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13일 금요일

일본신용카드시장,일본신용카드,신용카드시장 - 2015년판 신용카드시장의 실태와 전망/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15년판 신용카드시장의 실태와 전망 (일본어판)
자료코드 C57117300 / A4 479p / 2015.09.30



본 조사 리포트는 카드회사의 대응을 포괄적으로 파악함으로써 2020년을 향한 캐시리스(Cashless)화의 추진에 대한 과제를 분석하고 결제 인프라의 앞날을 전망한다.


◆ 조사 개요
조사대상 기업:카드발행회사 및 Acquiring회사, 프로세싱회사, 결제단말솔루션제공사업자 등 30사
조사방법:직접 면접취재를 주체로 일부 앙케트 조사를 병용
조사기간:2015년 6월~2015년 9월


◆ 본 자료의 포인트
• 신용카드회사의 실태와 전략을 망라적으로 게재
• EMV 콘택트리스(Contactless) 보급의 가능성을 분석
• 유럽·미국의 Apple Pay등의 모바일 결제의 현상분석을 게재


◆ 리서치 내용


조사의 포인트

제Ⅰ장 총론

1. 신용카드 시장의 실태

  1.1 신용카드를 둘러싼 환경
    1.1.1 도쿄올림픽을 시작으로 한 대규모 이벤트 개최
    1.1.2 방일 외국인의 증가
    1.1.3 IC화 추진
    1.1.4 EMV 콘택트리스의 확대
    1.1.5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금융서비스(FinTech)의 대두
    1.1.6 온·오프라인의 융합
    1.1.7 모집툴과 제휴한 결제 서비스
    1.1.8 매체의 다양화
    1.1.9 결제 서비스의 다양화
  1.2 시장규모
    1.2.1 쇼핑 취급액  추이(카드발행회사  기준)
    1.2.2 쇼핑 취급액 점유율(카드발행회사기준)
    1.2.3 카드발행 회사의 실적 추이
    1.2.4 라쿠텐 카드의 확대
    1.2.5 쇼핑 리볼빙 실적 동향
    1.2.6 현금서비스의 실적 동향
  1.3 신규 참가의 상황
  1.4 비즈니스 모델과 스킴
2. 시장 전망
  2.1 쇼핑 취급액 예측
  2.2 모바일 결제 단말 솔루션 시장 예측
  2.3 EMV 콘택트리스 보급의 가능성


제Ⅱ장 카드회사의 실적 및 사업 실적

1 영업수익
2 경상이익
3 당기순이익
4 유효회원수
5 가동회원 비율
6 Web 회원수
7 회원 속성(2014년도)
8 카드 취급액(쇼핑·현금서비스 합계)
9 카드 취급액(쇼핑)
10 카드 취급액(현금서비스)
11 쇼핑리볼빙·할부 잔액
12 현금서비스 잔액
13 대손충당금 잔액
14 이자반환손실충당금 잔액
15 포인트 충당금 잔액
16 카드사업의 영업수입 비율(2014년도)


제Ⅲ장 업태·출자 모체별의 동향 분석

1 은행계, 독립계 카드회사
  1.1 주요 은행계, 독립계 카드회사
  1.2 주요 은행계, 독립계 카드회사의 특징, 강점
  1.3 실적 동향
  1.4 기본 전략
2 신용판매계 카드회사
  2.1 주요 신용판매계 카드회사
  2.2 주요 신용판매계 카드회사의 특징, 강점
  2.3 실적 동향
  2.4 기본 전략
3 유통계 카드회사(GMS, 슈퍼, 편의점)
  3.1 주요 유통계 카드회사(GMS, 슈퍼, 편의점)
  3.2 유통계 카드회사(GMS, 슈퍼, 편의점)의 특징, 강점
  3.3 실적 동향
  3.4 기본 전략
4 유통계 카드회사(백화점)
  4.1 유통계 카드회사(백화점) 일람
  4.2 유통계 카드회사(백화점)의 특징, 강점
  4.3 실적동향
  4.4 기본전략
5 자동차 메이커, 교통계 카드회사
  5.1 자동차 메이커, 교통계 카드발행회사
  5.2 자동차 메이커, 교통게 카드회사의 특징, 강점
  5.3 기본전략
6 통신회사,  IT계 카드회사
  6.1 통신회사, IT계 카드회사 일람
  6.2 통신회사, IT계 카드회사의 특징, 강점
  6.3 기본전략


