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13일 금요일

일본제빵시장,일본냉동빵시장,냉동빵시장 - 2015년판 냉동빵 생지, 냉동빵의 시장실태와 전망/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15년판 냉동빵 생지, 냉동빵의 시장실태와 전망 (일본어판)
자료코드 C57117100 / A4 253p / 2015.09.29



본 조사보고서는 냉동빵생지와  냉동빵에 대해 일본 메이커와 수입상사의 취급상황과 각 사의 시장 전략에 대해 조사하여 냉동빵생지, 냉동빵 시장실태와 향후 시장전망을 분석한다.


◆ 조사 개요
조사대상제품:냉동빵생지(알생지냉동, 성형냉동생지, 발효후 냉동생지), 냉동빵(반소성냉동, 소성후냉동[제품냉동])
조사대상기업:일본의 냉동빵생지와  냉동빵 메이커 및 수입상사
조사방법:직접 면접조사
조사기간:2015년 7월~2015년 9월


◆ 본 자료의 포인트
• 1,600억엔의 냉동빵생지・냉동빵 시장
• 제법별, 판매채널별 시장 분석
• 냉동빵은 고성장이 계속되어 200억엔 시장에
• 전년대비 플러스 성장을 전망하는 과자빵 시장
• 업무용이 견인하는 식빵・식탁빵 시장
• 원가율 감소로 현장은 알생지를 지지
• 보존관리 방법에서 성형발효 후 냉동이 고전
• 시장의 주역으로 성형 후 냉동은 안정성장
• 반소성 및 제품냉동이 새로운 채널을 개척
• 수입품은 아시아, 유럽, 오세아니아에서 조달
• 안전대책 강화로 중국제품이 회복기조
• 안데르센과 야마자키제빵 점유율 양강
• 세븐&아이용이 점유율 20% 넘음
• 식품 대기업의 신규진입으로 시장 활성화
• 대형 홀세일이 전방위 영업을 전개
• 주요 20사 비즈니스 모델을 철저 연구
• 2019년의 시장규모 업계지도를 대담하게 예측


◆ 리서치 내용


게재내용

조사의 포인트


1. 시장동향
2. 기업 동향
3. 전망과 과제


제Ⅰ장 시장 현상분석과 전망

1. 냉동빵생지, 냉동빵의 시장개황
  (1) 빵시장의 냉동빵생지, 냉동빵의 자리매김
  (2) 참가 패턴별의 유통동향
  (3) 냉동빵생지, 냉동빵의 수입상사 동향(해외동향)
  (4) 베이커리 제품의 수입 추이(2006~2014년)
  (5) 일본 메이커의 해외 냉동빵생지 제조
  (6) 100엔 균일 베이커리
  (7) 주변 상품의 시장동향(냉동파이생지, 냉동케이크, 기타)
  (8) 냉동빵생지, 냉동빵 시장의 문제점과 과제
  (9) 냉동빵생지, 냉동빵의 시장 확대 요인
  (10) 냉동빵생지용 밀가루 사용량 추이(2006~2014년)
2. 냉동빵생지, 냉동빵의 상품동향, 수요동향
  (1) 제법별 ~알생지냉동, 성형냉동생지, 성형발효후 냉동생지, 반소성, 성형후 냉동, 기타~
  (2) 판매채널별 ~베이커리체인, 개인베이커리, 호텔, 외식, 사업소급식, 기타~
  (3) 코스트 구조와 기업 전략 ~가공도의 양극화 진행∼
3. 냉동빵생지, 냉동빵의 시장규모 추이(2010~2014년도)
  (1) 냉동빵생지 전체 ~2014년도는 1,600억엔~
  (2) 식빵, 식탁빵 ~고가공도인 제품 시프트로 수요는 안정~
  (3) 과자빵류 ~2014년도는 전년대비 101.7%로 착지~
  (4) 알생지냉동 ~원가율 저감 니즈가 알생지 수요를 지지한다∼
  (5) 성형후 냉동 ~냉동빵생지의 주력시장은 미증 추이~
  (6) 성형발효후 냉동 ~편리성 니즈 확대로 인해 어려운 시장 환경~
  (7) 반소성냉동빵, 소성후 냉동빵(냉동빵)
    ~냉동빵생지·냉동빵 시장을 견인, 190억엔 시장으로 확대~
  (8) 외부 판매분 ~견조 추이로 770억엔∼
  (9) 내부 사용분 ~미증 추이로 830억엔∼
  (10) 수입 냉동빵생지·냉동빵 ~한때의 위세는 없고 성장 둔화~
  (11) 국산 냉동빵생지·냉동빵 ~시장구조는 변화하면서 견조 추이~
4. 냉동빵생지, 냉동빵 메이커 점유율(2014년도)
  (1) 전체~톱은 근소한 차이로 야마자키제빵~
    ①메이커 점유율
    ②매출 랭킹 일람
  (2) 식빵, 식탁빵~안데르센그룹과 홀세일 기업이 상위~
    ①메이커 점유율
    ②매출 랭킹 일람
  (3) 과자빵류~ 「세븐일레븐빵」용 냉동생지 공급 기업이 높은 점유율~
    ①메이커 점유율
    ②매출 랭킹 일람
  (4) 알생지 냉동
    ①메이커 점유율
    ②매출 랭킹 일람
  (5) 성형 후 냉동
    ①메이커 점유율
    ②매출 랭킹 일람
  (6) 성형발효 후 냉동
    ①메이커 점유율
    ②매출 랭킹 일람
  (7) 반소성 냉동빵, 소성 후 냉동빵(냉동빵)
    ①메이커 점유율
    ②매출 랭킹 일람
  (8) 외부 판매분
    ①메이커 점유율
    ②매출 랭킹 일람
  (9) 내부 사용분
    ①메이커 점유율
    ②매출 랭킹 일람
5. 냉동빵생지, 냉동빵의 향후 시장 전망
6. 냉동빵생지, 냉동빵의 시장규모 예측(2015~2019년도)
  (1) 냉동빵생지 전체 ~2019년도는 1,710억엔∼
  (2) 식빵, 식탁빵 ~반소성제품 냉동이 견인해 연율 2~3% 성장∼
  (3) 과자빵류 ~향후에도 시장의 75%를 차지하는 주력 마켓~
  (4) 알생지냉동 ~향후에도 미증 추이~
  (5) 성형 후 냉동 ~메인 상재로서 안정 성장 계속∼
  (6) 성형발효 후 냉동 ~수요는 뿌리깊지만 보합 추이가 계속∼
  (7) 반소성냉동빵, 소성 후 냉동빵(냉동빵) ~시장의 견인역으로서 성장~
  (8) 외부 판매분 ~냉생지 트랜드대로 미증 추이~
  (9) 내부 사용분 ~미증 경향 계속∼
  (10) 수입 냉동빵생지·냉동빵 ~2019년도의 시장규모는 203억엔∼
  (11) 국산 냉동빵생지·냉동빵 ~2019년도의 시장규모는 1,507억엔∼
7. 냉동빵생지, 냉동빵의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일람(2010~2019년도)


