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12일 목요일

오토리스, 리스, 마이카리스 - 개인용 오토리스 시장에 관한 조사 결과 2015 / 야노경제연구소

개인용 오토리스 시장에 관한 조사 결과 2015
-차량 판매 사업자(자동차 메이커계 딜러 제외)의 신규 참가가 시장 확대를 견인-


【자료 체제】
자료명: 「마이카 리스 시장의 현상과 전망 2015년판」
발행일: 2015년 8월 31일
체  제: A4 128p


【조사 요강】 야노경제연구소에서는 다음의 조사 요강에 따라 일본 개인용 오토리스(마이카 리스) 시장을 조사하였다.


1. 조사 기간: 2015년 6월~8월
2. 조사 대상: 오토리스 회사, 차량 판매 사업자, 차량 구입자 등
3. 조사 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직접 면담, 전화・E-mail을 이용한 취재, 차량 구입자에 대한 앙케트 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개인용 오토리스(마이카 리스)의 정의> 본 조사에서 개인용 오토리스란, 일반 소비자(개인)이 희망하는 자동차(차량)을 오토리스 회사가 구입하여 일정기간 동안 일정 요금으로 임대하는 서비스를 가리킨다. 또한, 개인용 오토리스 대상 차량은 신차와 중고차로 하며, 시장규모는 신차와 중고차의 해당 판매대수로 한다.
 또한, 개인용 오토리스는 임대계약이지만 오토리스 회사와 차량판매사업자(자동차 메이커계 딜러와 신차 판매업자, 중고차 판매업자 외 정비 전문업자, 주유소, 자동차 용품점 등)의 시점으로 보았을 경우에는 차량판매의 판매방법 가운데 하나이기 때문에, 본 조사에서는 개인용 오토리스의 임대계약 체결을 「개인용 오토리스 판매」라고 한다.


【조사결과 서머리】
◆2014년 개인용 오토리스 판매대수는 67,238대, 2015년은 126,000대로 전망
 2014년 개인용 오토리스 판매대수는 67,238대였다. 자동차 메이커계 딜러 이외의 차량판매 사업자가 참가함으로써 개인용 오토리스 판매대수는 증가 경향을 유지하고 있다.
 2015년은 개인용 오토리스의 신차 판매가 시장을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 2015년 개인용 오토리스 판매대수는 126,000대로 전망된다.


◆ 2020년 개인용 오토리스 판매대수는 203,000대로 예측 2020년 개인용 오토리스 판매대수는 203,000대로 예측된다. 2020년에 개인용 신차 판매대수가 침체될 것으로 예상되나, 개인용 오토리스 판매에 주력하는 차량 판매점의 증가와 함께 개인용 오토리스의 인지도 향상, 나아가 입소문 효과가 발휘되어 신차・중고차 모두 개인용 오토리스 판매대수는 견조하게 증가될 것으로 예측된다.


【조사결과 개요】
1. 시장 개황
 2014년 개인용 오토리스 판매대수는 67,238대였다.
 개인용 오토리스는 기존에는 오토리스 회사에 의해 기업 내의 개인용으로 판매하는 직장용 판매가 중심이었다. 한편, 오토리스 회사가 법인용 오토리스에 주력하는 과정으로 개인용 오토리스를 취급하는 부문에서 법인용 오토리스 부문으로 영업인원의 배치 전환이 이루어 진 것 외, 최근 빌딩・건물 내의 방문자에 대한 보안 강화로 인하여 직장용 판매의 침체를 엿볼 수 있다.
 이러한 가운데 자동차 메이커계 딜러 이외의 차량판매 사업자가 참가함으로써 개인용 오토리스 판매대수는 증가 경향에 있다.
 2015년에 들어서부터 중고차의 개인용 오토리스 판매대수는 침체되고 있으나, 신차 판매는 잔액설정형크레디트의 보급과 함께 개인용 오토리스 이용자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결과로써 개인용 오토리스의 신차 판매가 시장을 견인하여, 2015년 개인용 오토리스 판매대수는 126,000대가 될 전망이다.


2. 개인용 오토리스 판매 사업자의 동향 개인용 오토리스의 차량판매 사업자에는 자동차 메이커계 딜러, 신차판매 사업자, 중고차 판매 사업자 외에 정비 전문업자, 주유소, 자동차 용품점 등이 있다.
 자동차 메이커계 딜러는 잔액설정형 크레디트를 이용한 차량 판매에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신차・중고차 판매점, 정비 전문업자, 주유소, 자동차 용품점 등의 차량판매 사업자에서는 개인용 오토리스 판매 점포의 증가 외, 오토리스 회사 등과의 업무제휴를 이용한 독자적인 상품 전개가 진행되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오토리스 전문회사의 대부분은 개인용 판매 채널이 직장용 판매에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법인용 오토리스를 중심으로 한 기업 내의 개인용을 대상으로 한 영업 활동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대형 오토리스 전문회사는 개인용 홈페이지를 개설하여 인터넷 판매로 활로를 찾는 것 외, 대리점 판매와 직장용 판매의 재강화를 발판 삼아 개인용 오토리스 판매대수를 증가시킬 것으로 보인다.
 또, 크레디트 카드계 오토리스 회사는 판매 대리점망의 확대, 나아가 차량 판매점 체인과의 업무제휴를 통하여 개인용 오토리스 판매대수 확대를 도모할 것으로 보인다.


3. 장래 예측 인구 감소와 자동차 교체 주기의 장기화에 따른 신차 판매대수 감소가 우려되고 있으나, 이는 법인용만이 아닌 개인용 신차 판매대수에서도 마찬가지다.
 2020년에 개인용 신차 판매대수가 침체될 것이 우려되지만, 개인용 오토리스 판매에 주력하는 차량 판매점 증가와 함께 개인용 오토리스의 인지도 향상, 나아가 입소문 효과가 발휘되어 신차・중고차 모두 개인용 오토리스 판매대수는 견조하게 증가될 것으로 보인다. 그 결과 2020년 개인용 오토리스 판매대수는 203,000대가 될 것으로 예측된다.


그림1. 개인용 오토리스(마이카 리스) 판매대수 추이와 예측 
                        (단위:대)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주1. 본 조사에서 개인용 오토리스란, 일반 소비자(개인)이 희망하는 자동차(차량)을 오토리스 회사가 구입하여 일정 기간 동안 일정 요금으로 임대하는 서비스를 가리킨다. 또한, 개인용 오토리스 대상 차량은 신차와 중고차로 하며, 시장규모는 신차와 중고차의 해당 판매대수로 한다. 또, 본 조사에서는 개인용 오토리스의 임대계약 체결을 「개인용 오토리스 판매」라고 한다.
주2. 계약대수 기준
주3. 2015년은 전망치, 2020년은 예측치


​☞해당자료 목차보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