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월 23일 목요일

2023 유통소매시장백서/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3 유통소매시장백서(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3 流通小売市場白書

자료코드: C64119700 / A4 461p / 2023. 01. 27

◆조사개요

조사목적: 일본 유통·소매시장의 실태와 동향을 망라하여 정리함으로써 현재 유통·소매시장의 흐름을 파악하고 향후 동향과 방향성을 모색한다.

조사대상·범위: 일본에서 전개되고 있는 각종 유통·소매점 기업

편집방법:

①공적 데이터 수집 등 문헌조사

②야노경제연구소가 작성·발표한 각 업계의 마켓 리포트를 편집

조사기간: 2022년 11월~2023년 1월

◆자료 포인트

• 최신 동향 정리, 유력 기업의 실적 순위에 따라 업종·업태별 소매시장 동향을 한눈에 파악

• 소매시장 DX, 라스트 원마일 대응 가속화

• 인손 부족, 식품 손실을를 배경으로 소매업의 AI 활용이 진행, 성인화(省人化)와 수요 예측에 기여

• 주목되는 물가 급등·가격 인상, 엔저 영향, 인바운드 향후 동향

•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2021~2022년 업종·업태별 유통소매시장 현황과 장래 예측 일람 게재

·2022~2023년판 시장 토픽스 게재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Ⅰ. 총론

제1장 2021~2022년 유통소매 최신 동향

  1. 2021-2022년 유통소매시장

  2. 각 업종별 동향

제2장 시장 토픽스

  1. 코로나19 여파

  2. 물가 급등, 가격 인상, 엔화 약세 영향

  3. 인바운드 동향

  4. 채널, 판매방식 변화

    ①EC 전개(국경 없는 EC 포함)

    ②라이브 커머스

  5. 소매업 DX

    ①라스트 원마일

    ②AI 활용

  6. 주목 키워드

    ①메타버스, NFT

    ②지속가능성

제3장 해외 소매시장 동향(미국·중국)

  1. 해외 소매시장(미국·중국) 최신 동향

  2. 미국 소매시장

  3. 중국 소매시장

Ⅱ. 업종별 시장

제1장 GMS(종합소매점)

  1. GMS 시장 최신 동향

  2) GMS 시장 개황

  3. 대형·중견 GMS 개별 동향

  4. GMS의 지역밀착형 시설화

  5. 향후 전망 및 예측

제2장 식품슈퍼마켓

  1. 식품슈퍼마켓 최신 동향

  2. 식품슈퍼마켓 시장 개황

  3. 대형·중견식품슈머파켓 개별 동향

  4. 식품 손실, SDGs 대응

  5. 향후 전망 및 예측

제3장 백화점

  1. 백화점 시장 최신 동향

  2. 백화점시장 개황

  3. 백화점 시장 최근 토픽스

  4. 유력 백화점 동향

  5. 향후 전망 및 예측

제4장 편의점(CVS)

  1. CVS 시장 최신 동향

  2. CVS 시장 개황

  3. CVS 개별 동향

  4. DX 추진을 통한 차세대 신CVS 대응

  5. 향후 전망 및 예측

제5장 TV 통신판매

  1. TV 통신판매 시장 최신 동향

  2. TV 통신판매 시장 개황

  3. 유력 TV 통신판매 시업 개별 동향

  4. TV 통신판매와 타소매채널의 복합전개 동향

  5. 향후 전망 및 예측

제6장 Web·카탈로그 통신판매

  1. Web·카탈로그 통신판매 시장 최신 동향

  2. Web·카탈로그 통신판매 시장 개황

  3. 향후 전망 및 예측

제7장 드러그스토어

  1. 드러그스토어 시장 최신 동향

  2. 드러그스토어 시장개황

  3. 대형 드러그스토어 개별 동향

  4. 조제병설 추진

  5. 향후 전망 및 예측

제8장 가전양판점

  1. 가전양판시장 최신 동향

  2. 가전양판점 시장 개황

  3. 대형 중견 가전양판 시장 개별 동향

  4. 종합소매업을 지향하는 유력기업 동향

  5. 향후 전망 및 예측

제9장 홈센터

  1. 홈센터 시장 최신 동향

  2. 홈센터 시장 개황

  3. 대형홈센터 운영기업 개별 동향

  4. 프로숍 전문점 호조 추이, 각 사 신규 출점 강화

  5. 향후 전망 및 예측

제10장 쇼핑센터

  1. 쇼핑센터 시장 최신 동향

  2. 쇼핑센터 현황과 시장 추이

  3. 국내 SC 전체 현황

  4. 쇼핑센터 업태별 동향

제11장 아울렛몰

  1. 아울렛몰 시장 최신 동향

  2. 아울렛몰 시장 개황

  3. 유력기업 동향

  4. 향후 전망 및 예측

제12장 트래픽 채널

  1. 트래픽 채널 최신 동향

  2. 트래픽 채널(역 내·역 근처, 고속도로휴게소, 국도휴게소, 공항상업시설, 시중면세점)

