향후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전기자동차의 보급과 함께 기존형 내연기관 자동차의 감소가 전망되어, 동 시스템의 탑재 차량은 향후 수년 이내에 감소로 전환될 것으로 추측된다.
 한편, 아이들 스톱에 소극적인 것으로 알려진 북미・중국에서는 엄격화되는 연비규제의 영향으로 동 시스템의 탑재가 활발화되고 있어, 향후 급속도로 보급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 현지 자동차 메이커가 탑재 모델을 투입하고 있으며, 2020년에는 북미에서 740만대, 중국에서 1,060만대까지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예측된다. 두 지역 모두 신차 판매대수가 많은 지역이기 때문에 향후 시장 확대가 기대된다.
 또, 2025년의 동 시스템 탑재 차량의 세계 판매대수는 5,370만대, 2014년대비 약 3.7배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측된다. 아이들 스톱 시스템은 이미 어느 정도 확립된 기술이며 지역에 따라서는 범용화되고 있다고 할 수 있지만, 아직 개척의 여지가 높은 지역이 남아있기 때문에 추가 성장이 기대된다.


2. 주목할 만한 동향
서브 배터리를 탑재한 2전원식 시스템 보급 확대
 아이들 스톱 시스템에서 파워 매니지먼트 시스템은 고효율의 회생 제어, 저속시의 엔진 정지, 고속 운전시의 관성주행, 모터 어시스트와 같은 고부가가치 기능의 탑재와 함께, 서브 배터리의 탑재가 주류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1전원식인 DC-DC컨버터에 추가로 현재 실용화되고 있을 뿐이지만, 납 배터리, 니켈수소전지, 리튬이온전지, 전기 이중층 캐패시터와 같은 서브 배터리가 사용되고 있다. 2014년 시점으로 약 320만대였던 2전원식은 2020년에 1,125만대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측되며, 특히 동 시스템의 고부가가치화가 현저한 일본시장에서는 2020년 이전, 유럽에서도 2025년까지는 2전원식이 주류가 될 것으로 보고있다.


재시동 시스템으로는 ISG식의 신장이 기대
 아이들 스톱 시스템의 재시동 시스템으로는 현재 고내구성 스타터식, 저속시의 엔진 정지를 가능하게 한 개량 스타터식이 주류이다. 하지만, 재시동 시간의 단축화와 발진 시의 소음이 적은 벨트 구동식 스타터 겸 올터네이터(ISG)가 일본에서도 보급되고 있으며, 향후에도 보급 확대가 전망된다. ISG를 탑재하면 서브 배터리의 부가에 의하여 모터 어시스트 등도 가능해지기 때문에, 아이들 스톱 시스템의 고부가가치화를 도모하기 위한 유력한 선택지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48V 시스템 시장의 형성, 12V 시스템과의 '공존'에 초점
 아이들 스톱 시스템의 연장선으로 추가 고효율화와 높아지는 자동차의 전력 수요에 대응하기 위하여 유럽을 중심으로 48V 시스템 전환이 검토되고 있다. 다만, 48V 시스템은 본 조사의 아이들 스톱 시스템 세계 판매대수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
 유럽에서는 2016년~2017년에 실용화될 예정이며, 아이들 스톱 시스템과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공백을 메울 존재로서 보급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향후 시장 출시가 기대되는 동 시스템은 2020년에 238만대, 2025년에 895만대까지 세계 판매대수가 확대될 것으로 예측된다. 엄격해지는 유럽의 연비규제에 대응하기 위하여, 보급 초기에는 유럽이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그 후에는 향후에 도입할 것으로 기대되는 중국과 아시아 신흥국에서 보급이 진행되면, 세계적인 판매대수 확대로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도표 1. 지역별 아이들 스톱 시스템의 세계 판매대수 예측
 
                                 (단위: 천대)



주1. 신차 탑재대수 기준
주2. 2015년이후는 예측치
주3. 48V 시스템 포함하지 않음


☞해당 목차 바로가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