제Ⅱ장 빵 시장의 현상분석과 전망

1. 시장개황 ~프리미엄 상품으로 한숨 돌렸지만 경쟁 환경은 여전히 어려운∼
2. 상품동향 ~특징없는 NB가 도태하는 가운데 PB가 시장의 30 %에 육박∼
3. 기업동향 ~대기업과의 차별화 전략으로 중소기업·중견이 효자상품 라인을 육성 ~
4. 채널동향 ~채널 구성비의 20년을 본다∼
5. 오리지날빵의 가치 향상에 대응하는 편의점 본부
6. 메이커, 유통이 상품개발에 격전을 벌이는 양판점 빵 코너
7. 브랜드파워로 팬층을 끌어들이는 유력 베이커리
8. 다양하게 전개하는 베이커리 카페, 베이커리 레스토랑
9. 빵메이커, 베이커리 해외전개
10. 빵의 총 시장규모 추이(2009~2013년도) ~2013년도는 1조 4,042억엔~
11. 상품별 시장 구성비(2013년도) ~식빵이 점유율 상승, 야채빵도 견조~
12. 최종 채널별 시장 구성비(2013년도) ~양판점, 기타 채널 확대~
13. 지역별 시장 구성비(2013년도) ~간토는 38.2%, 긴키는 19.3%~
14. 메이커 점유율(2013년도) ~상위 10사에서 점유율 63.6%, 더욱 과점화~
15. 빵 시장의 확대요인·저해요인과 2018년 전망
16. 빵의 총 시장규모 예측(2014~2018년도) ~2018년은 1조 4,084억엔∼


제Ⅲ장 유력 냉동빵생지·냉동빵 메이커, 상사의 시장 전략 분석

1. 참가경위, 참가방법
2. 주력상품 경향과 상품개발 동향
3. 생산·수입 동향
4. 판매 동향
5. 물류체제, 및 대책
6. 향후의 시장 전략


제Ⅳ장 주요 기업의 개별 실태 조사(20사)

(주)안데르센·빵생활문화연구소
  ~소성 후 냉동, 특히 외판부문이 신장~
(주)ISM
  ~성형발효전 냉동, 고품질, 소량생산이 강점~
ohlandfoods(주)
  ~과제는 수익율 향상, 성형 냉동 도너츠가 인기~
(주)오이시스
  ~10개의 카테고리를 연마하여, 종합상품 기업에∼
(주)코베야
  ~식사빵이 성장∼
(주) Sunfressai
  ~이익체질 구축으로, 구조개혁을 진행∼
시키시마제빵(주)
  ~베이커리가 중심이지만, 외식 개척에 주력~
쇼와냉동식품(주)
  ~인스토어 베이커리가 중심 채널~
(주) Shinpoh foods
  ~엔 하락으로 수입 냉동빵이 감소 경향~
(주) Stylebread
  ~소성 냉동빵을 웨딩에서 가정용으로 확대~
스미토모상사(주)
  ~호주의 냉동빵생지 공장은 일본 점유율 90%~
테이블마크(주)
  ~소성 후 냉동, 생협 루트가 확대~
톱트레이딩(주)
  ~발효 후 성형이 움직이기 시작∼
(주)Nichireifoods
  ~유럽으로부터 소성 후 냉동빵을 업무용으로 수입 판매~
일본생활협동조합연합회
  ~냉동소성빵이 견조 추이~
일본리치(주)
  ~다이야키용 크로와상 생지가 호조~
(주)Panttone·System
  ~외부판매를 강화, 소성 후 냉동 판매에 참가~
(주)프랑소아
  ~『세븐일레븐빵』용이 중심, 중국에도 진출~
미요시유지(주)
  ~냉생지는 제빵유지 개발의 안테나, 대니시 분야가 성장한다∼
야마자키제빵(주)
  ~일본 국외에서 냉동빵생지을 활용해 사업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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