제Ⅳ장 카드회사의 각종 서비스 대응

1 포인트 프로그램의 동향
2 정보 시스템 투자와 프로세싱의 동향
  2.1 정보 시스템 투자의 동향
  2.2 프로세싱의 동향


제Ⅴ장 신규 결제 서비스 및 관련 서비스의 동향 분석

1 국제표준의 비접촉 IC규격(NFC)의 동향
  1.1 NFC란
  1.2 미국의 NFC의 전개 동향
  1.3 Apple Pay의 실태와 과제
    1.3.1 Apple Pay의 개요
    1.3.2 Apple Pay의 보안
    1.3.3 Apple Pay의 비즈니스 모델
    1.3.4 Apple Pay의 대응 상황
    1.3.5 일본 참가로 상정되는 과제
  1.4 Android Pay 동향
  1.5 Samsung Pay 동향
  1.6 영국의 NFC의 동향
  1.7 일본의 비접촉 IC신용결제서비스의 도입 상황
    1.7.1 iD
    1.7.2 QUICPay
    1.7.3 Visa payWave
    1.7.4 MasterCard 콘택트리스
  1.8 NFC를 활용한 결제 솔루션 사업자 oti의 동향
2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결제서비스(FinTech)의 상황
  2.1 온라인의 신규 결제 서비스의 동향
    2.1.1 SPIKE의 개황, 대응상황
    2.1.2 LINE Pay의 동향
    2.1.3 Stripe의 동향
  2.2 스마트 디바이스 결제 단말 솔루션의 실태
    2.2.1 시장 개황
    2.2.2 참가 기업
    2.2.3 특징
    2.2.4 비즈니스 모델
    2.2.5 사업 강화를 향한 대응
    2.2.6 수요 동향
    2.2.7 영업 채널
  2.3 신용 카드 유저용 신규 결제 서비스의 동향
    2.3.1 oti의 개황, 대응 상황
    2.3.2 스마트카드의 대두
3 주요 카드회사의 FinTech에 관한 대응, 생각
  3.1 미쓰비시UFJ니코스의 스타트업과의 제휴에 관한 생각
  3.2 미쓰이스미토모카드의 FinTech에 관한 대응 상황과 방침
  3.3 크레디세존의 FinTech에 관한 대응 상황과 방침
4 CLO(Card Linked Offer)의 동향
  4.1 개요
  4.2 CLO 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동향과 대응
    4.2.1 Creditsaison의 「Saison Card Linked Offer」를 향한 대응
    4.2.2 Cedyna의 CLO에 관한 대응
    4.2.3 미쓰이스미토모카드의 「상점에서 쇼핑」에 관한 대응
    4.2.4 JCB의 송객 서비스에 관한 대응
    4.2.5 jaccs의 CLO에 관한 대응
5 DCC(Dynamic Currency Conversion)의 동향
  5.1 방일 외국인의 증가
  5.2 EC시장의 확대
  5.3 DCC의 비즈니스 모델
  5.4 주된 DCC 결제 제공 사업자의 동향
    5.4.1 미쓰비시UFJ니코스의 DCC에 관한 대응
    5.4.2 미쓰이스미토모카드의 DCC에 관한 대응
    5.4.3 JCB의 다통화 결제에 관한 대응
    5.4.4 UC카드의 DCC에 관한 대응

제Ⅵ장 개별 기업의 실태

미쓰비시UFJ니코스, 미쓰이스미토모카드, Creditsaison, JCB  외 24 기업
※ 이 외 상세 기업은 당사 고객센터(T. 02-735-2280)로 문의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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