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1월 20일 수요일

ERAB, 에너지자원-에너지 리소스 애그리게이션 비즈니스(ERAB)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야노경제연구소

에너지 리소스 애그리게이션 비즈니스(ERAB)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


【자료체재】
자료명:「2019 에너지 리소스 애그리게이션 비즈니스의 현상과 장래 전망
발간일:2019년 9월 27일
체  재:A4판 242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19년 5월~9월
2. 조사대상: 대형 전력회사(구.일반전기사업자), 전기메이커, 시스템엔지니어링회사, 상사, 재생에너지발전·축전시스템엔지니어링회사, 에너지관리서비스회사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직접면담, 전화·e-mail을 이용한 청취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에너지 리소스 애그리게이션 비즈니스 시장 용어정의>
일본의 전력 시장에서는 태양광발전 등 재생가능에너지의 급속한 도입 확대와 전력 도매가격 급등 시 및 수급 핍박 시에 전력의 안정 공급을 양립시키기 위해서, 수요가 에너지 리소스(DSR: Demand Side Resource)을 활용하는 수요반응(DR: Demand Response)과 분산형 에너지 리소스(DER: Distributed Energy Resource)을 활용하는 가상발전소(VPP: Virtual Power Plant)의 준비가 진행되고 있다.
지금까지 DR·VPP에 의한 전력 수요 억제에서는 구.일반전기사업자가 대규모 수요가와 수급조정계약을맺거나, 신전력의 소매전기사업자가 일부 수요가와 전력억제계약 등을 맺어 대응했었다. 그러나 향후 확대가 기대되는 DR·VPP에서는 많은 수요가를 묶는 애그리게이터를 통함으로써, DSR 및 DER의 에너지 리소스를 유효하게 활용하고, 가정도 포함한 다양한 수요가가 전력 거래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
본 조사에서의 에너지 리소스 애그리게이션 비즈니스(ERAB: Energy Resource Aggregation Business)란, DR·VPP의 애그리게이터가 실시하는 에너지 리소스 애그리게이션 비즈니스를 가리키며, ERAB 사업자가 DR·VPP에 의해 얻는 수입을 합계해 시장규모를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에너지 리소스 애그리게이션 비즈니스(ERAB: Energy Resource Aggregation Business)

◆2030년도의 에너지 리소스 애그리게이션 비즈니스(ERAB) 시장규모를 730억 엔으로 예측
~ERAB 시장은 2019년도: 44억 엔(전망)에서 성장해, 전력시스템 개혁 추진과 재생가능에너지의 도입 확대를 양립시켜 시장 성장 전망.
 



에너지 리소스 애그리게이션 비즈니스(ERAB) 시장규모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ERAB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2019년도는 전망치, 2020년도 이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지금까지 수요가 에너지 리소스(DSR: Demand Side Resource)를 활용하는 DR(디맨드 리스폰스, 이하 DR) 및 분산형 에네지 리소스(DER: Distributed Energy Resource)를 활용하는 VPP(가상발전소, 이하 VPP)에 의한 전력 수요 억제에서는 구.일반전기사업자가 대규모 수요 와 수급조정계약을 맺거나 신전력 소매전기사업자가 일부의 수요가와 전력억제계약 등을 맺어서 대응했었다. 그러나 향후 확대가 기대되는 DR·VPP에서는 많은 수요가를 묶는 애그리게이터를 통함으로써, DSR 및 DER의 에너지 리소스를 유효하게 활용하고, 가정도 포함한 다양한 수요가가 전력 거래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
  에너지 리소스 애그리게이션 비즈니스(ERAB: Energy Resource Aggregation Business)의 시장규모는 ERAB 사업자가 DR·VPP에 의해 얻는 수입(DR·VP 계약 및 이것을에 기반한 전력공급의 대가·보수)의 합계이다. ERAB 시장은 기존의 조정력 공모에 의한 시장과 신전력회사의 밸런싱 시장에 더하여, 2020년에 형성될 예정인 용량 시장과 2021년에 형성될 수급 조절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확대될 전망이다. 2019년도의 ERAB 시장규모(사업자 매출액 기준)는 44억 엔이 전망된다.

2. 주목 토픽
에너지 리소스로서의 축전지

  축전지는 향후 DR·VPP에서 가장 중요한 에너지 리소스다. 축전지의 보급과 활용 가능성이 ERAB의 시장 확대를 좌우하게 된다. 축전지는 고속으로 응답할 수 있는 높은 제어성에서, 화력발전을 대체하는 리소스로서 여겨지고 있다. 다만 축전지는 발전기와 달리 전력을 생산하는 것이 아니므로, 그만큼 저코스트화를 도모할 필요가 있다. 또한 축전지는 화력발전소를 적극적으로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축전지, EV(Electric Vehicle), PHV(Plug-in Hybrid Vehicle)가 넓게 보급된 후에, 용량의 잉여분이 있으면, 그것들을 저렴하게 조달하는 것이다.
  향후는 EV에 탑재되는 축전지도 DR, VPP 대상이 되어, V2X(V2H, V2B, V2G)의 기능이 기대되고 있다. EV는 이동하기 때문에 지점을 특정한 제어는 어렵지만, EV 개개의 위치정보나 충전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면, 이동형 축전 리소스로서 고정밀 제어도 가능해진다. 고정밀도의 DR·VPP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전력 수요 예측과 EV 동향 예측을 실시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다만 개별 EV의 충방전 제어 시에는 EV 사용자에게 부담이 가지 않는 방법으로 제어를 실시하는 형태가 좋다.

3. 장래 전망
  향후 형성되는 수급 조정 시장이나 용량 시장에서 ERAB 사업자와 에너지 리소스가 어느 정도의 보수를 얻을 수 있을지는 현재로서 아직 전망하지 못한 상황이다. 이러한 시장은 원래 구.일반전기사업자가 사내 업무로서 대응했던 업무를 외부로 뺀 것으로, 현단계에서는 경제적 가치를 명확하게 판단하기 어려운 시장이다.그래도 DR·VPP용 ERAB 시장이 재생가능에너지전력을 확대하고, 화력발전을 보완하는 시장으로서 필요성이 높아지는 것은 틀림 없다.
  에너지 애그리게이션 비즈니스(ERAB) 시장규모(사업자 매출액 기준)는 2021년도에는 75억 엔으로 본격적으로 형성되어, 2025년도에는 365억 엔, 2030년도에는 730억 엔에 달할 것으로 예측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