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0일 금요일

교육산업,교육,일본교육시장 - 교육산업 시장에 관한 조사 결과 2015/야노경제연구소

교육산업 시장에 관한 조사 결과 2015


【자료 체제】

자료명: 「교육산업백서 2015년판」
발행일: 2015년 9월 30일
체  제: A4 902p


【조사 요강】

 야노경제연구소에서는 다음의 조사 요강에 따라 일본 교육산업 시장을 조사하였다.
1. 조사기간: 2015년 7월~9월
2. 조사대상: 학습학원, 예비학교, 자격전문학교, 어학스쿨, 문화센터, 요리교실, 유아교실, 체조교실,
            연수서비스 사업자, e러닝 사업자, 통신교육 사업자, 학습 소프트웨어 회사, 지육완구 메이커,
            업계단체, 관할 공공기관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직접 면담, 전화・FAX・E-mail을 이용한 취재 및 각종 문헌조사 병용


<교육산업 시장의 정의>
 본 조사에서 교육산업 시장이란, 학습학원・예비학교, 자격전문학교, 영어회화・어학학교, 자격취득학교, 자격검정시험, 문화센터, 유아영재교육, 기업용 연수 서비스, e러닝, 유아용 통신교육, 학생용 통신교육, 사회인용 통신교육, 유아용 영어교재의 주요 12개 분야를 가리킨다.


【조사결과 서머리】

◆ 2014년도 교육산업 전체 시장(주요 12개분야 합계)는 전년대비 거의 보합세인 2조 5,253억엔,
주요 12개분야 가운데, 시장확대 6분야, 시장축소 6분야



◆ 2014년도 학습 학원・예비학교 시장은 전년대비 0.2% 증가한 9,380억엔,
저출산에 따른 고객층의 감소가 진행되는 가운데, 참가 사업가간 실적의 명암이 나뉘어


◆ 2014년도 영어회화・어학학교 시장은 전년대비 1.4% 증가한 3,070억엔,
자녀 조기 영어교육 수요 증가가 시장확대를 견인



◆ 2014년도 e러닝 시장은 전년대비 15.7% 증가한 1,745억엔,
공교육에서 ICT활용이 주목 받는 환경인 가운데, 대형 교육 사업자를 중심으로 대응 강화



1. 교육산업 시장 개황
 2014 년도 교육산업 전체 시장규모(주요 12개분야 합계)는 전년대비 거의 보합세(0.6% 증가)인 2조 5,253억엔이었다. 주요 12개분야 가운데 시장규모가 전년도보다 확대된 분야는 「학습 학원・예비학교」「영어회화・어학학교 시장」「유아영재교육 시장」「기업용 연수 서비스 시장」「e러닝 시장」「유아용 영어교재 시장」의 6개분야이며, 이 이외의 6개분야는 시장이 축소되었다. 시장이 축소한 분야에서는 대형 교육사업자가 학습 서비스의 회원 수를 감소시킴에 따라, 특히 「유아용 통신교육 시장」「학생용 통신교육 시장」의 두 시장이 고전하고 있다.


2. 주요 분야별 시장 개황과 장래 전망
2-1. 학습 학원・예비학교 시장

 2014년도 학습 학원・예비학교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0.2% 증가한 9,380억엔이었다. 전년도는 해당 시장의 확대를 견인해온 개별 지도학원의 성장 둔화 등에 영향을 받아 축소하였으나, 2014년도는 미약하게나마 전년도를 상회하였다. 다만, 저출산의 진행으로 해당 시장의 대상 인구는 계속 감소하고 있어, 한정된 고객층을 서로 뺏는 모양새로 실적을 신장시키는 사업자와 그 이외의 사업자들 사이에는 명암이 나뉘고 있다. 그리고 고등학교 졸업생의 감소는 예비학교 시장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2015년도도 참가 사업자 간의 실적에 양극화가 진행될 것으로 생각되며, 이들이 상쇄되는 형태가 되어 학습 학원・예비학교 시장규모는 보합세의 기조가 될 것으로 예측된다.
2-2. 영어회화・어학학교 시장
 2014년도 영어회화・어학학교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4% 증가한 3,070억엔이었다. 그 가운데 성인용 외국어교실 시장은 기업의 글로벌화와 함께 비즈니스 목적으로 어학을 학습하고자 하는 층이 확대되었으나, 취미교양 목적의 유저층이 저렴한 온라인 영어회화 등으로 이동하여 보합세로 추이하였다.
 한편, 유아・어린이용 외국어교실은 2011년 4월부터 초등학교에서 영어활동의 필수화와 조기 영어교육 수요 증가의 영향으로 시장규모가 확대되고 있다.
 2015년도도 이러한 경향에 큰 변화는 없으며, 성인용 외국어교실 시장은 견조한 추이, 유아・어린이용 외국어교실 시장은 조기 영어교육 수요의 추가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영어회화・어학학교 시장 전체의 확대가 전망된다.
2-3. e러닝 시장
 2014년도 일본 e러닝/영상교육 시장규모(BtoB 및 BtoC의 네트워크・러닝시장, 쇼프트웨어・러닝시장의 합산치)는 전년대비 15.7% 증가한 1,745억엔이었다.
 소프트웨어・러닝시장은 사업자 측의 소프트웨어 사업 축소와 게임기 소프트웨어의 히트작품 부재, 유저측도 인터넷 상에서 무상 혹은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되는 콘텐츠 이용으로 이동 등의 영향으로 최근 수년간 시장을 크게 축소시키고 있으며, 축소가 멈추지 않는 상황이다. 한편, 법인이 대상인 네트워크・러닝(BtoB) 시장은 견조한 추이, 개인이 대상인 네트워크・러닝(BtoC) 시장은 공교육의 정보통신기술(ICT) 활용이 주목 받는 환경인 가운데, 대형 교육 사업자를 중심으로 대응을 강화하고 있어 시장규모 전체를 확대시켰다. 다만, 개인이 대상인 e러닝 서비스는 무상 혹은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는 서비스가 중심이 될 것이 상정되어, 향후에는 서비스 증가에 비하여 시장확대는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그림1. 학습 학원・예비학교 시장규모 추이


             단위: 억엔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주1.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예측)은 예측치



그림2. 자격취득학교 시장규모 추이


              단위: 억엔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주3.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4. (예측)은 예측치


그림3. 영어회화・어학학교 시장규모 추이


               단위: 억엔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주5.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6. (예측)은 예측치



그림4. 자격검정시험 시장규모 추이


                단위: 억엔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주7.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8. (예측)은 예측치



그림5. 통신교육 시장규모 추이

              단위: 억엔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주9.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10. 유아용, 학생용, 사회인용 통신교육의 합산치
주11. (예측)은 예측치
주12. 과거의 자료를 소급하여 시장규모를 재산출하였다.


그림6. 기업용 연수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

              단위: 억엔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주13.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14. (예측)은 예측치


그림7. e러닝 시장규모 추이


              단위: 억엔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주15.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16. (예측)은 예측치
주17. e러닝 시장에는 인터넷/인트라넷/위성통신 등 네트워크를 이용한 학습 시스템・서비스 외, 휴대게임기, 휴대전화(스마트폰 포함), 휴대형 디지털 음악 플레이어, PC용 학습용 소프트웨어(게임 포함) 등을 포함한다.
주18. 과거의 자료를 소급하여 시장규모를 재산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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