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월 23일 목요일

일본의 상용차 커넥티드(2021년 9, 10, 11, 12월, 2022년 1월 조사)(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Concise Report>일본의 상용차 커넥티드(2021년 9, 10, 11, 12월, 2022년 1월 조사)(일본어판)

(일본어목차)日本の商用車コネクテッド(2021年9、10、11、12月、2022年1月調査)

자료코드: R64200302 / 2022년 5월 16일 발행 / B5 53

YDB회원 열람 불가

◆조사개요

본 조사 리포트는 정기간행물 Yano E plus 2021년 10월호, 11월호, 12월호, 2022년 1월호에 게재된 내용입니다.

리서치 내용

일본의 상용차 커넥티드(1)

~상용차의 운행관리는 통신과 클라우드로 진화하여 많은 사업자에게 받아들여져 왔다~

1. 자율주행에 대한 기대

2. 상용차 운행관리(트래킹)의 3가지 장치

(1) 운행기록계(타코그래프)

① 타코그래프의 특징

그림1. 운행기록계(타코그래프)

표1. 차량 구분

② 타코그래프의 제품 예·제조사

표2. 디지털운행기록계(국토교통대신이 인정한 기기 일람)

(2) 업무용 운행기록장치(Drive Recorder)

① 업무용 운행기록장치 의 특징

② 업무용 운행기록장치 제품 예, 제조사

표3. 운행기록장치 (국토교통대신이 인정한 기기 일람)

(3) 디지털운행기록계 ·운행기록장치 일체형

① 디지털운행기록계·운행기록장치 일체형의 특징

② 디지털운행기록계·운행기록장치 일체형의 제품 예·제조사

표4. 디지털운행기록계·운행기록장치 일체형(국토교통대신이 인정한 기기 일람)

운행관리기기 업체의 참여 상황

표5. 운행관리기기 메이커의 취급 장치 종류

일본의 상용차 커넥티드(2)

~운행관리기기는 트럭물류의 심각한 과제를 해결하는 수단이 될 것인가~

1. 상용차 시장의 개요

1-1. 대상이 되는 상용차의 구분

그림1. 택시/하이어카·리스카·셰어·렌터카

표1. 트럭의 종류

표2. 트럭의 크기(중량)에 따른 구분

표3. 버스의 종류

1-2. 일본 상용차(영업차)의 비율

표4. 일본의 자동차 소유대수(2021년 2월 말 현재)

그림2. 일본의 자동차 소유대수(2021년 2월 말 현재)

1-3. 트럭물류의 현황

그림3. 물류 사업자의 개요

1-4. 트럭물류의 사업규모와 과제

그림4. 트럭운송의 개요(수량: 2018년 실적)

2. 국가 제언 등

2-1. 사업용 자동차 종합안전플랜 2025

2-2. 스마트물류서비스 실시

표5. 스마트물류서비스 실시

일본의 상용차 커넥티드(3)

~물류의 과제해결의 제언은 여러 가지이지만 전체 최적과는 거리가 멀다?~

1. 지난 호 정리

2. 종합물류시책대강

표1-1. 향후 물류 시책의 방향성과 KPI

표1-2. 향후 물류 시책의 방향성과 KPI

표1-3. 향후 물류 시책의 방향성과 KPI

3. 트럭물류와 관련된 구체적인 움직임

표2-1. 물류에 관련된 새로운 서비스 IT 솔루션 사례(라스트원마일)

표2-2. 물류에 관련된 새로운 서비스 IT 솔루션의 사례(셰어링)

표2-3. 물류에 관련된 새로운 서비스 IT 솔루션의 사례(공동물류)

표2-4. 물류에 관련된 새로운 서비스 IT 솔루션의 사례(IoT/AI(AI화상인식활용시스템)

표2-5. 물류에 관련된 새로운 서비스 IT 솔루션의 사례(EC 플랫폼/라스트원마일)

표2-6. 물류에 관련된 새로운 서비스 IT 솔루션 사례(IoT/AI(자율주행) 관련)

표2-7. 물류에 관련된 새로운 서비스 IT 솔루션 사례(창고자동화 관련)

표2-8. 물류에 관련된 새로운 서비스 IT 솔루션 사례(자동화 관련)

일본의 상용차 커넥티드(4)

~상용차 커넥티드와 물류 MSPF는 일본 물류를 변혁하다~

1. 2021년 12월호 정리

2. 모빌러티의 정보 수집

2-1. 물류의 과제 해결의 정리

그림1. SIP에 의한 과제 해결의 흐름(안)

그림2. 물류 솔루션의 개요(물류 관련 시장의 대응(예)

2-2. 모빌러티의 정보 수집

그림3. 물류 대강과 SIP의 모빌러티 정보의 수집 이미지

2-3. 1F, 2F의 논의

표1. 1F와 2F의 구분

3. 물류의 모빌리티 서비스·플랫폼(물류 MSPF)

3-1. 상용차의 커넥티드 카

그림4. 물류의 과제와 물류 MSPF의 관계

3-2. 커넥티드와 상용차 MSPF로 무엇이 바뀔 것인가?

표2. 커넥티드와 상용차 MSPF로 소득할 수 있는 정보

4. 상용차 커넥티드 카의 시장규모 추이

표3. 상용차의 트래킹·커넥티드 차량의 시장규모 추이(대수: 2021-2030년 예측)

그림5. 상용차의 트래킹·커넥티드 차량의 시장규모 추이

일본의 상용차 커넥티드(보충)

~상용차 트래킹툴 및 커넥티드화 기능 상세해설~

1. 상용차 트래킹 툴과 커넥티드화 기능

1-1. 상용차 트래킹 기능

표1. 커넥티드와 상용차 MSPF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

(1) 현재의 트래킹 기능

표2. 현재의 트래킹 정보 이용

(2)상용차 커넥티드카 트래킹 기능

표3. 상용차 커넥티드카 트래킹 정보 이용

1-2. 화주(대형 물류사업자)와 중소 물류사업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

표4. 커넥티드카 서비스에서 필요한 기능

표5. 각 서비스에서 필요로 하는 기능의 무게 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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