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0일 금요일

파워슈트, 어시스트슈트, 파워어시스트슈트 - 파워 어시스트 슈트 시장에 관한 조사 결과 2015/야노경제연구소

파워 어시스트 슈트 시장에 관한 조사 결과 2015
- 저가격화와 용도, 효과의 확대도 진행되어 향후 보급을 기대 –


【자료 체재】


자료명 : 「2015 파워 어시스트 슈트의 가능성과 장래성
발간일 : 2015년 9월 28일
체  제 : A4판 136page


【조사 요강】


야노경제연구소는 다음 조사 요강에 따라 일본 파워 어시스트 슈트 시장 조사를 실시했다.

1. 조사기간 : 2015년 7월~9월
2. 조사대상 : 일본 파워 어시스트 슈트 메이커와 판매원, 대학 등
3. 조사방법 : 당사 전문 연구원의 직접면담, 전화· e-mail 취재 및 문헌조사 병용.


<파워 어시스트 슈트의 정의>
본 조사에서 파워 어시스트 슈트란 동력원의 유무나 종류에 관계 없이 장착하는 것으로 사람의 동작과 자세에 대해 어떠한 어시스트(지원·보조 등)를 하는 것을 가리킨다. 또한 본 조사에서는 센싱·자립제어·구동로봇 3조건에 만족하는 비산업용 로봇(서비스로봇)에 해당하는 것도 있지만 반드시 해당 3조건을 충족하지 않아도 어떤 어시스트 기능이라도 가진 것은 대상으로 하고 있다. 또한 시장규모는 보행지원 목적과 (신체의) 부담경감 목적에 대해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산출하고 있다.


【조사결과 서머리】

◆ 2015년도의 파워 어시스트 슈트 시장규모는 25억 7,100만엔의 전망
 2015년도의 일본 파워 어시스트 슈트 시장규모는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396.8%인 25억 7,100만엔의 전망이다. 2013년도까지는 산발적인 제품화는 있었지만 시장으로 성립할 정도는 아니며 2014년 이후부터 참가기업과 제품이 증가하고 시장 창출을 위한 본격적인 출발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 ◆ 기존 제품은 기업용 제품이 주가 되고 개인 수요의 개척에 과제
 파워 어시스트 슈트는 주로 보행지원과 (신체의) 부담경감 제품이 출시되었지만 같은 목적으로도 그 기능이나 효과, 소재, 형태, 구조가 다르고 센싱방법도 각 참가기업마다 독자적인 것을 채택한다. 또한 기존 제품은 기업 수요를 타깃으로 한 것이 많고 개인용 제품은 아직 적다. 이용조건과 고가격이 난점이기도 하며 개인 수요의 개척은 앞으로의 과제가 될 것이다.


 ◆ 2018년도의 파워 어시스트 슈트 시장규모는 58억엔을 예측, 제품 수는 확대경향,
                                                                 잠재 수요가 크고 저가격화와 용도와 효과의 확대도 이어져 보급 기대
 2018년도의 일본 파워 어시스트 슈트 시장규모는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58억엔을 예측한다. 파워 어시스트 슈트는 향후 신제품이 증가하여 점차 이용 목적과 기대 효과에 부응하는 제품이 출시되어 저가격화도 진전될 것으로 보인다. 아직 시장의 역사가 짧은 만큼 기능이나 효과, 안전성, 제품가격 등의 과제도 많을 것으로 보이지만 일본의 법인·개인의 잠재 수요를 감안하면 시장 확대 기대도 클 것으로 생각된다.


【조사결과 개요】


1. 시장 개황

 2015년도의 일본 파워 어시스트 슈트 시장규모는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396.8%인 25 억 7,100만엔의 전망이다.
파워 어시스트 슈트는 2013년도까지는 산발적인 제품화는 있었지만 시장으로 성립할 정도는 아니었으며, 2014년 이후부터 참가기업과 제품이 증가하고 시장 창출을 위한 본격적인 출발을 했다고 할 수 있다.
 파워 어시스트 슈트는 주로 보행지원과 (신체의) 부담경감을 목적으로 자체 생산하는 일본기업의 참가 사례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2014년에 들어 신규참가 또는 신규참가를 표명하는 기업이 잇따라 나와 시장이 활성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특히 보행지원 목적으로는 중소기업에서 대기업까지 참가, 그 사업 배경도 다양하다. 대학에서의 연구도 활발하여 대학과 연계하여 참가한 사례도 많다.


2. 주목할만한 동향

 파워 어시스트 슈트는 특정 자세와 동작의 어시스트(지원보조 등)를 하는 것을 중심으로 하고 있으며 현재는 사람의 근력 이상의 힘을 낼 정도의 기능은 상정하고 있지 않다. 또한 안전성에서도 사람의 능력 이상의 기능이 되기에는 아직 시간이 걸릴 것으로 추측된다.
 파워 어시스트 슈트는 주로 보행지원과 (신체의) 부담경감 목적 제품이 출시되어 있지만 같은 목적에도 그 기능이나 효과, 소재, 형태, 구조가 다르고 센싱방법도 각 참가기업마다 독자적인 것을 채택하고 있다. 또한 동력원에 대해서도 모터, 압축공기를 이용하는 것 등 참가기업이 노하우를 가진 동력원을 기반으로 제품화되고 있다. 앞으로 출시되는 것도 있고 차차 제품간의 각 성능과 사용 용이성, 가격 등의 비교, 평가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추어질 것으로 생각된다.
 한편으로 기존 제품은 기업수요를 타깃으로 한 것이 많고 개인용 제품은 아직 적다. 이용조건 및 가격 경쟁력이 난점이며 개인 수요의 개척은 앞으로의 과제가 될 것이다.


3. 미래 예측

 파워 어시스트 슈트는 점차 시장 창출을 향해 형성되기 시작하는 상황이다. 향후 신제품이 증가하여 차차 이용 목적과 기대하는 효과에 부응하는 제품이 나올 것으로 보이며 인지도 향상과 제품의 다양화에 따라 시장 환경이 갖추어질 것으로 생각된다.
 보행지원 목적으로는 고령자를 비롯해 보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생활자용에 잠재수요가 있을 것으로 보이며 개인용 제품의 증가와 고령화의 진전으로 이동(보조) 수단으로써의 수요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부담경감 목적으로는 운수업과 건설업, 요양시설 직원, 농림업 종사자 등이 잠재적 수요층으로 상정되어 종업원의 중노동에 의한 요통예방과 작업효율 향상, 저출산 고령화의 진전에 의한 숙련 고령자의 취업기간을 연장하는 수단 등에 법인 수요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보행지원, 부담경감 목적 어느 쪽이든 참가 메이커는 향후 저가격화에 의욕적인 곳도 많다. 향후 저가격화의 진전과 함께 한층 더 신규 참가 메이커와 신제품이 증가함에 따라 보다 친숙해질 것이며 화제성이나 인지도도 높아져 파워 어시스트 슈트의 보급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런 점에서 2016년도의 일본 파워 어시스트 슈트 시장규모는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39억 8,000 만엔, 2018년도에는 58억엔으로 확대 기조를 예측한다.
 파워 어시스트 슈트는 아직 시장의 역사가 짧은 만큼 기능이나 효과, 안전성, 제품가격 등의 과제도 많
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일본 법인·개인의 잠재수요를 감안하면 시장확대의 기대도 클 것으로 생각된다.


도표 1. 파워 어시스트 슈트 시장규모 추이
 
(백만엔)
 야노경제연구소추계

주 1 :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 2 : 시장규모는 보행지원 목적과 부담경감 목적을 대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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