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12일 목요일

홈센터, DIY, 진캐주얼 - Yano News 2015년 9월호 / 야노경제연구소

Yano News 2015년 9월호

발행빈도: 월 1회 발행(연 12회)


  토픽  




●주목기업 분석
주식회사 나프코
~메이커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오리지널 상품 개발을 강화
규슈부터 서일본 전역으로 점포 확대, 내셔널체인을 향하여



 동사는 가구 소매점으로 시작하여 현재는 서일본을 중심으로 홈센터와 가구・홈패션을 판매하는 대형 종합판매점을 전개하여 「자재・DIY(주로 일용 목공용품)・원예용품」「생활용품」「가구・홈패션용품」3가지를 주축으로 폭넓은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상품은 PB상품을 강화하면서 내셔널브랜드 메이커가 중심인 각 사와의 독점 판매상품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해당 상품 분야에서 유력한 기업과 제휴함으로써 안정감 있는 인기 브랜드임과 동시에 「나프코에만 있는 오리지널 상품」의 전개를 실현하고 있다.
 점포는 상권에 맞춰 대・중・소형점 업태를 선택. 「홈센터」, 「콤비네이션(가구+홈센터)」, 「21스타일(홈패션전문점)」 3가지의 점포 스타일로 구분하고 있다. 경영기반을 더욱 충실하게 하기 위하여 적극적으로 출점하고 있으며, 2015년 3월의 점포 수는 352점으로 계속 증가하고 있다. 향후에는 규슈, 주고쿠를 기반으로 서일본 전역으로 점포를 확대할 계획이며, 내셔널체인을 향한 변혁을 추진하고 있다.


 내용목차   


●상업시설 추적 리포트
주목 상업시설의 최신 실적 리포트 (46) 사례46: KITTE (4~6페이지)
≪시설 개요≫ 
1. 개업까지의 경위와 특징 2. 상권과 입지 환경 3. 이용객 특성 4. 테넌트 믹스(tenant mix)전략에 대하여
5. 판매 촉진전략에 대하여 6. 경쟁시설에 대하여 7. 향후의 과제와 방향성


●주목기업 분석
①주식회사 나프코 (7~15페이지)
메이커와의 협업을 바탕으로 오리지널 상품 개발을 강화
규슈부터 서일본 전역으로 점포 확대, 내셔널 체인을 향하여
1. 기업개요  2. 연혁  3. 실적추이  4. 상품전략  5. 유통・점포전략  6. 프로모션 전략  7. 인터넷판매 대응  8. 업무 효율화 대응  9. 소비자 니즈・구매행동의 변화・고객 타깃  10. 과제・문제점  11. 향후의 방향성・주력 분야
그림. 총 매출액・전기대비 추이
표. 상품 분류
표. 품목별 구성비
표. 점포 전개 스타일
표. 점포 전개 상황 (2015년 7월 말)
표. 점포 전개 상황~지역별 (2015년 7월 말)


②주식회사 시마무라 (16~20페이지)
비주얼적인 측면을 강화한 매장 만들기의 추진과
중점 상품을 선정하여 고객이 고르기 쉽고, 찾기 쉽게 한다.
  (1) 사업개요・규모 (기업개요/연혁) (2) 상품전략 (3) 매장제안 (4) 증세・엔저의 영향과 대책
  (5) 출점계획 (6) 과제와 향후 방침
표. 시마무라의 부문별 매출액


③시세이도미용실 주식회사 (21~25페이지)
고급 숍 「시세이도미용실」을 전국 도시부에 전개
대형 백화점/상업 시설에 특화된 출점을 가속
・시세이도미용실 회사 개요
・업태/서비스
・고객 특성, 선전광고/판촉 전략
・출점 전략
・향후의 시장과 사업 전개에 대하여
도표. 시세이도미용실의 실적 추이
표. 시술 가격대
표. 평균 객단가
표. 동사 출점 상황 (2015년 2월말 현재)


●업계 리포트
①오버레이 매트릭스 시장의 동향 (26~30페이지)
1. 시장 개황
2. 시장규모 추이 (2010~2014년도)
3. 브랜드 점유율 (2014년도)
4. 향후의 시장 전망


②헤어케어 시장의 동향 (31~42페이지)
2014년도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01.4%인 4,414억엔,
모든 카테고리가 전년 실적을 상회했으며 식모시장의 성장이 눈에 띔
1. 시장 개황
2. 시장규모 추이 (2010~2014년도)
3. 시장규모 구성비 (2014년도)
4. 시장별 성장률 비교 (2010~2014년도)
5. 시장의 문제점・과제와 향후 전망
6. 시장규모 예측 (2015~2019년도)
도표. 헤어케어 총 시장의 시장규모 추이 (2010~2014년도)
그림. 헤어케어 총 시장의 시장규모 구성비 (2014년도)
도표. 시장별 성장률 비교 (2010~2014년도) >
도표. 헤어케어 총 시장의 시장규모 예측 (2015~2019년도)


③진 캐주얼 메이커 시장의 동향 (43~52페이지)1. 주요 진 메이커의 실적 동향
2. 주요 진 메어커의 직판(점포) 동향
3. 진 메이커를 둘러싼 환경 변화와 키워드
표. 주요 진 메이커 13사의 실적 추이
도표. 주요 진 메이커 13사의 합계 매출액 추이
표. 주요 진 메이커 매출액 랭킹
도표. 주요 진 메이커 13사의 매출액 추이
도표. 주요 진 메이커 13사의 성장률 추이
그림. 주요 진 메이커 8사의 합계 점포 수(직영 점포)의 추이
표. 주요 진 메이커의 직영 점포 수 추이
표. 진 메이커의 주된 출점 정책
도표. 진 제품 총 생산수량의 장기 추이와 배경의 고찰 개념도


