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13일 금요일

일본통신판매시장,일본온라인판매,통신판매산업 - 2015 통신판매시장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15 통신판매시장  (일본어판)
자료코드 C57116700/ A4 439p / 2015.09.30




통신판매는 유력한 소매채널로 계속 주목 받고 있다. 시장은 매년 확대를 이어가는 한편, 현재는 과잉 업체 상황이긴 하지만, 각 사 모두 타사와의 차별화에 고심하고 대기업에 의한 M&A가 이루어지면서 관련 업무에 대한 대기업끼리의 제휴라는 화제에도 어려움이 없다. 거대한 존재의 기업이 시장성장을 견인하고 번갈아 성장 기업이 등장하여 저변 확대에 기여한다는 것이 현재의 통신판매 시장이다. 유력 채널이며 향후 성장의 여지가 아직 남아있는 해당 시장에 대한 현황과 전망을 리포트한다.


◆ 조사 개요
조사 대상:물건 판매를 중심으로 하는 B to C 의 통신판매 시장(일부 B to B 있음)
조사 방법:직접면접 및 전화취재, 주변 간접조사 우편앙케이트 실시.
조사기간:2015년 7월~2015년 9월


◆ 본 자료의 포인트
• 통신판매의 전체 동향에서 매체별(인터넷, 카탈로그, TV) 상품별 등 다각적으로 리포트
• 계속 진화하는 통신판매, 실제 매장과의 연계를 통한 고객 서비스의 충실이란
• 성장사업 「로하코by아스클」, 「SHOPLIST.com by 크루즈」사업 개황 리포트
• 주목기업분석/핫클렌징젤로 급성장, 주목기업「랭크업」의 사업전략
• 주요 판매기업의 운영상황·실적을 한눈에 알 수 있는 상세·간이 두 패턴으로 72건(2015년판 실적)의 주요 판매기업, 통신판매사업 운영기업의 운영상황을 게재


◆ 리서치 내용


제1편 통신판매 시장의 형태

◆통신판매 시장의2014-2015년 동향
  2014년도는 소비세 인상 후 반동 감소로 명암이 나뉜다
1. 통신판매 시장의 규모 추이와 동향
  [통신판매 기업의 M&A제휴사례]
  ◆2014년도 통신판매 기업 통신판매 매출액 랭킹(2014년 4월~2015년 3월기)
  ◆대기업 각 사의 풀필먼트 체제
  ①수주 분야 ②물류 분야
2. 통신판매 기업의 실태와 소비자의 이용 실태
  ―(공사)일본통신판매협회 자료『제32회 통신판매기업 실태 조사보고서』에서
  (1) 이용하고 있는 광고매체
  (2) 광고 매체별의 매출액 구성비
  (3) 카탈로그의 발행부수, 배송방법, 응답률
  (4) 풀필먼트 수주건수, 수주 1건당의 평균금액
  (5) 통신판매의 과제
  ◇통신판매의 이용 실태와 동향
  ―(공사)일본통신판매협회편『제22회 전국 통신판매 이용 실태 조사보고서』에서
  (1) 통신판매의 이용률에 대해
  (2) 이용광고 매체에 대해
  (3) 구입상품에 대해
  (4) 이용회수에 대해
  (5) 이용금액에 대해
  (6) 대금지불 수단에 대해
  (7) 통신판매 이용 이유에 대해
3.일본 소매시장의 동향
  (1) 각 업태별의 시장규모 추이
  (2) E코머스 시장규모(BtoC)와 분야별 BtoC EC시장규모
  (3) 모바일 코머스 시장
  (4) 공통 포인트 서비스 동향
  (5) O2O 서비스, 옴니채널 강화