제13장 종합할인점

  1. 종합할인점 최신 동향

  2. 종합할인점시장 개황

  3. 대형중견종합할인점 개별 동향

  4. 대기업 해외진출 동향

  5. 향후 전망 및 예측

제14장 중고품 판매점

  1. 중고품판매점 최신 동향

  2. 중고품 판매점 시장 개황

  3. 대형·중견 중고품 판매점 개별 동향

  4. 프리마 앱 시장 확대가 중고 소매시장에 미치는 영향

  5. 향후 전망 및 예측

제15장 어패럴 전문점

  1. 어패럴 전문점 최신 동향

  2. 여성복·아동복 전문점 동향

  3. 남성복 전문점 동향

  4. 캐주얼 전문점 동향

  5. 편집숍 동향

  6.유력 어패럴 전문점 개별 동향

제16장 포목 전문점

  1. 포목전문점 최신 동향

  2. 포목전문점 시장 개황

  3. 대형·중견 포목전문점 개별 동향

  4. 포목 재활용 시장 동향

  5. 향후 전망 및 예측

제17장 가방 전문점

  1. 가방 전문점 최신 동향

  2. 가방 전문점 시장 개황

  3. 대형·중견 가방 전문점 개별 동향

  4. 가방 시장을 견인하는 수입 브랜드 동향

  5. 향후 전망 및 예측

제18장 신발 전문점

  1. 신발 전문점 최신 동향

  2. 신발 전문점 시장 개황

  3. 대형·중견 신발 전문점 개별 동향

  4. 아동화 취급 강화를 도모하는 전문점

  5. 향후 전망 및 예측

제19장 시계·보석장신구 전문점

  1. 시계·보석장신구 전문점 최신 동향

  2. 시계·보석장신구 전문점 시장 개황

  3. 대형·중견 보석장신구 전문점 개별 동향

  4. 대형·중견 시계 전문점 개별 동향

  5. 향후 전망 및 예측

제20장 안경 전문점

  1. 안경 전문점 최신 동향

  2. 안경 전문점 시장 개황

  3. 대형 안경 전문점 개별 동향

  4. 가격에서 가치전략으로

  5. 향후 전망 및 예측

제21장 스포츠·아웃도어 용품 전문점

  1. 스포츠·아웃도어 용품 전문점 최신 동향

  2. 스포츠·아웃도어 용품 전문점 시장 개황

  3. 대형·중견 스포츠·아웃도어 용품 전문점 개별 동향

  4. 향후 전망 및 예측

제22장 자전거·오토바이 전문점

  1. 자전거·오토바이 전문점 최신 동향

  2. 자전거·오토바이 전문점 시장 개황

  3. 대형·중견 자전거·오토바이 전문점 개별 동향

  4. 향후 전망 및 예측

제23장 자동차 용품 전문점

  1. 자동차 용품 전문점 최신 동향

  2. 자동차 용품 전문점 시장 개황

  3. 대형·중견 자동차 용품 전문점 개별 동향

  4. 카셰어링, 자동차 구독(정액제) 서비스 영향

  5. 향후 전망 및 예측

제24장 가구·인테리어·생활잡화 전문점

  1. 가구·인테리어·생활잡화 전문점 최신 동향

  2. 가구·인테리어·생활잡화 전문점 시장 개황

  3. 대형·중견 가구·인테리어·생활잡화 전문점 개별 동향

  4. 향후 전망 및 예측

제25장 완구·취미 전문점

  1. 완구·취미 전문점 최신 동향

  2. 완구·취미 전문점 시장 개황

  3. 대형·중견 완구·취미 전문점 개별 동향

  4. 타소매유통(가전양판·아기용품·인터넷쇼핑몰)과의 경쟁

  5. 향후 전망 및 예측

제26장 서적·문구 전문점

  1. 서적·문구 전문점 최신 동향

  2. 서적문구 전문점 시장 개황

  3. 유력 서적·문구 전문점 동향

  4. 서적·문구 전문점 개별 동향

  5. 유력 신·중고서점 개별 동향

  6. 출판물 EC판매 규모와 전문점 진출 현황

  7. 전자책 유통 사업의 개황과 전문점 진출 동향

  8. 출판유통시스템의 위기

  9. 향후 전망 및 예측

제27장 악기·CD 전문점

  1. 악기·CD 전문점 최신 동향

  2. 악기·CD 전문점 시장 개황

  3. 대형·중견 악기·CD 전문점 개별 동향

  4. 유료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사업과의 경쟁

  5. 향후 전망 및 예측

제28장 균일가 숍

  1. 균일가 숍 최신 동향

  2. 균일가 숍 시장 개황

  3. 대형·중견 균일가 숍 개별 동향

  4. 100엔 이외 균일가 상품 전개

  5. 향후 전망 및 예측

제29장 주류 전문점

  1. 주류 전문점 최신 동향

  2. 주류 전문점 시장 개황

  3. 대형·중견 주류 전문점 개별 동향

  4. 전문점 시장에서 채널 다양화의 영향

  5. 향후 전망 및 예측

제30장 신선식품 전문점

  1. 신선식품 전문점 최신 동향

  2. 신선식품 전문점 시장 개황

  3. 대형·중견 신선식품 전문점 개별 동향

  4. 식자재 가격 급등이 미치는 영향

  5. 향후 전망 및 예측

제31장 플라워 숍

  1. 플라워 숍 최신 동향

  2. 플라워 숍 시장 개황

  3. 대형·중견 플라워 숍 개별 동향

  4. 플라워 숍 인터넷 쇼핑몰 동향

  5. 향후 전망 및 예측

제32장 생협(생활협동조합)

  1. 생협 최신 동향

  2. 생협 시장 개황

  3. 대형 생협 개별 동향

  4. 지역 생협 연계 디지털화 프로젝트

  5. 향후 전망 및 예측

Ⅲ. 권말 자료

1. 소매기업 매출 순위(1,000사)

2. 유력 소매기업 도도부현별 업태별 주요 점포 수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