④2014년 대량 판매점 의류품 판매 동향② (53~65페이지)【최근 대형기업 각 사의 의류품과 관련된 움직임】
①이온 ②이토요카도 ③유니 ④이즈미 ⑤헤이와도


⑤남성 주얼리 시장의 동향 (66~68페이지)그림. 남성 주얼리 시장규모 추이
표. 주요 남성 주얼리 브랜드 (JAPANPRECIOUS 2011-2012WINTER에서 발췌)


⑥다이어퍼&서비스 리넨 시장의 동향 (69~73페이지)
다이어퍼는 종이 기저귀에게 시장을 빼앗겨 축소경향이 계속,
서비스 리넨은 기업간 격차가 커, 전체로서는 약간 감소 추이
1) 다이어퍼 2) 서비스 리넨
그림. 다이어퍼의 시장규모・성장률 추이
도표. 아기용 종이 기저귀의 시장규모 추이 (출하 기준)
그림. 서비스 리넨의 시장규모・성장률 추이
도표. 공공 목욕탕(연도말 현재)의 시설 수 추이
그림. 에스테틱숍 총 시장규모


●스포츠 비즈니스 분석
스포츠 슈즈 시장의 현상(『스포츠 슈즈 비즈니스 2015』에서 발췌) (74~80페이지)
1. 스포츠 슈즈 일본 출하시장의 현상
<수량 기준 플러스 성장 카테고리>
농구화: 신발의 컬러화가 교체, 추가 구매 수요를 촉진
다목적 신발: 인바운드 수요로 마켓은 성황
워킹화: 임금 상승과 금융 자산의 증가로 마켓은 활황
아동용 신발: "슌소쿠 대응 상품"으로 수요 회복
러닝화: 신규 마라톤 대회 개최가 시장의 활성화로 이어짐
스포츠 샌들: 패션샌들에 대한 수요 변화가 선명
아웃도어 신발: 자연 재해에 따른 등산객 수의 감소로 성장 둔화
<수량 기준 마이너스 성장 카테고리>
축구화: 월드컵 수요에 따른 상승효과는 보이지 않음
테니스화: 기후 불순에 의한 플레이 기회 상실이 수요 감소로 이어짐
야구・소프트볼 신발: 수지로 된 신발 바닥 매립형 금속 스파이크의 수요 일순으로 마이너스 성장
트레이닝 슈즈: 매장 축소와 함께 판매 상황이 계속


●상권 리서치
도쿄 23구의 지역 마케팅 (7)
상권 조사로 보는 지역 특성 기초 데이터
지역:스미다구 (81~89 페이지)
 【스미다구의 개요】
 (1) 스미다구의 인구・세대 상황-지역별로 본 스미다구 번지별 인구
 (2) 스마다구의 철도 이용 및 도로 교통 상황
 (3) 상업 및 상업 집중지역의 상황
그림. 스미다구 인구 총수와 세대수 추이
표. 스미다구 인구 총수와 세대수 추이
표. 스미다구 총 인구 및 연령별 인구
그림. 스미다구 연령 3구분(비율) 추이
그림. 스미다구의 지역 (지구 분류)
표. 스미다구의 인구・세대 수 추이
표. 스미다구의 구분도
그림. 스미다구내 일일 평균 승강객 수 (JR은 승객만, 사철・지하철은 승강객) JR 긴시초역 승강 수
그림. 스미다구내 일일 평균 승강객 수 (JR은 승객만, 사철・지하철은 승강객) 도부 도큐스카이트리라인 도큐스카이트리역 승강객 수
그림. 스미다구내 일일 평균 승강객 수 (JR은 승객만, 사철・지하철은 승강객) 도에이아사쿠사선 오시아게역 승강객 수
그림. 스미다구내 일일 평균 승강객 수 (JR은 승객만, 사철・지하철은 승강객) 교세이오시아게역 승강객 수
표. 스미다구내의 철도 승강객 수 (【JR/승객 수】 【사철: 승강객 수】 【지하철: 승강객 수】)
표. 주요 교차로 자동차 교통량
도표. 스미다구 상업 활동(소매업)의 추이 (사업자 수, 연간 상품 판매액(백만엔), 매장 면적(㎡), 종업원 수(명))
표. 도쿄특별구의 소매업


●월차 데이터 파일 (90~100페이지)(1) 가계 소비지출 동향 (2015년 7월분) –총무성・가계조사 보고
(2) 상업 판매액 동향 (2015년 7월분) –경제산업성・상업판매 통계 속보
(3) 백화점과 체인점의 품목별 매출액 (2015년 7월분) –각 협회 조사
(4) 취업 인구 움직임 (2015년 7월분) –총무성・노동력 조사 (속보)
(5) 출생수, 혼인수 동향 (2015년 6월분) –후생노동성・인구 동태 통계 월보 (어림수)
(6) 소비자 물가 동향 (2015년 7월분) –총무성・소비자 물가 지수
(7) 특정서비스 산업 동향 (2015년 6월분) –경제산업성・특정서비스 산업 동태 통계 속보
(8) 주요 의류품 전문점의 기존점포 매출액 추이 –각 사 공표 데이터
(9) SC매출액의 추이 -2015년 7월분 –일본SC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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