제2편 카탈로그·텔레비전 채널 시장동향

◆카탈로그 통신판매 시장의 동향
  2014년도 실적은 6사에서 단체의 통신판매사업이 수익감소, 난항
  1. 제너럴분야 통신판매 주요 기업의 실적동향 
    ◆제너럴 통신판매 대기업의 동향
    닛센홀딩스, 센슈카이, Belluna
  2. 각 사의 개별 전략
    [카탈로그 매체][점포 전략]
    【유력 기업의 사업전략】
    주식회사 다카시마야, 주식회사 Belluna
◆텔레비전 통신판매 시장의 동향
  숍 채널은 견실하게 증수, 디노스·세실 100억엔 돌파로 6년만에 민간방송 톱
  1. 텔레비전 통신판매 시장 기업의 동향과 실적
    「텔레비전 통신판매 주요 30사 랭킹」
  2. 주요 키스테이션의 통신판매 사업
    ●일본 텔레비젼 방송망 ~수지 개선에 효율화 진행∼
    ●디노스·세실/후지텔레비 ~2013년도에 이어져 2자리수 증수로 민간방송 톱에 복귀∼
    ●롭핑라이프/텔레비아사히 ~주력분야 부진에 의해 후퇴했지만 신규사업은 호조~
    ●텔레비도쿄다이렉트/텔레비도쿄 ~히트상품 증가에 의해 자사통신판매 사업이 2기 연속    2자리수 성장~
    【유력 기업의 사업전략】
    주식회사 그랑마르셰
  3. 전문방송형 2사의 동향
    ●쥬피터숍채널 ~소비세 인상 후의 반동 감소의 영향이 있지만 최종이익 기준으로 최고이익을 갱신~
    ●QVC재팬 ~소비세 인상 후의 반동 감소로 난항, 전년도를 밑돈다∼
  4. 텔레비전 통신판매 참가 기업의 동향
    ●Japanet다카타 ~2기 연속의 증수증익, 과거 최고이익을 갱신~
    ●OAKLAWN마케팅 ~옴니채널 전략의 추진에 의해 매체 효율상승~


제3편 인터넷 채널 시장동향

◆인터넷 통신판매 시장의 동향
  1. 통신판매기업의 현황 ~인터넷 통신판매 매출액 랭킹 2014년도(종합)
  2. 인터넷 통신판매의 약진으로 확대하는 물류시장
    (1) 인터넷 통신판매 비즈니스의 육상운송 물류 동향
    (2) 육상운송 주요 3사의 동향
  3. 엣쿄EC와 세계의 BtoC EC시장
    (1) 일본·미국·중국의 엣쿄EC시장
    (2) 세계의 BtoC EC시장
  4. CtoC 인터넷 통신판매, Reuse EC


