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12일 목요일

오토리스, 법인리스, 리스 - 법인용 오토리스 시장에 관한 조사 결과 2015 / 야노경제연구소

법인용 오토리스 시장에 관한 조사 결과 2015
-법인용 오토리스 시장은 확대 추이, 중~소액, 논플리트(nonfleet) 유저 획득에 활로-


【자료 체제】
자료명: 「오토리스 시장의 현상과 전망 2015년판」
발행일: 2015년 8월 31일
체  제: A4 193p


【조사 요강】
 야노경제연구소에서는 다음의 조사 요강에 따라 일본 법인용 오토리스 시장을 조사하였다.


1. 조사 기간: 2015년 6월~8월
2. 조사 대상: 오토리스 주요기업, 자동차 유지보수 수탁 기업(정비업자), 입찰회장 운영 기업, 리스차량 사용 기업 등
3. 조사 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직접 면담, 전화・E-mail을 이용한 취재, 오토리스 기업에 대한 앙케트 조사 및 문헌 조사 병용


<법인 리스차량 보유대수의 정의> 본 조사에서 법인 리스차량 보유대수란, 리스차량 총 보유대수에서 개인 리스차량 보유대수를 제한 것을 가리킨다.
 법인 유저는 차량 보유대수에 따라 ①고액 유저; 차량 보유대수 100대이상인 법인 유저, ②중액 유저; 차량 보유대수 30~99대인 법인 유저, ③소액 유저; 차량 보유대수 10~29대인 법인 유저, ④논플리트 유저; 차량 보유대수 10대 미안인 법인 유저, 4구분으로 분류하였다. 또, 개인사업자는 포함하지 않는다.


【조사결과 서머리】
◆2015년도말 시점의 법인 리스차량 보유대수는 317만대로 전망
 2015년도말 시점의 법인 리스차량 보유대수는 2014년도말 시점과 비교하여 2.4% 증가한 317만대로 전망된다. 법인용 오토리스 시장은 고액 유저의 차량 감축 경향이 멈춘 가운데, 대형 오토리스 회사를 중심으로 차량 보유대수 50~100대정도인 법인 유저의 신규 개척 진행으로 법인 리스차량 보유대수는 증가할 전망이다.


◆법인 리스차량 보유대수는 2020년도말 시점으로 337만대, 2025년도말 시점으로 352만대로 예측 노동인구 감소에 따른 법인 유저의 차량 보유대수 감소가 법인 리스차량 보유대수의 감소와 연결되어 시장 축소가 걱정된다. 한편, 그 중에서도 시장 확대의 여지가 크게 남아있는 중~소액 유저, 논플리트 유저에 대한 적극적인 영업 전개로 신규 고객의 개척이 기대됨에 따라, 법인 리스차량 보유대수는 증가할 것으로 생각된다. 그 결과, 법인 리스차량 보유대수는 2020년도말 시점으로 337만대, 2025년도말 시점으로 352만대가 될 것으로 예측된다.


【조사결과 개요】
1. 시장 개황 일반사단법인 일본자동차리스협회연합회에 따르면 2014년도말 시점의 법인 리스차량 보유대수는 2013년도말 시점과 비교하여 3.9% 증가한 309만 6,000대이었다.
 고액 유저용은 기업 그룹내의 재편과 집약 등에 따른 차량 감축 경향이 안정을 보이고 있어, 대폭적인 대수 증가에는 이르지 못하여도 감소 국면은 벗어난 것으로 보인다.
 또, 시장 확대의 여지가 크게 남아 있는 중~소액 유저, 논플리트 유저에 대하여 오토리스 회사 각 사는 영업부문의 인원배치 전환과 지방 지역에 대한 사업소 개설 진행 외에 대리점 판매 강화를 도모하고 있다.
 그 결과, 대형 오토리스 회사를 중심으로 차량 보유대수 50~100대 규모의 법인 유저의 신규 개척이 진행됨에 따라, 2014년도말 시점의 법인 리스차량 보유대수는 증가하였다.
 2015년도도 이러한 움직임이 계속될 것으로 보여, 2015년도말 시점의 법인 리스차량 보유대수는 2014년도말 시점과 비교하여 2.4% 증가한 317만대로 전망된다.


2. 주목할 만한 동향~부가가치 서비스의 제공 오토리스 회사 각 사에서는 자동차 임대와 유지보수 관리 외에도 자동차와 관련된 전반적인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업무의 서비스 영역을 확대시키고 있다.
 특히 새로운 수입원으로써 리스크 매니지먼트 서비스와 차량관리 BPO(차량관리 아웃소싱 서비스)가 주목을 받고 있다. 이들 서비스는 패키지 서비스가 아닌 법인 유저의 개별 요구에 응한 커스터마이즈 서비스로 제공되는 경우가 많아, 차량관리에 동반되는 리스크 경감과 업무량 축소 등이 목적인 컨설팅 서비스 성향이 강한 서비스이다. 이러한 가운데 법인 유저의 요구에 조직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전문부서를 신설하는 오토리스 회사가 증가하고 있다.


3. 장래 예측 일본 국내에서는 노동인구 감소로 인하여 법인의 차량 보유대수 자체도 감소가 전망되고 있으며, 이와 같은 경향이 법인 리스차량 보유대수 감소로 연결되는 것이 염려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고액 유저에서는 노동인구 감소 영향과 함께 경비 삭감이나 렌터카와 카셰어링 이용 확대로 인하여 차량 감축 경향은 더욱 진행될 것으로 추측된다. 한편, 중~소액 유저, 논플리트 유저에서도 차량 보유대수는 감소될 것으로 예측되지만, 오토리스 회사 각 사를 중심으로 적극적인 영업이 진행되고 있어 신규 고객의 개척이 기대됨에 따라, 법인 리스차량 보유대수는 증가할 것으로 생각된다.
 그 결과 법인 리스차량 보유대수는 2020년도말 시점으로 337만대, 2025년도말 시점으로 352만대가 될 것으로 예측된다.
 향후, 일본의 리스차량 보유대수를 더욱 증가시키기 위해서 오토리스 회사 각 사는 주목 받고 있는 개인용 오토리스 시장에 적극적으로 참가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그림1. 법인 리스차량 보유대수 규모 추이와 예측

                       (단위:천대)

주1. 2004년도말~2006년도말까지는 국토교통성 데이터, 2007년도말~2014년도말까지는 일반사단법인 일본자동차리스협회연합회 데이터에서 인용
주2. 2015년도말 전망치 이후는 야노경제연구소 추계치
주3. 각 년도 시점의 법인 리스차량 보유대수(개인사업자 제외)
주4. 2015년도말은 전망치, 2020년도말 및 2025년도말은 예측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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