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월 23일 목요일

연료 암모니아의 동향(2022년 2월 조사)(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Concise Report>연료 암모니아의 동향(2022년 2월 조사)(일본어판)

(일본어목차)燃料アンモニアの動向(2022年2月調査)

자료코드: R64200402 / 2022년 6월 15일 발행 / B5 50

YDB회원 열람 불가

◆조사개요

본 조사 리포트는 정기간행물 Yano E plus 2022년 3월호에 게재된 내용입니다.

리서치 내용

~석탄과 천연가스를 무탄소 암모니아로 대체함으로써

 대폭적인 이산화탄소 배출 삭감이 실현되다~

1. 온난화 대책의 비장의 카드인 연료 암모니아

1-1. 3,000만 톤/년의 거대 시장으로 변모하는 연료 암모니아

1-2. 암모니아는 탈탄소의 비장의 카드인가

1-3. 움직이기 시작한 전력회사

1-4. 해외조달을 실현하는 공급망 구축

2. 연료 암모니아의 활용 분야

2-1. 발전

2-2. 제트엔진 연료

2-3. 선박용 디젤엔진 연료

2-4. 자동차용 엔진 연료

3. 국가 프로젝트에서의 연료 암모니아

3-1. 경제산업성 자원에너지청

(1) 연료 암모니아 공급망 구축: 목적

그림1. 연료 암모니아 사회 구현을 위한 선순환 창출

그림2. 암모니아 이용 확대를 향한 길

그림3. 연료 암모니아 도입·확대 로드맵

(2) 연료 암모니아 공급망 구축: 목표

① 암모니아 공급비용 저감에 필요한 기술 확립

② 암모니아의 발전 이용에서 고혼소화·전소화

그림4. 연구개발 목표와 기술개발 내용의 연관성

(3) 연료 암모니아 공급망 구축: 연구개발·사회구현의 방향성

① 암모니아 공급비용 절감

그림5. 그린 암모니아 전해합성기술의 개발·실증

② 암모니아의 발전 이용에서 고혼소화·전소화

그림6. 석탄화력발전소에서 암모니아 이용의 기존 대응(혼소기술)

그림7. 암모니아의 전소화를 위한 기술과제

(4) 연료 암모니아 공급망 구축: 타임스케줄

① 암모니아 공급비용 저감에 필요한 기술 확립

② 암모니아의 발전 이용에서 고혼소화·전소화

그림8. 1930년도까지 실시 스케줄

3-2. 국립연구개발법인 신에너지산업기술 종합개발기구(NEDO)

(1) NEDO(환경부)의 암모니아 혼소·전소사업 스케줄

그림9. NEDO(환경부)의 암모니아 혼소·전소사업의 2019년 이후 스케줄

(2) 구체적 주제와 연구개발의 성과 혹은 예정

① 석탄화력: 미세 탄분 보일러의 멀티버너 대응 암모니아 혼소기술의 연구개발(성과)

그림10. 미세 탄분 보일러의 멀티버너 대응 암모니아 혼소기술의 연구개발

② 석탄화력: 100만kW급 석탄화력에 대한 암모니아 20% 혼소 실증연구

그림11.100만kW급 석탄화력에서 암모니아 20% 혼소 실증연구

③ 석탄화력: 화력발전소에서의 CO2 프리 암모니아 연료 이용 확대를 위한 연구개발

그림12. 화력 발전소에서의 CO2 프리 암모니아 연료 이용 확대를 위한 연구개발

④ 가스터빈: 액체 암모니아 직접 분무 가스터빈 시스템 연구개발(성과)

그림13. 액체 암모니아 직접 분무 가스터빈 시스템 연구개발

⑤ 석탄화력/가스터빈: 암모니아 발전이용에서의 고혼소화·전소화(공모 중)

표1. 암모니아 연소 시 주요 과제

4. 연료 암모니아 시장규모

그림·표1. 연료 암모니아의 일본 시장규모 예측(수량·금액: 2030, 2035, 2040년 예측)