제4편 상품별 시장동향

◆상품별 시장의 전체 동향
  각 상재별의 개황
  의료품, 이너, 보석장식품·시계, 화장품, 건강식품, 식료품, 가구·가정용품
【상품별 시장동향 ①】
◆의료품 시장
  전체 시장은 4년 연속 플러스, EC와 점포재고의 일원화에 대응 가속
  1. 의료품 시장 전체 시장동향과 시장규모
  2. 통신판매의 의료품 동향
    [어패럴 기업 EC화율]
    [의료품 전문점의 통신판매 사업의 상황]
    [SC의 O2O에 관한 움직임]
    [어패럴 메이커, 의류 전문점의 통신판매 사업의 상황]
    ●Itokin ~인터넷 판매 강화를 가속, 고객관계 관리 시스템(CRM) 도입에∼
    ●TSI홀딩스/TSI EC스트래터지
    ~자사 통신판매 사이트를 풀 리뉴얼하여 몰형에서 O2O 사이트로∼
    ●산요상회 ~「버버리」에 대신하는 핵심 브랜드를 인터넷 전개~
    ●베이크루즈 ~데이터와 재고의 제휴 거래로 기회 손실을 저감~
  3. 어패럴 EC기업/사업동향
    ●스타트투데이 ~WEAR어플은 500만 다운로드를 돌파, 10주년 기념 세일도 화제~
    【유력 기업의 사업전략】
    주식회사 에니그모, 주식회사 DoCLASSE(두크랏세),
    주식회사 마루이그룹, 주식회사 로콘드
    【통신판매 시장의 주목되는 기업】
    사업개시 3년으로 연매출액 100억 규모 SHOPLIST.com를 운영/크루즈 주식회사
【상품별 시장동향 ②】
◆이너웨어 시장
    레이디스 이너의 히트상품은 없고 2014년은 다수 기업에서 전년미달
  1. 이너웨어 시장 전체 시장동향과 시장규모
    (1) 레이디스 이너웨어 시장
    (2) 맨즈 이너웨어 시장규모
    (3) 레그웨어 시장
  2. 통신판매의 이너웨어 동향
    (1) 레이디스 이너의 통신판매 시장규모 추이
    (2) 각 사의 대응 동향
    ●와코루 ●피치·존 ●dinos-cecile ●시로하토
【상품별 시장동향 ③】
◆보석장식품·시계 시장
  2014년은 고액 보석장식품 구입의 저변 확대, 수입시계도 고가품이 호조 추이
    1. 보석 소매시장 전체 시장동향과 시장규모
    2. 통신판매 루트 시장동향과 시장규모
    3. 시계 소매시장의 동향과 전망
    「시계 총 소매시장 규모 추이」
    4. 통신판매 루트 시장동향
【상품별 시장동향 ④】
◆화장품·의약품 시장
  2013년도 화장품 시장은 전 제품 카테고리로 전년대비 플러스, 스페셜케어 제품도 호조
    1. 화장품 전체 시장과 통신판매 루트/시장규모와 시장동향
    「화장품 통신판매 매출액 상위 30사」
    2. 시장의 유력 기업 동향
    ●오루비스 ●닥터시라보 ●FANCL
    ·각 사 직영점포 운영상황
    3. 의약, 화장품의 EC시장규모 개요
    4. 약국채널, 화장품 시장의 개요
    5. 개정약사법 시행 후의 동향
    6. 의약품, 화장품의 인터넷 통신판매 동향
    【통신판매 시장의 주목되는 기업】
    「감동 화장품」 핫클렌징젤을 킬러아이템으로 대폭 성장 계속된다/주식회사 랭크업
【상품별 시장동향 ⑤】
◆건강식품 시장
  2013년도는 미증 추이, 2015년 4월 시작의 기능성 표시 제도에 의한 순풍에 기대
1. 건강식품 전체 시장과 통신판매 루트/시장규모와 시장동향
  「건강식품 통신판매 매출액 상위 30사
2.시장의 유력기업의 동향
  ●Suntory Wellness ●에가오 ●세타가야자연식품 ●고바야시제약
【상품별 시장동향 ⑥】
◆식품 시장
  급속히 EC화가 확대되기 시작한 식품 카테고리, 데일리채널에의 정착이 열쇠
    1. 식료품 전체 시장과 통신판매 루트/시장동향과 시장규모
    「식품 통신판매 매출액 상위 30사」
    2. 식품, 음료·주류의 EC시장규모 개요
    3. 생협(생활협동조합)의 무점포 사업의 동향
    4. 인터넷 슈퍼의 변천과 동향
    5. 식품, 음료·주류의 인터넷 통신판매 기업 동향
【상품별 시장동향 ⑦】
◆가구·가정용품·가전 PC 시장
  2014년의 홈패션은 성장, 일용품시장도 친화성의 높이로 확대 현저
    1. 가정용 가구 전체시장 시장동향과 시장규모
    2. 가구·인테리어, 잡화시장의 개요
    3. 가구·인테리어, 잡화의 전문점 동향
    4. 가구·인테리어, 잡화, 일용품의 인터넷 통신판매 동향
    5. 가전·PC· 동관련 제품의 EC시장규모 개요
    6. 가전·PC 전문점의 시장 개요
    7. 가전·PC· 동관련 제품의 인터넷 통신판매 동향
【유력 기업의 사업 전략】
  Askul 주식회사 「로하코사업」, 주식회사 카탈로그하우스,
  겐코컴 주식회사, 주식회사 소카이드럭, 주식회사 료힝계획


제5편 주요 통신판매 기업의 운영 실태

〔조사표 A/상세 조사〕
①기업개요(기업명, 설립, 자본금, 소재지, URL, 대표자, 종업원수, 상장거래소)
②실적 추이(결산기, 총 매출액, 통신판매 매출액, 이익금)
③매체(매체별 매출액구성비, 주요 자사 발행매체의 특징 등)
④이용고객 특성(고객 수, 남녀별 구성비, 평균 객단가, 연령별 구성비, 고객타깃·이용고객의 특성, 자주 이용하는 주문방법과 결제방법)
⑤상품정책(취급상품분야, 매출액 구성비, 주요상품의 중심옛날, 취급아이템수, 주요 구입처, 취급상품의 특징, 전략상품, 콜센터·물류센터에 대해)
⑥해외사업
⑦전 분기의 주요 시책/향후 사업 전개에 대해
〔게재 기업/50 음순〕
주식회사 아임, Askul 주식회사【로하코 사업】, 외 46사
〔조사표 B/간이 조사〕
①기업개요(기업명, 설립, 자본금, 소재지, URL, 대표자, 종업원수)
②실적추이(결산기, 총 매출액, 통신판매 매출액)
③매체(자사 매체의 유무, 매출액 구성비, 자사 발행매체의 특징 등)
④고객 리스트 수(고객 수, 고객 타깃, 고객의 특성, 평균수주 단가)
⑤취급상품의 특징·주요 취급상품·취급상재에 관한 향후 계획
〔게재 기업/50 음순〕
이키이키 주식회사, 주식회사 SC·카드비즈니스, 외 22사
※ 이 외 상세 메이커는 당사 고객센터(T. 02-735-2280)로 문의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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