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월 23일 목요일

에스테틱 살롱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야노경제연구소

 에스테틱 살롱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

【자료체재】

자료명:「2023년판 에스테틱 살롱 마케팅 총람

발간일:2023 1월 30일

체 재:A4판 459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2년 10월~2023년 1월

2. 조사대상:에스테틱 살롱, 에스테틱 살롱 관련 상품 취급 기업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및 전화를 통한 취재, 문헌조사 병용

<에스테틱 살롱 시장 용어정의>

에스테틱 살롱이란, 사람의 피부를 청결히 하여 젊게 가꾸고, 체형을 보정하며, 체중을 줄이기 위한 시술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관리사가 손기술, 화장품, 기기를 사용하여 시술하는 살롱을 말한다.

본 조사에서의 에스테틱 살롱 시장에는 일본의 점포형 에스테틱 살롱에서 제공하는 시술(페이스, 슬리밍·보디, 탈모, 맨즈 에스테틱)과 관련 물품판매·기타 서비스가 포함된다. 한편 셀프 에스테틱, 방문 에스테틱, 이미용 에스테틱, 메디컬 에스테틱 등은 제외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시술(페이스·슬리밍/보디 시장·탈모 시장·맨즈 에스테틱 시장) 및 물품판매

◆2022년도 에스테틱 살롱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97.1%인 3,141억 엔 전망

~내셔널체인 탈모 살롱 2곳의 대규모 폐점 영향이 커~

에스테틱 살롱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2022년도는 전망치, 2023년도는 예측치

주3. 에스테틱 살롱 시장에는 일본의 점포형 에스테틱 살롱에서 제공하는 시술(페이스, 슬리밍·보디, 탈모, 맨즈 에스테틱)과 관련 물품판매·기타 서비스가 포함된다. 한편 셀프 에스테틱, 방문 에스테틱, 이미용 에스테틱, 메디컬 에스테틱 등은 제외한다.

1. 시장 개황

2022년도 에스세틱 살롱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97.1%인 3,141억 엔(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3년 연속 축소될 전망이다. 분야별로 시장을 살펴보면 전체의 65.4%를 차지하는 여성 시술(페이스, 슬리밍·보디, 탈모, 기타 합계) 시장은 2,055억 엔(전년도 대비 95.5%), 남성 에스테틱 시장은 96억 엔(동 103.2%), 물건판매 시장은 990억 엔(동 99.8%)으로 남성 에스테틱 시장 이외는 마이너스 혹은 보합 추이를 전망한다.

2022년도는 최근 여성 시술 시장을 견인하던 탈모 분야의 전국 규모 출점을 기반으로 한 내셔널체인 2곳의 파산과 사업양도에 따른 점포 수 감소의 영향을 트게 받을 전망이다.

2. 주목 토픽

남성 에스테틱 시장 활성화

2022년도의 남성 에스테틱 시장은 96억 엔(전년도 대비 103.2%)을 전망한다. 여성 시술 시장이 어려운 상황이 된 가운데 플러스 추이에 있는 것은 긍정적인 요소이다.

지금까지는 어느 정도 경제적으로도 여유가 있는 중장년층이 주력이었던 반면, 20, 30대 젊은 연령대의 남성들이 에스테틱 시술에 관심을 갖고 실제로 살롱을 다니기 시작했다. 2022년도 신장은 코로나19 사태 이전과는 다른 고객층의 신규 유입이라는 점에서 일시적 흐름이 아닌 중장기적으로 안착을 전망할 수 있는 고객층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남성 고객은 여성 고객에 비해 체험하면 계약으로 쉽게 이어지고 투입하는 비용도 큰 것이 특징이다. 전국적으로 전개되고 있는 기업이 여성용에 비해 적다는 점에서 에스테틱 살롱의 남성 에스테틱 분야는 과점이 진행되기 쉽다고 할 수 있다.

예전에는 미적 의식이 높고 금전적·시간적으로 여유가 있는 성인층이라는 명확한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미의식의 고조가 일부 층이 아니라 넓게 침투한 20대를 주로 하는 남성 고객의 증가가 현저해짐으로써 시장은 소폭 증가로 추이할 것으로 전망된다.

3. 장래 전망

2023년도 에스테틱 살롱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00.2%인 3,148억 엔으로 예측한다.

에스테틱 살롱 시장의 향후 전망으로는 코로나19 사태가 안정화되기 시작한 2021년 말 무렵과는 또 다른 상황으로 변화하고 있다. 2022년 표면화된 탈모 살롱 환불 문제와 경영 파탄은 향후 업계가 유치해야 할 젊은 세대에게 에스세틱 살롱에 대한 걱정과 불안감을 적지 않게 증폭시켰을 가능성이 있다. 부담없이 그리고 안심하고 다닐 수 있는 인상을 심어 에스테틱 살롱의 실력을 보여줌으로써 신규 고객의 정착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

☞해당목차 바로가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