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0일 금요일

운동화,일본운동화시장,스포츠슈즈시장 - 스포츠슈즈 시장에 관한 조사 결과 2015/야노경제연구소

스포츠슈즈 시장에 관한 조사 결과 2015


【자료 체제】

자료명: 「스포츠슈즈 비즈니스 2015」
발행일: 2015년 8월 27일
체  제: A4 373p


【조사 요강】

 야노경제연구소에서는 다음의 조사 요강에 따라 일본의 스포츠슈즈 시장을 조사하였다.
1. 조사기간: 2015년 5월~8월
2. 조사대상: 스포츠슈즈 메이커, 수입상사, 도매업, 소매업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직접 면담 및 우편 앙케트를 이용한 조사 병용


<스포츠슈즈 시장의 정의>
 본 조사에서 스포츠슈즈 시장이란, 스포츠 용품 메이커・신발 메이커가 스포츠슈즈로 출하하고 있는 상품을 대상으로 하며, 메이커 출하개수・금액기준으로 각각 산출하였다.


【조사결과 서머리】


◆ 2014년 스포츠슈즈 일본 출하 시장규모는 수량기준 전년대비 105.6%, 금액기준 동 109.1%로 확대
  2014년 스포츠슈즈 일본 출하 시장규모(메이커 출하기준)는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105.6%인 8,581만켤레 , 금액기준으로 동 109.1%인 3,316억 7,000만엔이었다. 소비세 인상 후의 소비 회복의 시기가 걱정되었으나, 대부분의 카테고리에서 전년 수준을 상회하는 출하 실적을 남겼다.


2014년 다목적 슈즈(일반 캐주얼 스니커) 일본 출하 시장규모는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112.1%, 금액기준으로 동 122.1%로 대폭 플러스 성장

 2014년 다목적 슈즈(일반 캐주얼 스니커) 일본 출하 시장규모(메이커 출하 기준)는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112.1%인 2,572만켤레, 금액기준으로 동 122.1%인 964억 3,000만엔으로 대폭으로 플러스 성장을 하였다. 전례없는 스니커 붐과 함께, 방일 외국인 관광객의 왕성한 수요가 다목적 슈즈 시장의 플러스 성장에 크게 공헌하였다. 또, 지금까지 캐주얼 스니커가 익숙하지 않았던 여성 고객이 증가하고 있어, 각 메이커에서도 여성용 모델의 출하 구성비가 신장하는 경향이다. 2015년에도 스니커 붐과 방일 외국인 관광객의 수요는 줄지 않아, 2015년 동 일본 출하금액은 1,000억엔대를 돌파하여 1,091억엔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 2015년 스포츠슈즈 일본 출하 시장규모는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105.0%, 금액기준으로 동 107.7%로 예측

 2015년 스포츠슈즈 일본 출하 시장규모(메이커 출하기준)은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105.0%인 9,013만켤레, 금액기준으로 동 107.7%인 3,572억 9,000만엔으로 예측된다. 2015년에 들어서도 붐이 이어지는 다목적 슈즈와 러닝슈즈, 워킹슈즈 등 모든 카테고리의 출하금액이 신장될 것으로 예측된다.