5. 연료 암모니아에 관련된 기업·연구기관의 대응 동향

5-1. 국립연구개발법인 해상·항만·항공기술연구소 해상기술안전연구소

(1) 내연기관에서의 암모니아 연료 이용 과제

그림14. 왕복 엔진: 가솔린 엔진(좌)과 디젤 엔진(우)의 차이

(2) 암모니아가 경유의 연소에 미치는 영향

그림15. 실험 개요

(3) 암모니아 혼소에 의한 열효율, 배기가스 성분 등에 대한 영향

(4) 경유 2단 분사에 의한 암모니아 및 N2O의 저감 효과

(5) 정리

5-2. 국립연구개발법인 산업기술종합연구소

(1) 암모니아 직접 연소 가스터빈 개발

① SIP로서의 위상

그림16. SIP '에너지 캐리어'의 대응 개요

② 암모니아 직접 연소 가스터빈 개발

그림17. 암모니아 직접 연소 가스터빈 개발 노력

그림18. 암모니아 전소시험 결과

③ 린 리치 연소방식을 통한 저NOx 연소기술 개발

그림19. 리치 린 연소방식의 개발

④ 기타 대응

(2) 암모니아 연소촉매의 개발

① 암모니아 연료로서의 특징

② 촉매연소법

그림20. 촉매연소법 개요

그림21. 신규 암모니아 촉매 연소법의 특징

5-3. 지요다화공건설 주식회사

(1) 연료 암모니아에 대한 기본적인 생각

그림22. 탄소중립을 위한 다양한 에너지의 공급망 구축로 향하는 길

(2) 주력해야 할 과제

그림23. 연료 암모니아에 대하여 지요다화공건설이 주력해야 할 과제

① 해외 암모니아 제조 측(제조 플랜트의 스케일 업)

그림24. KAFCO사용 설비 외관사진

② 일본 수용 기지 측

그림25. 지요다화공건설의 일본 LNG기지 건설 실적

③ CCUS에 대한 대응

(3) 2030년 이후를 내다본 대응

① 신규 암모니아 합성 프로세스 개발

② 그린 암모니아 대응

5-4. 닛키홀딩스 주식회사(JGC)

(1) JGC의 수소, 암모니아에 관한 기본적인 대응 자세

그림26. JGC의 수소와 암모니아에 관한 대응 개요

(2) 청정 수소/암모니아에 관한 대응

그림27. 청정 수소/암모니아 최적화 툴(상)과 시뮬레이션 예(하)

(3) 재생가능에너지 유래 수소를 이용한 암모니아 합성·발전에 세계 최초로 성공

(JGC프레스 릴리즈 https://www.jgc.com/jp/news/assets/pdf/20181019.pdf)

그림28. 청정 암모니아 생산 및 연구개발(SIP '에너지 캐리어')

(4) 대규모 수소 제조 시스템을 활용한 그린 케미컬 플랜트 실증 프로젝트 시작

(아사히카세이, JGC 공동프레스 릴리즈(https://www.jgc.com/jp/news/assets/pdf/20210826j.pdf))

그림29. 중규모 수전해·암모니아 검증 플랜트(2024년도~)

그림30. 그린 케미컬 플랜트용 통합제어시스템·자율주행시스템 개발 개요

(5) 세계 최초의 블루 암모니아 수송이 개시

그림31. 일본/사우디아라비아 블루 암모니아 공급망 실증개념도(실증기간: 2020년 8~10월)

5-5. 미쓰이물산 주식회사

(1) 미쓰이물산의 암모니아 사업

(2) 청정연료 암모니아의 공급망에서 미쓰이 산의 대응 영역과 그 역할

그림32. 수소·청정연료 암모니아 사업에서 미쓰이물산의 역할

(3) 미쓰이물산이 추진하고 있는 청정연료 암모니아 제조 안건

6. 탄소중립 실현에서 암모니아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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