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월 23일 목요일

일본 시계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야노경제연구소

 일본 시계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

【자료체재】

자료명:「2023 시계 시장&브랜드 연감

발간일:2023년 1월 27일

체 재:A4판 500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2년 11월~2023년 1월

2. 조사대상:시계 관련 기업(메이커∙도매업∙소매업), 관련단체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e-mail을 통한 취재조사, 우편설문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일본 워치(손목시계)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일본 워치(손목시계) 시장은 일본제 워치, 수입 워치, 스마트 워치 등을 대상으로 하며, 2015년~2021년 시장규모 데이터(실적치)는 일반사단법인 일본시계협회 자료에서 인용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일본제 워치, 수입 워치, 스마트 워치, 병행수입 워치, 리유스 워치 등

◆2021년 일본 워치 시장은 코로나19 사태를 불식하고 두 자릿수 성장

~실물자산으로서의 수요 증가로 고급 워치 시장이 호조~

일본 워치 소매시장 규모와 예측


주1. 2015년~2021년 시장규모 데이터(실적치)는 일반사단법인 일본시계협회 자료에서 인용. 2022년은 야노경제연구소 예측치

주2. 소매금액 기준

1. 시장 개황

일반사단법인 일본시계협회 데이터에 따르면 2021년 일본의 워치 시장 규모는 소매금액 기준으로 전년 대비 114.6%인 7,139억 엔이었다. SNS를 활용한 인플루언서·마케팅 등 새로운 대응을 통한 젊은 세대의 고객 유치에 성공한 브랜드가 증가한 데다, 코로나19 사태 등으로 인한 경제 불황으로 실물자산으로서의 투자 수요가 늘면서 고급 워치의 판매가 호조를 보였다. 코로나19 사태의 여파를 불식시키면서 판매채널에서는 백화점과 시계전문점, 인터넷 판매를 중심으로 유통에 적합한 제품 전개가 성공했다.

2. 주목 토픽

SDGs, 지속가능한 제품 본격화

최근 많은 브랜드가 SDGs와 지속가능성을 의식한 상품을 많이 전개하고 있다. 워치 스트랩에 과일 껍질이나 나일론제 폐기 어망 등을 재생해 만든 소재가 채택되고 있는 것 외에 패키지에 플라스틱이 아닌 재생지를 사용하는 등 친환경 소재로의 전환이 진행되고 있다. 그 밖에 제품 매출의 일부를 환경보호 활동에 기부하는 등 적극적인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어, 자사의 성장과 함께 지속가능한 사회 발전 실현에 기업들이 더욱 주력하고 있다.

3. 장래 전망

2022년 일본 워치 시장(소매금액 기준)은 전년 대비 116.3%인 8,300억 엔이 될 것으로 예측한다. 국제적인 전시회가 2년 만에 오프라인에서 개최된 것과 럭셔리 스포츠워치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워치업계가 다시 한 번 들썩이고 있다.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에 따라 '브랜드를 선택받기 위한 비용 대비 효과를 중시한 브랜드 전략'에서 '좋은 상품을 적정 가격에 판매하는 고부가가치 전략'으로의 움직임이 강해지면서, 그 어느 때보다 신소재 및 신메커니즘 개발 경쟁이 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에 인바운드 수요 소실이 일전하면서 다시 수요가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되어 일본 워치 시장은 호조를 보일 것으로 예측한다.

☞해당목차 바로가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