【조사결과 개요】

1. 시장 개황과 카테고리별 시장 동향

 2014년 스포츠슈즈 일본 출하 시장규모(메이커 출하기준, 이하 동)는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105.6%인 8,581만짝, 금액기준으로 동 109.1%인 3,316억 7,000만엔이었다.
1-1. 다목적 슈즈(일반 캐주얼 스니커)
  전례 없는 스니커 붐과 방일 외국인 관광객의 왕성한 수요의 영향으로 2014년은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112.1%인 2,572만켤레, 금액기준으로 동 122.1%인 954억 3,000만엔이었다.
1-2. 러닝슈즈
 전국 각지에서 개최되는 신규 마라톤 대회가 시장의 활성화로 이어져 2014년은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104.9%인 1,936만켤레, 금액기준으로 동 108.8%인 615억 7,000만엔이었다.
1-3. 워킹슈즈
 엔저와 주가상승 등의 자산증가 효과의 영향으로 50대 이상의 구입이 활발해져 2014년은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109.9%인 786만켤레, 금액기준으로 동 107.1%인 489억 1,000만엔이었다.
1-4. 키즈・인펀트 슈즈(아동・유아용)
 「운동회에서 빠르게 달릴 수 있다」는 것을 콘셉트로 한 아동화(본 조사에서는 집계대상 외)의 유행이 끝남에 따라 수요가 스포츠 브랜드의 키즈・인펀트 슈즈로 회귀된 결과, 2014년은 수량기준 전년대비 105.5%인 711만켤레, 금액기준 전년대비 동 110.0%인 157억 8,000만엔이었다.
1-5. 축구화
 월드컵 브라질 대회가 개최되었으나, 생각보다 파급효과는 크지 않아, 2014년은 수량기준 전년대비 99.3%인 626만켤레, 금액기준으로 동 101.6%인 207억 6,000만엔이었다.
1-6. 아웃도어 슈즈
 자연재해의 영향에 따른 등산인원의 감소로 성장이 둔화되어, 2014년은 수량기준 전년대비 100.5%인 531만 5,000켤레, 금액기준으로 동 102.4%인 301억 8,000만엔이었다.
1-7. 야구・소프트볼 슈즈
 최근 시장을 견인해 온 밑창에 수지삽입 금속 스파이크의 수요가 일순하여, 2014년은 수량기준 전년대비 95.8%인 248만켤레, 금액기준으로 동 106.9%인 30억 9,000만엔이었다.
1-8. 스포츠샌들
 착용감과 패션 트렌드를 추구한 상품을 발매한 결과, 2014년은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103.1%인 232만켤레, 금액기준으로 동 106.9%인 30억 9,000만엔이었다.
1-9. 테니스화
 여름의 기후 불순으로 테니스를 할 기회가 감소한 영향으로 2014년은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97.2%인 193만 5,000켤레, 금액기준으로 동 98.8%인 82억 3,000만엔이었다.
1-10. 골프화
 과다하게 쌓여있는 유통 재고의 영향으로 출하 조정에 1년이 걸려, 2014년은 수량기준 전년대비 87.8%인 165만켤레, 금액기준으로 동 90.7%인 109억 6,000만엔이었다.
1-11. 농구화
 신발 색상의 증가가 교체 구매, 추가 구매 수요를 촉진하여, 2014년은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113.5%인 142만 5,000켤레, 금액기준으로 동 113.9%인 88억 7,000만이었다.
1-12. 트레이닝 슈즈
 러닝슈즈를 신은 피트니스 참가자가 증가하여 수요가 감소하였기 때문에 2014년은 수량기준 전년대비 90.8%인 118만켤레, 금액기준으로 동 94.9%인 48억 3,000만엔이었다.


2. 장래 예측
 2015년의 스포츠슈즈 일본 출하 시장규모(메이커 출하기준)는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105.0%인 9,013만켤레, 금액기준으로 동 107.7%인 3,572억 9,000만엔으로 추이될 것으로 예측된다.
 2015년에 들어서도 스니커 붐과 방일 외국인 관광객의 수요는 줄어들지 않아, 다목적 슈즈(일반 캐주얼 스니커)의 일본 출하금액은 1,000억엔대를 돌파할 것으로 예측된다. 중국 경제의 불투명한 장래성 등의 영향으로 다목적 슈즈 시장을 지탱하고 있는 방일 외국인 관광객의 동향에 불안감이 있으나, 지금까지 부인화를 중심으로 착용해 온 여성 고객의 캐주얼 스니커 착용이 정착되어, 다목적 슈즈 시장은 향후에도 플러스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전국 각지에서 개최되는 신규 마라톤 대회의 영향도 있어, 엔트리층 러너도 계속 증가하고 있다. 일시적으로 기세가 위축되었다고는 하지만 러닝슈즈는 계속해서 호조로 추이하여, 2015년 일본 출하 시장규모는 수량기준으로 2,000만켤레를 돌파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와 같이 2015년도 많은 카테고리에서 전년 실적을 상회할 것으로 예측된다.


표1. 스포츠슈즈 일본 출하수량 추이


단위: 1,000짝, 상단: 구성비, 하단: 전년대비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주1. 메이커 출하수량기준
주2. 2015년은 예측치
주3. 기타에는 배구, 배드민턴, 탁구, 럭비, 핸드볼, 아메리칸 풋볼 슈즈 등이 포함
주4. 반올림하였기 때문에 표 내의 합계가 일부 다름. 또, 일부 수치를 과거 자료에서 소급하여 재산출하였다.



표2. 스포츠슈즈 일본 출하금액 추이

단위: 1,000짝, 상단: 구성비, 하단: 전년대비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주5. 메이커 출하금액기준
주6. 2015년은 예측치
주7. 기타에는 배구, 배드민턴, 탁구, 럭비, 핸드볼, 아메리칸 풋볼 슈즈 등이 포함
주8. 반올림하였기 때문에 표 내의 합계가 일부 다름. 또, 일부 수치를 과거 자료에서 소급하여 재산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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