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월 23일 목요일

BL(보이즈러브) 시장 2022(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Concise Report>BL(보이즈러브) 시장 2022(일본어판)

(일본어목차)BL(ボーイズラブ)市場 2022

자료코드: R64201201 / 2022년 10월 7일 발행 / A4 44

YDB회원 열람 불가

◆조사개요

• 조사목적: 본 조사의 실시목적은 보이즈러브 시장을 대상으로 보이즈러브를 주된 컨텐츠로 한 서비스 벤더의 동향, 보이즈러브를 소비대상으로 하는 유저의 소비동향, 소비자의식을 조사, 분석한다.

• 조사방법: 사업자 대면취재, 인터넷 모니터 설문조사, 전화조사, 문헌조사, 야노경제연구소 독자적인 자료 등에 의한 조사 실시

*인터넷 모니터 설문조사의 개요에 대해서는 본서 「Ⅰ.BL 오타쿠(BL 소비자)의 실태」에 기재

• 조사기간: 2022년 8월~9월

• '보이스러브 시장'의 정의: 본서에서는 남성 간의 연애('보이스러브' 또는 'BL')를 테마로 하는 동시에 여성을 타깃으로 한 콘텐츠 전반에 관한 시장을 '보이스러브 시장'으로 한다.

구체적으로는 BL을 테마로 한 만화(전자서적 포함), 라이트노벨, 동인지(2차 유통품 제외), 게임, DVD, 드라마 CD, 기타 관련 상품(트레이딩카드, 캘린더 등)을 대상으로 한다.

스트리밍 서비스(Amazon 프라임, NETFLIX)에는 BL 콘텐츠가 일부 포함되지만 시장에는 포함하지 않는다.

단순히 미소년, 미소녀가 등장할 뿐, 특히 남성끼리의 연애에 대한 묘사가 없는 콘텐츠나 남성을 메인 타깃으로 하는 콘텐츠(게이 남성을 타깃으로 한 AV 등)는 제외한다.

리서치 내용

BL 오타쿠(BL 소비자) 실태

§1. 인터넷 모니터 설문조사 실시 개요

§2. 보이즈러브(BL) 오타쿠 연령별 인구 구성

§3. 보이즈러브(BL) 오타쿠 남녀 구성

§4. 보이즈러브(BL) 오타쿠 직업별 출현율 추세

§5. 보이즈러브(BL) 오타쿠의 가구 연봉

§6. 보이즈러브(BL) 오타쿠 혼인상황·연인 유무 경향

§7. 보이즈러브(BL) 오타쿠 인터넷 하루 평균 이용시간

§8. 보이즈러브(BL) 오타쿠가 즐겨보는 동영상 사이트

§9. 보이즈러브(BL) 오타쿠가 평소 자주 이용하는 SNS

§10. 보이즈러브(BL) 오타쿠의 퍼스널리티

§11. 보이즈러브(BL) 오타쿠의 코로나19 이후 행동 변화

§12. 보이즈러브(BL) 오타쿠 정보수집처

§13. 보이즈러브(BL) 오타쿠 연간 평균 소비금액

§14. 보이즈러브(BL) 오타쿠 주 평균 오타쿠 활동시간

Ⅱ. BL 시장의 구조 및 시장규모

§1. 시장 트렌드

§2. 시장 구조/주요 사업자

리브레/신쇼칸/프런티어웍스/잇신샤/코어매거진/매거진매거진/겐토샤코믹스/오쿠라출판/카이오샤/퓨전프로덕트/KADOKAWA/도쿠마서점/카사쿠라출판사/이스트프레스/후타미쇼보/하쿠센샤/타케쇼보/호분샤/신교사/프랑스서원/아카네신사/모모앤클렙컴퍼니/피프스애비뉴/마린엔터테인먼트/케이북스/니트로플러스/윌플러스/스톤헤즈/머더공방/비디오플래닝

§3. 시장규모

Ⅲ. 참고 데이터 LGBT 마케팅 데이터

§1. 참고 데이터 조사 개요

§2. LGBT 추정인구

§3. LGBT에서 오타쿠 비율

§4. LGBT의 '유튜브' 이용현황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